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메세나활동이 기업이미지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기업의사회적책임,기업이미지,브랜드태도,기업메세나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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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연구배경
연구과제
2. 이론적 배경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메세나
기업이미지
브랜드 태도
3.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4. 시사점 및 한계
5.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며- 연구배경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요구
- 기업에게 요구되는 사회적 책임은 이윤추구만으로 국한되기도 하지만 최근의 달라진 기업의 환경변화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역할을 요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초기 경영자의 자발적인 기부행위나 자선행위에서 출발하였으나 기업규모가 커지고 기업경영을 하는 데 있어 사회 구성원의 동의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확대되면서 의무의 개념으로 확대(Stroup & Neubert, 1987).
1999년에 유럽인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 설문조사 결과, 조사대상의 25%이상의 유럽인이 지난 6개월 동안에 '윤리적 구매' 결정을 하였다고 대답하였고, 또 다른 조사에서 유럽인 86%가 사회공헌에 참여한 기업의 제품을 구매할 것이라는 '윤리적 소비의식(ethical consumerism)'을 밝힌 것으로 드러남(전국경제인연합회, 2002:11-12).

2) 문화의 힘 증대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로 일컬어질 만큼 정치와 경제의 영역을 뛰어넘어 문화의 힘이 증대
문화의 힘은 컬처노믹스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경제적 효과를 보이며 국가 및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화두
최근 기업은 이런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사회공헌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사회적 책임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특히,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지원을 늘려가며 문화를 통한 사회공헌활동을 수행

기업은 이 활동을 통해 좋은 사회적 평판을 얻고 좋은 평판은 좋은 기업 이미지에 영향.
좋은 기업이미지는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여 궁극적으로 기업성과에 양(+)의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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