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사례] 오감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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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오감(五感)의 매력
오감만족형 제품의 인기
오감마케팅을 이용한 감성마케팅
감성마케팅
감성마케팅으로의 변화
오감마케팅의 사례들
본문내용
오감 마케팅이란 인간의 오감인 촉각, 후각, 청각, 미각, 시각을 이용한 마케팅 기법 중의 하나이다.
예를 들면 귀저귀가 뽀송뽀송해요 라던가 과자가 사각사각, 솔내음이 솔솔, 찌개가 보글보글 등의
오감을 이용해서 광고를 만드는 것도 오감 마케팅의 일종이다.
따라서 그 오감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에 대한 사례들도 알아보려 한다.

<오감(五感)의 매력>
요즘 기업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 감성이나 취향을 눈에 보이는 색채, 형태, 소재를 통해 형상화하여 자극을
통해 소비자들의 무의식적 반응을 이끌어 내고 이를 매출 증대로 연결시키고 있다. 즉, 이성에 호소하기보다는 직관과 이미지를 중시하는 감성을 자극하는 것이 직접적으로 여성 소비자를 사로잡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오감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

오감마케팅에는 디자인을 통한 차별화에서부터 최근에는 향기마케팅, 컬러마케팅, 음향마케팅, 미각마케팅 등으로 다양하게 발전되어 왔다. 즉, 초콜릿향이 가득한 아이스크림 매장, 무지개 빛깔의 스파게티, 페퍼민트향과 라벤더향이 은근히 배어 나오는 양복 등, 보고 듣고 냄새 맡고 맛보고 만져보는 등 오감을 이용해 인간의 감각이나 감성에 호소하는 오감마케팅 기법이 널리 사용되어 왔다.

아이스크림 매장에 초콜릿, 페퍼민트향을 뿌리는 향기마케팅을 도입한 후 평균 1일 매출이 40% 증가한 경우나, 식당에서는 느린 템포의 음악을 배경음악으로 할 때 식사시간이 길어지고 음료의 주문이 늘어난 음향 마케팅 등 그동안 오감 마케팅은 고객확보와 매출증대에 지대한 효과를 보여 왔다.

이제 여성소비자들은 기능이나 디자인, 색상처럼 눈으로만 물건을 보고 판단하지 않고 향기, 맛, 감촉 등 2개 이상의 감각을 다양하게 자극해야 제품이 팔리는 시대가 되었다. 맛, 향기, 촉각, 시각, 청각의 다섯 가지 감각 전체를 통해 여성의 오감을 자극하고 체험해야만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소비를 촉진시킬 수 있게 되었다.

2개 이상의 감각으로 여성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오감만족형 제품으로는 과일맛이 나는 립스틱, 딸기 요구르트 향과 질감을 간직한 팩, 예쁘고, 맛있고, 부드럽고, 향기로운 것들, 오감을 고루 만족시키는 제품일수록 소비자들의 뇌리에 그만큼 깊숙이 각인된다.

따라서 기업들은 한가지의 감각으로는 여성소비자들의 소비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게 되자 두 가지 이상의 오감을 만족시켜주는 새로운 제품들을 경쟁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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