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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지식경영 패러다임

Ⅲ. 신경영 패러다임

Ⅳ. 지속가능경영 패러다임
1. 지속가능경영, 글로벌 시대의 기업경영 뉴 패러다임
2. 선진기업은 지속가능경영을 사업성공의 관건으로 인식

Ⅴ. 위험관리전략경영 패러다임
1. 지금은 패러다임은 전환할 시기
2. 경영위험모델(Business Risk ModelTM)의 접근방식

Ⅵ. 병원경영 패러다임

Ⅶ. 디자인경영 패러다임
1. ‘제조업’에서 ‘문화창조기업’으로
2. ‘제품, 상품’에서 ‘작품’ 만들기 전략
3. 리더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제조업에 있어서 경영자원은 토지, 설비, 자금, 도입기술, 마케팅 수법 등 확실히 눈에 볼 수 있는 것으로 제 1단계는 초기 Catch-up의 단계로 모든 수법과 구체적인 수단으로 선진서구형 기업에 따라붙기 위하여 전략을 수행하고 그 성과에 기대를 거는 시기이다. 제 2단계는 경영자원으로 생산기술을 중심으로 자사의 경쟁력 있는 기술력이나 마케팅력 등 전 단계에 있어서 회수한 자원의 재투자나 고유한 기술력의 완성도를 높이는 단계로 연구, 기획, 디자인, 생산현장 등에서 시행착오를 반복하면서 자사의 독자적인 스타일을 만드는 단계이다. 제3단계의 경영자원으로서는 핵심 경쟁력 강화의 수단으로 혁신적인 기술의 확보와 소프트웨어, 지적 소유권을 대표로 하는 지식 자원에 재투자가 행해진다. 기업내의 생산을 포함한 전반적인 체제의 재구축을 행하고 선택과 집중의 전략을 현재화하는 단계로서 성공한 혁신적인 기술을 가지면 세계시장에서 강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21세기에서 진행될 제4단계로서의 경영자원의 중심을 예측하기란 쉬운 것은 아니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그 흐름이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이행한 것과 같이 다음시대에는 소프트웨어에서 점점 ‘눈에 보이지 않는 기술이나 사람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된다고 예상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정보통신기술과 지적소유권, 소프트웨어나 디자인 등으로 대변되는 ‘지식’이 경영자원의 중심적 역할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표>>

이와 같이 경영자원의 변화를 디자인 분야의 변화와 비교하면 두 분야 모두가 많은 부분이 일치되며 변화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즉, 제1단계까지는 프로세스상의 테크닉 중시나 스타일링 중심이고 제2단계에 들어서면 CAD, 방법론, System Design, Design Management 개념 등의 도입으로 볼 수 있고, 제3단계는 감성공학, Eco Design, Interface Design, Universal Design 등이다. 그리고 현재는 Virtual Design, Art로의 회귀 등으로의 움직임이다. 시대의 경영자원과 디자인의 움직임이 상당부분 일치하고 있는 현상은 역으로 말하면 디자인이 진정한 의미로 경영자원의 중심이 될 수 없었으며 항상 경영자원을 뒤쫓거나 또는 강한 영향하에 있었음을 의미한다. 물론 시장에서 기업 이미지의 판단 기준과 상품의 성공여부를 결정짓는 역할로서 제품디자인의 가치를 경영자원의 중요한 요소로 활용하는 기업도 많이 있으며 소니, 뱅 앤 올룹슨 등과 같은 기업은 그 대표적인 예라 볼 수 있다. 즉, 성공한 기업은 이 3단계에 있어서 디자인과 같은 소프트 자원의 경영자원화 비율이 비교적 높은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
참고문헌
▷ 김민경(2003), 21세기 한국 기업의 지식경영 패러다임에 관한 연구, 한국뷰티아트학회
▷ 김기성(2011), 병원경영효율성 측정과 인과관계 분석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 김보영(2010), 디자인경영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성공요인 차이분석, 한국상품학회
▷ 반혜정(2007), 한국기업의 지배구조와 위험관리전략, 대한경영학회
▷ 박경선(1999), 21C 신경영 패러다임 연구, 동국대학교
▷ 최유미(2011), 국내외 주요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비교 연구, 성균관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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