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메세나활동이 기업이미지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기업의사회적책임,기업이미지,브랜드태도,기업메세나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2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사회지원체계론] SK텔레콤 기관방문
- [학사] [광고] 기업이미지 형성요인 및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고찰-국내외 사례 중심으로
- 산업광고(기업이미지광고)의 개념, 중요성, 산업광고(기업이미지광고)의 구조, 요인, 산업광고(기업이미지광고)의 마케팅효과, 산업광고(기업이미지광고)의 소비자 구매의도, 산업광고(기업이미지광고)의 사례 분석
- [홍보론] KT&G & BAT Korea의 사회공헌 사례별 연구
- [스포츠스폰서십][스폰서쉽]스포츠스폰서십의 개념변화, 스포츠스폰서십의 형태, 스포츠스폰서십의 배경, 스포츠스폰서십의 연구의의, 스포츠스폰서십의 연구실정, 스포츠스폰서십의 연구방향 및 시사점 분석
- 목차
-
1. 서론
연구배경
연구과제
2. 이론적 배경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메세나
기업이미지
브랜드 태도
3.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4. 시사점 및 한계
5.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들어가며- 연구배경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요구
- 기업에게 요구되는 사회적 책임은 이윤추구만으로 국한되기도 하지만 최근의 달라진 기업의 환경변화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역할을 요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초기 경영자의 자발적인 기부행위나 자선행위에서 출발하였으나 기업규모가 커지고 기업경영을 하는 데 있어 사회 구성원의 동의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확대되면서 의무의 개념으로 확대(Stroup & Neubert, 1987).
1999년에 유럽인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 설문조사 결과, 조사대상의 25%이상의 유럽인이 지난 6개월 동안에 '윤리적 구매' 결정을 하였다고 대답하였고, 또 다른 조사에서 유럽인 86%가 사회공헌에 참여한 기업의 제품을 구매할 것이라는 '윤리적 소비의식(ethical consumerism)'을 밝힌 것으로 드러남(전국경제인연합회, 2002:11-12).
2) 문화의 힘 증대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로 일컬어질 만큼 정치와 경제의 영역을 뛰어넘어 문화의 힘이 증대
문화의 힘은 컬처노믹스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경제적 효과를 보이며 국가 및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화두
최근 기업은 이런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사회공헌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사회적 책임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특히,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지원을 늘려가며 문화를 통한 사회공헌활동을 수행
기업은 이 활동을 통해 좋은 사회적 평판을 얻고 좋은 평판은 좋은 기업 이미지에 영향.
좋은 기업이미지는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여 궁극적으로 기업성과에 양(+)의 결과
- 참고문헌
-
김소영, 곽영식(2003), “기업이미지와 문화예술분야 적합도 모델을 이용한 기업메세나 전략에 관한 연구”, 문화경제연구,6(1),103-133.
김용만(2004), “프로스포츠 팀 속성과 팀 동일시, 기업 동일시 및 기업이미지의 관계: 스폰서쉽 동일시 모형을 중심으로”, 마케팅 연구19(2), 91-120
김우영(2006), “문화마케팅이 기업의 이미지와 브랜드 자산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전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30
김자경, 김정현(2001), “공익 연계마케팅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효과”, 광고학 연구, 12(3), 31-52
문달주, 임언석(2005), “기업브랜드의 메세나활동에 대한 소비자 태도 연구: 동일시 이론의 적용”, 광고한 연구,16(3)
민동원(2001), “기업메세나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논문,6
박주영, 최인혁, 장경숙(2001), “브랜드 개성과 자아 이미지의 일치성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저널,3(2), 92-114
손영석(2002), “스포츠 스폰서쉽에 대한 소비자 태도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소비자학 연구, 13(3), 121-150
양현미(2002),”기업메세나 활성화 방안”, 문화정책 개발원, 서울
이유재, 라선아(2002), “브랜드 퍼스낼리티-브랜드 동일시-브랜드 자산 모형: 이용자와 비이용자간 차이에 대한 탐색적 연구”. 마케팅 연구, 17(3), 1-33
전종철(1990), “기업식별화 전략에 관한 연구: 기업이미지의 관리적 측면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논문
임상오(2003), “일본기업메세나 동기와 경험적 분석”, 문화경제연구, 6(1), 135-153.
채원호, 손호중(2004),”기업메세나의 동기와 공공성”,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제 15권 제 3호,p525-549
한국메세나협의회, "문화기업의 비밀-컬처노믹스시대의 문화마케팅“, 2008.
한국메세나협의회, "2007년 연차보고서“, 2008.
한국메세나협의회, "2007년 연차보고서“, 2008.
Aaker, D.A and Kevin Lane Keller(1990), “ Consumer Evaluation of Brand Extension”
Archie Carroll(1991), Business Horizon
Bhattacharya, C.B, Hayagreeva Rao, and Mary Ann Glynn(1995), “ Understanding the Bond of Idenrification: An Investigation of It’s Correlates Among Art Museum Members”, Journal of Marketing, 59,46-57
Baumol, William J. and Bowen, William(1966). Performing Arts: The economic dilemma: MIT press
Founell, Claes and David F. Larcker(1981), “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and Mes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 39-50
Fournier, S(1998), “Consumers and Their Brands: Developing Relationship Theory in Consumer Research”, 24(March), 344-372
Graeff, T.R.(1996), “Using Promitional Message to Manage the Effects of Brand and self-Image on Brand Evaluaitons”,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13, 4-18
Gwinner, Kevin(1997), “A Model of Image Creation and Image Transfer in Event Sponsorship”, International Marketing Review, 14(3), 145-158
Gwinner, Kevin P., and John Eatin(1999), “Building Brand Image Through Event Sponsorship: The Role of Image Transfer”, Journal of Advertising, 28(4), 47-57.
H.R Bowen(1953).” Social Responsibilities of the Businessman
Javalgi, Rajshekhar G., Mark B. Traylor, Andrew C. Gross, and Edward Lampman(1994),”Awarness of Sponsorship and Corporate Image: An Empirical Investigation”. Journal of Advertising,23(4),47-58
McDonald(1991). “Sponsorship and the Image of the Sponsor”,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25(!1), 31-38
McGuire, Jean B., A. Sungdgren. And Thomas Schneeweis(1988).”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Firm Financial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1(6), 854-72
Speed Richard, and Peter Thomson.(2000) “ Determinations of Sponsorship Respons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28(2), 226-238
Kirmani, Amna and Peter Wright(1989), “Money Talks Perceived Advertising Expence and Expedted Product Quailit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16(December), 344-353
Thomas J. Zenis다(1979),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A Conceptalization based on Organizational Literatur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4(3), 360-361.
Winters, L.C(1986), “The effect of Brand Advertising on Company Image: Implications for Corporate Advertising”,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April, May), 54-59
Amis, John, and Trevor, Slack(1999), “Sport Sponsorship as Distinctive Competence”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33(3/4), 250-272
D’Astous, Alain, and Pierre Bitz(1995), “Consumer Evaluations of Sponsorship Program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29(12), 6-22
Meenaghan. Tony(1991), “The Role of Sponsorship in the Marketing Communications Mix”,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10, 35-47.
Stripp, Horst and Nicholas P. Schiavone(1996), “Modeling the Impact of olympic Sponrsorship on Corporate Image”,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36(4), 22-28
Tversky, Amos(1977), Features of Similarity” Psychological Review, 84(4), 327-35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관리_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A+] 기업가정신과 창의적 사고 중간대체 레포트
- 국내 및 해외기업의 해외진출 성공 및 실패사례
- 가족치료를 시작하기 전 고려해야 할 사정 영역을 설명하시오
- [A++레포트중소기업성공사례] 락앤락의 성공사례 조사연구
- body frind기업분석
- ㈜바디프랜드 기업분석 및 성장전략
- [해외시장진입] 기업의 해외진출방식(수출방식, 계약진출방식, 투자진출방식)
- [조직행동론] [조직행동]삼일회계법인 조직구조 사례분석(A+ 리포트)
- [한류열풍]K팝(KPOP)시장의성장과 향후전망 PPT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