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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I. 노키아 소개
1. 역사
노키아는 1865년 광산 공업자 Fredrik Idestam이 핀란드 남서지역에 설립한 종이 회사로부터 출발했다. 1871년 그는 두 번째 회사를 Nokianvirta 강 둑 근처에 세운 뒤, 회사 이름을 Nokia Ab이라고 지었다. 1898년, Eduard Polón는 노키아 고무 산업을 시작하였고, 1912년에는 Arvid Wickström가 전자 산업을 시작하였다. 1960년, 휴대 전화 사업의 초석이 될 전자공학 파트를 신설한 뒤 1962년 노키아는 케이블•전자 산업에 주력하여 자사 첫 전자 제품인 파동 분석 기기를 선보였다. 1967년, 노키아는 고무, 케이블, 삼림, 전자, 발전분야로 5가지 사업 영역을 구축하였다. 1979년, 당시 핀란드 TV제조업계를 선두 하던 기업과 합작하여 라디오 텔레폰 회사인 Mobira Oy를 설립하고, 1984년 휴대 가능한 Mobira Talkman 전화기를 출시했다. 1992년, CEO로 취임한 Jorma Ollila는 고무, 종이, 타이어 등의 사업 부문을 정리하고 이동전화 단말기와 정보통신 사업에 집중했다. 노키아는 그가 재직하는 동안 세계적인 이동통신 기업으로 명성을 얻게 된다. 같은 해, 노키아는 첫번째 GSM 휴대전화인 노키아 1011을 출시했다. 1994년 출시한 노키아 2110 모델은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으며, 1999년에는 모토로라는 제치고 세계 1위 휴대전화 제조업체가 되었다. 2005년, 노키아는 N시리즈를 선보였고, 같은 해 10억 번째 휴대전화가 판매되었다.
2. 핵심전략
노키아 전략은 크게 세가지 부분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첫 번째 전략은 Microsoft와 협력 관계하에 윈도우 폰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폰을 출시하여 시장을 선두하는 것이다. 2011년 10월, 이에 대한 결과로 노키아 Lumia 800, 710 모델이 출시되었고 2012년 초에는 같은 시리즈 900, 610 모델이 출시되었다. 두 번째 전략은 차세대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인터넷을 활용 시, mobile communication의 장점을 완전히 이용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다. 노키아는 2012년 2월, 낮은 가격에 터치 스크린, QWERTY 키보드, 게임 기능을 포함한 Asha 제품군을 선보였다. 세 번째 전략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술 개발과 연구에 중점을 두고 투자하여 빠른 속도와 편리한 사용 환경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폰 시장 리더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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