교수매체와 교육공학 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수매체는 수업효과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시청각 기자재와 수업자료를 통칭하여 일컫는다. 교수매체는 교육내용을 단순화, 구체화, 표준화해 주는 주된 도구이다. 따라서 교수매체는 학습자로 하여금 교육내용을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교수매체의 협의적 개념은 내용을 구체화하거나 보충하여 학습자가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하여 사용되는 모든 기계나 자료를 의미한다.
그래서 교수매체의 개념은 교수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모든 인적 물적 자원과 이들의 활용 계획 및 방법까지를 포함한 것으로 확대되고 있다. 즉, 교수매체의 개념은 ‘시각보조물 → 시청각 기자재 → 시청각매체 → 교수 → 학습자원 → 교수 → 학습자원 → 교수 → 학습환경’으로 발전하고 있다. 성백(2007), 『교육방법의 공학적 탐색』, 초판, 발행지 : kemi : 한국교육목회연구소,
※ 매체(media)란 고대 희랍어에서 사이(between)의 의미를 가진 단어로부터 유래되었는데 이는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전단 수단을 말한다. 즉, 매체란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 속에서 전달을 위해 사용되는 모든 형태의 채널을 의미하며 이는 목표 달성을 위한 중요한 수단을 의미한다. 이화여자 대학교 교육공학과(2005),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 교수 매체의 특성
1) 매개적 보조 기능
교수학습과정의 보조수단으로 각종 매체를 활용하는 것으로, 학습자에게 흥미를 자극시키고 동기유발을 통한 학습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한다.
2) 정보전달기능
각종 매체들을 활용함으로써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학습자에게 전달시켜주는 교수매체의 본질적 기능으로서, 방송 및 통신매체 등을 들을 수 있다.
3) 교수기능
학습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에서도 정보를 어떻게 전달하느냐에 따라서도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4) 학습경험 구성
참고문헌
<참고문헌>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박성익, 교육과학사
교수매체의 제작과 활용, 주영주, 남두도서
참고문헌
이화여자 대학교 교육공학과(2005),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성백(2007), 『교육방법의 공학적 탐색』, 초판, 발행지 : kemi : 한국교육목회연구소
서정후 최미희(2004) ,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한올출판사
Robert Heinich 외 3명(2002), 『교육공학과 교수매체』, 설양환 외 7명 옮김, 개정 7판, 발행지 : 피어슨 에듀케이션 코리아
http://100.naver.com. 네이버 백과사전.
박성익외3인(2003),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김철주(1999), 『효과적인 교수방법의 탐구』, 강남대학교출판부
박성익,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주영주, 『교수매체의 제작과 활용』, 남두도서
권성호, 『교육공학의 탐구』, 양서원
김신자 , 이인숙 ,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 원격교육의 발달과정
  • 교육(2) 융통성 있는 교육(3) 열린 교육(4) 평생교육(5) 성인교육(6) 교육공학3. 원격교육의 특성Ⅲ. 원격교육의 발달 41. 원격교육체제의 발전(1) 우편제도를 이용한 통신교육(2) 대중 전파매체를 이용한 원격교육(3)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한 원격교유의 발전2. 원격교육의 학습모형 및 교육방법의 변화(1) 우편통신모형(2) 토론(대화)모형(3) 교수자모형(4) 튜터모형(5) 기술확장 모형(6) 교육 가능 거리3. 원격교육기술의

  • [[유아교육개론A형]]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
  • -목 차-Ⅰ. 서 론Ⅱ. 유아교육의 필요성1. 아동관의 변화에 따른 요구2. 발달적 측면에서의 요구3. 사회적 변화에 따른 요구4. 교육적 측면에서의 요구Ⅲ.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1. 교수학습매체에 대하여2. 교재교구에 대하여1) 교재교구의 선정기준 면에서2) 교재교구의 기능적 교육적 요구 충족 면에서3) 교재교구의 배치 및 관리 면에서4) 교재교구의 보관 및 관리 면에서Ⅳ. 결 론Ⅴ. 참고문헌Ⅰ

  • 영유아 원격교육 프로그램
  • 원하는 소주제를 클릭한다. 여기서는 봄의 날씨와 생활을 클릭함- 봄의 날씨와 생활과 관련된 8개 영역(언어수학, 과학 등 )의 콘텐츠 제목이 나타남- 원하는 영역의 콘텐츠 제목을 클릭한다. 예를 들어 언어영역의 봄의 소리를 클릭하면 해당되는 콘텐츠 내용을 볼 수 있음참고문헌보육과정 김연진 외 3명 태영출판사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 방통대 2016-1))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개론 D형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Ⅰ. 들어가며 1Ⅱ. 유아교육의 필요성 2Ⅲ. 발산어린이집 참관수업 후 보고 느낀 점 4ⅰ 교수학습매체(1) 교수학습매체의 개념과 특성

  • 유교개론과제- 유아교육의 필요성과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
  •  목차 1. 서론2. 유아교육의 이해와 필요성(1) 유아교육의 개념(2) 유아교육의 이해(3) 유아교육의 목표(4) 유아교육의 필요성3.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1) 교수학습매체와 교제교구의 개념(2) 교재교구의 필요성 및 중요성(3) 기관방문을 통한 자료수집4. 결론참고문헌1. 서론현대의 유아교육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그 필요성이 부각 되고 있다. 가족구조의 변화와 부모역할의 변화와 교육적경제적 변화가 바로 그것이다. 유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