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개발론] 롯데월드를 통해서 본 한국 테마파크의 발전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서론

제 1절. 연구의 배경
제 2절. 연구의 목적

제 2장. 본론

제 1절. 테마파크 개발의 산업적 특성
1. 테마파크 산업의 특성
2. 국내외적 테마파크의 산업규모
3. 테마파크 산업과 관련한 국내외 동향

제 2절. 롯데월드의 역사 및 배경
1. 롯데월드 관련 법규
2. 창립연도 및 창립자
3. 조직구조
4. 사업내용 및 활동 범위

제 3절. 롯데월드의 라이프 사이클 분석
1. 매출액 영업수익등에 대한 최근 추이 분포
2. 이를 통한 라이프 사이클 분석

제 4절. 롯데월드의 산업 규모
1. 입지조건
2. 경쟁사 분석
3. 소비자 분석

제 5절. 롯데월드의 장 단점

제 3장. 결론

제 1절 롯데월드의 발전 방향 제시

제 2절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제 1절. 연구의 배경

- 자연자원에 의존한 관광자원의 개발이 주를 이루었음.
- 자연자원에 대한 내국인의 흥미가 떨어지고 있음.
- 새로운 매력물을 찾아 해외로 발길을 돌리고 있음.
- 외국인 관광객 유치 문제 또한 어려움을 겪음.
- 자연적 관광자원을 탈피하여, 새로운 관광자원의 중요성 대두

제 2절. 연구의 목적
- 롯데월드의 현재 상황을 분석하고, 그를 통해 한국 테마파크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함.


제 2장 본론

제 1절. 테마파크 개발의 산업특성 분석

1. 테마파크의 산업특성

테마파크란?
- 독특한 주제를 가지고 이를 적절히 표현하는 소재를 이용하여 방문객들에게 일상을 탈피 한 경험을 제공하는 공원
-기존의 공원들과는 다른 아래와 같은 여러 가지 특징이 있음.

① 테마파크는 다채롭고 다양한 테마를 가진다.
② 테마파크는 지역산업의 성격을 가진다.
③ 테마파크는 대기업 편중이 심한 과점 산업이다.
④ 테마파크는 미국의존도가 높은 오락산업이다.
⑤ 테마파크는 대규모의 장치 산업적 특성을 갖는다.
⑥ 테마파크는 인적노동력이 많이 필요한 노동집약형 산업의 특성을 보인다.
⑦ 테마파크는 비 일상성과 배타성을 지니고 있다.
⑧ 체류시간과 소비단가의 비례성, 소프트웨어의 빠른 진부성 등
(웹사이트 관광산업론 손대현 장희정 삼성에버랜드 저 2003 김영사)


2. 국내외적으로의 테마파크의 산업규모
참고문헌
1.웹사이트 관광산업론 손대현 장희정 삼성에버랜드 저 2003 김영사
2.파크앤리조트 웹사이트 www.parknresort.com
3.한국 레저산업 연구소 www.kolec.co.kr
4.(사람들이모이는) 테마파크의 비밀 이등정시 1998 일신사
5.포스트테마파크: 테마파크를 뛰어넘는 새로운 산업 근본우이 2000 일신사
6. 경향신문 중앙일보 조선일보 웹사이트내 테마파크 보도자료 (입장객부분)
7. 한국 관광산업 육성전략 주장건외 1999 문지사
8. 롯데월드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롯데월드 내외부 커뮤니케이션 현황과 문제점 개선방안
  • 롯데월드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테마파크이다. 위치가 서울 한복판이어서 다양한 사람들의 접근이 용이하고 실내 공원이기 때문에 계절에 구애받지 않고 사시사철 운영이 가능하며 항상 역동적일 수 있으며 서울의 많은 행사와 연계되어 시너지 효과까지 볼 수 있는 롯데월드는 커뮤니케이션이 다양하게 존재할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하며 그것을 분석하기에도 더할 나위 없이 좋다. 롯데 월드를 통해서 기업의 내부∙외부 커뮤니케이션의 발전과 그

  • [소비자행동론] 놀이공원 이용에 따른 소비자들의 태도조사 -에버랜드, 롯데월드, 서울랜드를 중심
  • 테마파크 부문 First Brand 선정 - 한국경제신문 한국마케팅연구원 05. 대한민국 기업 이미지 대상 1위 선정 - 한국능률협회컨설팅 06. 한국소비자의 신뢰기업 대상(1000대 기업 중 5위) - 한국경제신문07. 한국서비스산업 서비스품질지수(KS-SQI) 테마공원 부문 4년 연속 1위 기업 선정-한국표준협회 08. 한국산업 고객만족도 지수(KCSI)종합레저시설부문 9년 연속 1위 기업 선정 -한국능률협회 컨설팅 2)롯데월드1989년 7월 12일 국내에 본격적인 테마파크의 시

  • [관광자원론] 테마파크에 대하여...
  • 파크의 일반적특성 3) 테마파크의 사업적특성 4. 테마파크의 구성요소 5. 테마파크의 분류 1) 공간적분류 2) 형태별분류 3) 주제별분류 6. 국내․외 테마파크 현황 1) 우리나라의 테마파크 현황2) 주제공원 개발사례 7. 우리나라 테마파크의 문제점과 극복방안 8. 테마파크에 대한 향후 전망 및 개발방향 Ⅲ. 결 론▣ 참고문헌 Ⅰ. 서론1. 연구의 배경 및 목적민속촌, 서울랜드, 롯데월드, 에버랜드 등의 개장으로 우리나라에도 테마파크 시대가 본

  • 아시아 카지노 산업 분석 및 국내 카지노 산업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본 개방3) 중국 정부의 여행 제한 규정 완화3. VENETIAN4. LISBOA CASINO5. SANDS CASINO6. 마카오 정부의 대책1) 신규 카지노 불허3. 싱가포르1. 소개 및 특징2. 경제적 파급효과3. 마리나베이 샌즈1) 카지노2) 호텔3) 아트패스4. 리조트 월드 센토사1) 특징2) 장점3) 호텔4) 관광명소5) 카지노4. 말레이시아1. 겐팅하이랜드1) 소개 및 특징2) 겐팅 하이랜드를 잇는 케이블카3) 고산지대 소나무 숲속에 펼쳐진 겐팅 아와나 골프클럽4) 겐팅하이랜드 테마파크5)

  • 국내외 테마파크 비교분석 -캐릭터 육성을 중심으로
  • 호텔관광사이버정보전략론국내외 테마파크 비교분석- 캐릭터 육성을 중심으로 목 차1. 테마파크란?(1) 테마파크의 정의(2) 테마파크의 특징(3) 세계 테마파크 산업 동향(4) 국내테마파크동향2. 에버랜드, 롯데월드 전반적비교(1) 2개의 테마파크의 입장객수, 매출액등 강점중심의 비교(2) 롯데월드1)롯데월드의 SWOT 분석2)롯데월드의 과제3)롯데월드의 발전방향(3) 에버랜드1)에버랜드의 SWOT분석2)에버랜드의 과제3)에버랜드의 발전방향3. 국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