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식품과 한국 네슬레의 비교와 향후전략,동서식품,한국네슬레,커피믹스시장,커피믹스,커피시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15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 한국 커피믹스 시장에서의 동서식품 선정 동기와 개요
2. 본론
1) 동서식품
(1)동서식품의 소개
(2)동서식품의 마케팅
① 멀티브랜드 전략
②빅 모델 광고 전략
(3) SWOT분석
2)한국네슬레
(1)한국네슬레 소개
(2)한국네슬레 마케팅 믹스
① 4P분석
(3) SWOT 분석
3) 동서식품과 한국네슬레 비교 분석
4) 동서식품이 나아가야 할 전략
(1) 타 기업 마케팅 사례를 통한 마케팅 전략 제안
(2) 동서식품 제품 전략 제안
3.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1) 한국 커피믹스 시장에서의 동서식품 선정 동기와 개요
대한민국은 요즘 ‘커피 공화국’이라불릴만큼,2011년 기준으로 커피 소비량은 세계 11위 수준이며 인스턴트 커피로는 세계 최고 수준이다.통계적으로 우리 나라 성인한 사람은 하루에 1.8잔 정도를 마시며, 이는 1년에670잔을 마시는 꼴이다. 국내 커피 시장 규모는 3조원대로 이 가운데 커피믹스 시장의 매출은 40%인 1조2800억원 규모를 차지했다.비록 커피믹스는개당 가격이 100원 안팎인 커피 한 잔이지만, 대형 마트 등의 유통 채널에서 대중적으로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으로써 거대한 규모를 형성하고 있다.
커피믹스시장의 성장은 처음 개발된 후에 조금씩 성장을 하다 IMF사태를 전후로 급격히 성장하면서 별도의 커피믹스시장을 형성하기 시작했다.이렇게 커피믹스 시장이 급격하게 커지고 성공하게 된 이유는 커피믹스만이 가지고 있는 편의성과 정수기의 보급, 그리고 여성 인권의 신장을 들 수 있다.한국경제가 꾸준히 성장하면서 소비자들의 소득은 올랐으나 활동 시간이 부족해지면서 편리성을 추구하게 되었으며, 커피믹스는 회사나 야외, 어디에서나 휴대하기 편하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 소비자들의 편의성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것이다. 거기에 냉온 정수기의 사용이 보편화 되면서 직장인들은 커피를 취향에 맞게 직접 타마실 수 있게 되었다.
현재커피믹스 시장점유율을 살펴보면, 80%를 동서식품이 차지하고 있으며 89년도 처음으로 시장에 진출한 네슬레의‘테이스터스초이스’가 5%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동서식품은 커피믹스 시장의 선두주자로서 30년이 넘도록 70% 이상의 점유율로 사실상 국내 커피시장을 독점하면서 소비자의 입맛을 길들여왔다고 할 수 있다. 반면에 동서식품에 이어 2위 자리를 지켜온 네슬레는 남양유업에 밀려 급속히 점유율을 잃으면서 3위권을 지키는 데도 고전하고 있다.
따라서 이번 보고서에서는한국최고의 식품회사인 동서식품과 세계최대의 식품회사인 네슬레를 한국의 커피시장,그중에서도 커피믹스라는 카테고리에서 비교분석 하고자 한다.주제를 한국의 커피시장으로 국한한 이유는동서식품이 국내 기업인 동서와 미국 기업인 크래프트가 50대 50으로 지분을 가지고 있는 합작회사이고, 동서식품의 주요 커피믹스 브랜드인 ‘맥심’과 ‘맥스웰’이 크래프트 사의 소유이기 때문에 둘의 계약 관계상 두 브랜드를 한국 시장에서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동서식품이 한국 커피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이유와 현재 커피믹스시장의 치열한 접전에서 동서식품이 1위 자리를 고수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들을 제안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동서식품
http://www.dongsuh.co.kr/
한국네슬레
http://www.nestle.co.kr/
커피믹스관련 기사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061331451
http://sbscnbc.sbs.co.kr/read.jsp?pmArticleId=10000455426
http://www.consumernews.co.kr/news/view.html?gid=main&bid=news&pid=31903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