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일본시장 진출실패 사례분석,현대자동차해외진출,현대자동차일본진출,해외진출실패사례,현대자동차마케팅,현대자동차해외마케팅,현대자동차마케팅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선정의 배경
2. 현대자동차 소개
3. 일본 자동차 시장 동향
4. 현대자동차의 대일본 판매 현황
4-1 현대자동차 기업의 일본진출 역사
4-2 한국자동차 기업의 대일 판매현황
4-3 현대자동차의 마케팅 전략
4-3-1 제품전략
4-3-2 가격전략
4-3-3 유통전략
4-3-4 촉진전략
5. 현대자동차 마케팅전략의 문제점
5-1 제품전략의 문제점
5-2 가격전략의 문제점
5-3 유통전략의 문제점
5-4 촉진전략의 문제점
5-5 시장조사의 문제점
6. 현대자동차 마케팅전략의 문제점의 대응방안
6-1 제품전략의 대응방안
6-2가격전략의 대응방안
6-3유통전략의 대응방안
6-4촉진전략의 대응방안
7. 결론
본문내용
1. 기업선정의 배경

사람에게도 아픈 과거가 있듯, 기업에도 떠올리기 싫은 과거가 있다. 과거의 쓰라린 경험을 극복하고 이겨내는 사람이 더욱더 성숙할 수 있다. 기업도 마찬가지다.
현대 자동차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자동차 회사이며, 세계적인 자동차회사와 어깨를 견주는 세계적인 기업이다. 세계 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은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며 북미, 중국, 특히 인도시장에서 큰 성공을 이룬 바 있다. 이와 같은 굴지의 대기업이 2009년 일본에서의 사업 부진으로
자존심을 버리고 철수라는 극단적 선택을 했던 이유가 궁금하였고, 그 당시 일본의 자동차 시장
상황과, 현대가 일본시장에서 사용한 마케팅방법들, 그리고 마케팅전략의 문제점, 대응방안을 분
석 해 보고자 현대자동차의 일본시장 마케팅 실패 사례를 조사하게 되었다.

2. 현대자동차 소개

현대자동차 주식회사(現代自動車株式會社, Hyundai Motor Company)는 1967년 12월 29일 설립된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의 완성 차 생산•판매 업체이다. 현재 세계 100대 브랜드 중 하나이며, 자동차 판매량 세계 5위의 회사이다.

*창립 : 1967년 12월 29일
*본사 :서울특별시 서초구 헌릉로 12 (양재2동 231)
*핵심 인물 : 정몽구(회장), 정의선(부회장), 정주영(창업주), 정세영(전 대표이사)
*자본금: 160,508억원(2006)
*매출액: 72조원 (2009) 국내 4위
*순이익 :15,260억원(2006)
*자산 총액 : 264,299억원(2006)
*자회사 : 현대모비스(주), 기아자동차(주), 현대로템(주), 현대카드(주)
*종업원 : 74,754명(2006,국내외 합계)
*웹사이트 http://www.hyundai.com/
*역사 : 현대자동차는 고 정주영 현대 명예회장이 1967년 포드와 합작 회사로 처음 세워졌으나, 나중에 포드와 결별하고 일본 미쓰비시 자동차 공업의 기술 협력을 받아 한국 최초 자체 모델인 현대 포니를 생산하게 되었다. 포니는 한국 생산 자동차중 최초로 캐나다에 수출되었지만 미국으로는 배기가스 규제에 걸려 수출되지 못하였다. 이 후에 현대는 엑셀을 생산하여 미국에 수출하게 된다.

*슬로건 :2005년 ~ 2011년 : 당신의 길을 운전하라(Drive Your Way)
2011년 ~ 현재: 새로운 생각 새로운 가능성(New Thinking New Possibilities)
참고문헌
-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직면한 위협요인과 기회요인(김광수)
- 현대자동차의 글로벌화 사례연구(이동기)
-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전략과 애로사항 극복과정(윤동진)
- 자동차기업의 일본시장 진출전략에 관한 연구(김동엽)
- 일본에 현대차가 없는 이유(조선신문)
- 현대차, 일본시장서 철수(노컷뉴스)
- 현대차 옛 스승 미쓰비시 ‘이젠 우리가 배운다’ (동아닷컴)
- 위키백과
- KARI(한국자동차산업연구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 기업의 성공전략
  • 자동차용 모터 시장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정밀 모터 분야에서는 50% 이상의 점유율을 갖고 있다고 하니 현재 우리가 쓰고 있는 전자제품 중에서도 일본전산의 제품을 쓰고 있을 수 있다. 어쩌면 IBM의 노트북이나 애플의 아이팟은 일본전산의 모터가 없었다면 탄생할 수 없었을 것이다. 일본전산을 예로 들었지만 이러한 기업의 기술혁신을 위한 노력이 국내를 넘어 해외진출을 위한 초석이 된다고 할 수 있다.2. 넥서스4가 시장에 미친 영향11월

  • [국제경영학] 해외직접투자
  • 일본업체 중 최초로 미국 내 자동차(어코드) 현지 생산을 개시하였다. 이와 같은 혼다의 국제화 전략은 창업자인 혼다가 은퇴한 이후 당시 45세였던 가와시마가 사장으로 취임(73년)하면서 본격적으로 추진되었다. 92년에는 세계시장을 일본, 북미, 유럽, 기타 해외지역으로 나누어 각 지역에서 시장성이 높은 제품을 생산하는 글로벌 생산체제를 갖추고 있다. 2. 혼다의 미국시장 진출배경58년 혼다는 전세계에 걸쳐 해외시장 진출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 [경영전략]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대우자동차의 경영전략
  • 해외시장 진출 전략(11장)5. 자동차 시장의 세분화 전략6. 생산능력확충과 기술자립(핵심역량의 개발)제 3 장 1990~현재61.기업의 외부환경-IMF 2.기업의 내부환경-정회장의 취임3.현대의 세계화 전략제 4 장 현대자동차의 핵심역량

  • [경영전략]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대우자동차 경영전략
  • 해외시장 진출 전략(11장)5. 자동차 시장의 세분화 전략6. 생산능력확충과 기술자립(핵심역량의 개발)제 3 장 1990~현재61.기업의 외부환경-IMF 2.기업의 내부환경-정회장의 취임3.현대의 세계화 전략제 4 장 현대자동차의 핵심역량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미국 시장 진출
  • 시장 진출과 목 명 : 국 제 경 영 학목 차Ⅰ. 현대자동차의 선정 이유 ( 2p )Ⅱ. 현대자동차의 소개 및 연혁 ( 2p )1. 현대자동차의 소개2. 현대자동차의 연혁3. 주요 실적 Ⅲ. 미국 시장 분석 ( 4p )1. 미국 시장의 특징2. 미국의 FDI3. 미국의 자동차산업Ⅳ. 현대자동차의 미국 시장 진출 현황 ( 6p )Ⅴ. 미국의 해외 진출 전략 ( 7p )1. 현대자동차의 미국 수출2. 엘라베마주의 FDI 추진전략 (사례)3. 미국 시장의 전략적인 진출 요인4. 미국시장에서의 마케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