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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대형마트와 편의점의 성장추이
- 유통업계 매출액 추이
- 세계로 뻗어가는 국내 대형마트


본론
- 대형마트와 전통시장의 양극화 심화
- 몰락하는 재래시장의 현실
- 대형마트의 불공정 거래
- 대형마트 가격에 대한 오해와 진실


결론
- 상생경영 사례
- 재래시장변화의 성공사례
- 전통시장 활성화의 움직임


출처/참고자료
본문내용
<서론>
대형마트가 존재하는 이유
‘Save money, live better’
세계 최고의 유통업체인 월마트가 내건 슬로건이다.
좋은 물건을 값싸게 파는 데 있다. 돈을 절약해서 생활의 질을 높이자는 이 말은 대형마트가 왜 존재해야 하는지를 잘 웅변하고 있다.

유통업계 매출액 추이

최근 4년 동안 전통시장 매출액은 20% 가까이 감소한 반면 대형마트 매출은 3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중소기업청에 따르면 전국 1천 517개 전통시장의 지난해 매출액은 24조 원으로 전년과 비교해 2.8%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9조 8천억 원의 매출액을 기록한 2006년에 비해서는 19.5%나 감소했다. 반면 대형마트 매출액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이마트와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전국 425개 대형마트의 지난해 매출액은 33조 7천억 원으로 전년 대비 8.0% 늘었다. 지난 2006년 매출액 이 25조 7천억 원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31.1%나 증가한 규모다. 2006년만 해도 전통 시장이 대형마트보다 매출액이 많았지만 2007년에 1조6천억 원 차이로 역전됐다. 기업형 슈퍼마켓(SSM) 점포수도 최근 3년 동안 배 이상 늘어 대형마트와 함께 전통시장을 위협하고 있다. SSM 점포수는 2007년 말 354개에서 올해 1월 말 기준 847개로 139% 증가했다.
경인일보/2011.03.17
참고문헌
- 인터넷신문
(경북문화신문, 메디컬투데이, 인터넷 한국일보, 동아일보, 뉴스핌, 매경이코노미, 서울 뉴시스)

- 블로그/사이트
http://blog.naver.com/kinytae/120105390556
http://blog.naver.com/lilim/60131512613
http://blog.naver.com/g4bnipa?Redirect=Log&logNo=10121348632
ebs지식채널 : http://home.ebs.co.kr/jisike/main.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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