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즌펀드(엔터펀드, 엔터테인먼트 펀드)의 개념, 네티즌펀드(엔터펀드, 엔터테인먼트 펀드)의 내역, 네티즌펀드(엔터펀드, 엔터테인먼트 펀드) 투자회수, 향후 네티즌펀드(엔터펀드, 엔터테인먼트 펀드) 규제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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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네티즌펀드(엔터펀드, 엔터테인먼트 펀드)의 개념

Ⅲ. 네티즌펀드(엔터펀드, 엔터테인먼트 펀드)의 법적 형식
1. 중개형 네티즌 펀드
2. 양도형 네티즌 펀드
3. 설정형 네티즌 펀드
4. 조합형 네티즌 펀드

Ⅳ. 네티즌펀드(엔터펀드, 엔터테인먼트 펀드)의 내역

Ⅴ. 네티즌펀드(엔터펀드, 엔터테인먼트 펀드)의 투자회수
1. 정산회수형 Netizen Fund
1) 구조
2) 평가
2. 중도회수형 Netizen Fund
1) 구조
2) 평가

Ⅵ. 향후 네티즌펀드(엔터펀드, 엔터테인먼트 펀드)의 규제 방안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자본화, 음란정보로 인한 저질문화의 확산, 개 유출로 인한 사생활 침해, 통신 및 인터넷 중독증, 빈번한 실업과 직업전환, 가족 공동체의 위기, 과다한 정보로 인한 스트레스 등 수많은 부작용이 예상되는 정보화 사회, 그러나 정보화사회의 최대의 사회문제는 바로 정보약자의 문제다. 정보시스템 보유정도 및 이용능력에 따라 빈부격차, 사회경제적 불평등은 심화될 수 있고 나아가 정보이용능력이 없는 사람은 생활행위의 무능력자로 전락할 수도 있다.

사회가 정보화되어 간다는 것은 살의 양식이 점점 더 정보시스템 의존적이 되어 간다는 것이다. 과거의 정보시스템은 정보획득 또는 의사소통의 수단에 불과하였으나 이제는 홈쇼핑, 홈뱅킹, 원격 민원서비스, 재택근무, 원격교육, 원격진료, PC통신학습, 온라인교실 등 직접적인 행위의 수단이 되어 가고 있다. 따라서 정보시스템 보유정도 및 이용능력에 따라 빈부격차, 사회경제적 불평등은 심화될 수 있고 나아가 정보이용능력이 없는 사람은 생활행위의 무능력자로 전락할 수도 있다.

정보격차에 따른 빈부격차, 이것이 정보화시대에 있어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가 될 것이다. 지금의 사회적 약자들은 정보기술에 의해 장애를 극복하는 등의 혜택을 얻는 것 같으나 그것보다 더 빠르게 그리고 더 영향력있게 정보격차에 따른 장벽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가난한 사람과 장애인, 노인들은 대체로 정보약자이다. 돈이 없어 컴퓨터나 모뎀, 휴대폰, 삐삐 등 각종 통신기기와 살 수 없거나 정보통신서비스를 구매할 수 없으며, 또는 배우지 못해 이용할 수 없거나 당장의 생계에 쫓겨 정보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여력이 없는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하여 상대적으로 정보약자에 속하는 계층이다.

누구나 이용하는 전화기, 공중전화, 컴퓨터, 컴퓨터통신과 인터넷 등의 각종 정보통신 기기나 서비스가 장애 때문에 접근되지 못함으로써 장애인은 절대적 정보약자이기도 하다.

누구나 볼 수 있는 인터넷 정보나 TV를 시각장애 때문에 볼 수 없고 일반적으로 이용하는 전화서비스를 청각, 언어장애 때문에 이용할 수 없고... 장애인은 균등한 기회를 부여받지 못하고 있다. 결국 지금 우리가 돕고 있는 1차적 클라이언트라고 할 수 있는 사회적 약자들은 절대적 또는 상대적 정보약자이다.

정보약자는 정보화의 진전에 따라 점점 더 소외되어지고 상대적 빈곤은 심화되며 이는 다시 더 큰 정보격차를 낳고 악순환을 진행해 갈 것이다.

Ⅱ. 네티즌펀드(엔터펀드, 엔터테인먼트 펀드)의 개념

Netizen Fund는 인터넷 사용자를 의미하는 󰡒Netizen󰡓이 주로 영화 등 문화상품의 제작과 홍보마케팅 등에 필요한 비용을 투자하여 조성한 󰡒Fund󰡓라는 의미에서 사용되는 용어이다. 주로 󰡒영화 등 문화상품󰡓의 제작에 필요한 제작비, 홍보마케팅비 등 자금의 조달을 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Netizen Fund 대신 󰡒Enter Fund󰡓, 󰡒Entertainment Fund󰡓, 󰡒Enjoy Fund󰡓 등의 용어가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Netizen Fund는 법령에 의해 정의된 개념이 아니라 󰡒반칙왕󰡓 Netizen Fund 설정 이래 거래계에서 통용되어 온 개념이므로 Netizen Fund가 기능해 온 다양한 모습들 중에서 핵심적인 부분을 추출하여 정의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입장에서 Netizen Fund를 투자수단의 측면에 중점을 두고 정의한다면, 󰡒주로 영화 등 문화상품의 제작자/투자사가 스스로 또는 전문업체를 이용하여, 불특정 다수의 인터넷 사용자를 대상으로, 인터넷을 통하여 해당 문화상품의 예상수익률, 수익방법 및 제작진행과정 등의 수익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그 제작에 소요되는 자금을 인터넷을 통해 조달하고, 투자자인 인터넷 사용자는 해당 투자상품 판매 등을 통해 수익이 발생하는 경우 제작자 등으로부터 그 투자지분에 상응하는 수익을 정산, 지급받는 투자수단󰡓이라고 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은가 생각된다. 즉, 󰡒주로 영화 등 문화상품에 대한 자금을 조달한다󰡓는 부분과 󰡒주로 인터넷으로 제공되는 정보에 의존하여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가 투자한다󰡓는 부분이 Netizen Fund의 중심적 개념이라고 본다.
정의 중에서 󰡒주로 인터넷으로 제공되는 정보에 의존하여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가 투자한다󰡓 부분과 관련하여, 현재 널리 알려진 Netizen Fund는 인터넷을 통한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가 󰡒대량적, 동시적으로 투자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므로 󰡒대량적, 동시적으로 투자한다󰡓 부분도 정의에 포함시킬 수 있지 않은가 생각되기도 한다. 그러나 인터넷을 통해 영화 등의 문화상품에
참고문헌
▷ 강창희(2006), 펀드 투자로 행복한 미래를, 김&정
▷ 미래증권투자연구회(2011), 초보자를 위한 펀드투자, 경영자료사
▷ 신주영(2010), 펀드스쿨, 이레미디어
▷ 이준영(2004), 영화제작의 위험관리를 위한 네티즌펀드 활용 방안 연구, 연세대학교
▷ 오상헌(2002), 네티즌펀드가 문화컨텐츠산업 발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 한국콘텐츠미디어 편집부(2012), 대한민국 펀드총람, 한국콘텐츠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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