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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아기장수이야기(아기장수전설, 아기장수설화)의 성격
Ⅲ. 아기장수이야기(아기장수전설, 아기장수설화)의 신화적 성격
Ⅳ. 아기장수이야기(아기장수전설, 아기장수설화)의 기능
Ⅴ. 아기장수이야기(아기장수전설, 아기장수설화)의 변이
Ⅵ. 아기장수이야기(아기장수전설, 아기장수설화)의 희생양
Ⅶ. 아기장수이야기(아기장수전설, 아기장수설화)과 죽음
1. 죽어주는 아기장수
2. 도망하다가 죽은 아기장수
3. 아기장수의 재기 시도와 실패
4. 통치자에 의해 죽은 아기장수
Ⅷ. 아기장수이야기(아기장수전설, 아기장수설화)과 둥구리전설의 비교
Ⅸ. 아기장수이야기(아기장수전설, 아기장수설화)과 홍길동전의 비교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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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흔히들 어떤 소설이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생각되는 원설화를 근원설화라고 불러 왔다. 혹은 특정 소설 생성의 배경이 되는 설화라고 하여 배경설화라고 하기도 하며, 설화와 소설을 모자 관계로 비의하여 설화는 소설의 태반이 되는 것이란 뜻에서 모태설화란 말도 사용하였다. 이들 용어가 가리키는 내포적 의미가 거의 동일할 것임은 분명하지만, 배경설화란 말은 의미가 모호하다는 이유 때문에, 반면 모태설화란 합성어는 다소 낯설다는 단순한 이유에서, 이 글에서는 근원설화란 말을 채택하기로 한다.
우리의 소설사에서 도대체 얼마나 많은 작품들이 설화의 영향을 받은 것일까? 이 문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전에 우선적으로 생각해 두어야 할 문제가 있다. 그것은 설화의 소설화에 대한 지금까지의 업적들을 검토하여 본 결과, 설화의 범주를 논자에 따라 너무나 광범하게 혹은 너무나 미세하게 잡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이다. 가령 동일 소설 작품의 근원설화로서 누가 기자 설화.태몽 설화.염정 설화와 같은 예로 것을 들었다고 하자. 이 경우 기자 설화는 모티프 차원의 것임에 비하여, 태몽 설화는 삽화 차원의(물론 이것도 모티프일 수도 있겠지만) 것이고, 염정 설화라는 것은 온갖 애정담을 가리키는 것이니, 이것은 어떤 특정 유형의 설화를 가리키는 것이라기보다는 다분히 주제 차원의 것으로 보인다.
설화라는 걸 나타내기 위한 방편으로서 흔히들 어떤 명사 끝에 ‘설화’라는 단어를 부착하여 설화’라는 식으로 호칭하고 있다. 이로써 보면 설화라는 용어는 너무나도 편리한 단어이기도 하지만, 너무 막연한 말이기도 하다. 물론 이야기문학이라는 넓은 관점에서 보면 모든 것이 설화일 수 있으므로, 온갖 이야기에 ‘설화’란 말을 붙여 안 될 것은 없다. 그렇다 하더라도, 설화의 층위를 구별하기 위하여 어떤 특정 설화가 적어도 모티프적 설화인가 삽화적 설화인가, 혹은 주제적 설화인가는 구별하여야 할 것이다.
잘 알다시피 '심청전'은 ‘효 설화’가,'춘향전'은 ‘열 설화’가, '흥부전'은 ‘우애 설화’가 기반이 되었다고 한다. 이 경우에 ‘효’니 ‘열’이니 ‘우애’니 하는 것은 분명 모티프나 삽화가 될 수는 없다. 이들은 작품의 성향을 나타내 주고 궁극적으로는 작자의 창작 의도를 드러내 주는 것이므로 테마와 관련된다.
Ⅱ. 아기장수이야기(아기장수전설, 아기장수설화)의 성격
아기장수의 재기 시도는 아기장수가 가정이라는 한계를 극복하고 사회로 진출하기 위한 변신의 과정이다. 아기장수는 가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재기를 시도한다. 재기를 시도하는 아기장수는 부모에 의해 죽임을 당한 경우도 있고, 어머니의 무지 때문에 비범성을 드러냈다가 지배집단으로부터 위기를 당했거나 지배집단과 직접 맞서다가 패배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아기장수는 어머니의 여성적인 한계 때문에 재기에 실패하게 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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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은해, 동아시아 아기장수 설화의 전승과 그 사회 교육적 의미, 동북아시아문화학회, 2009
김응교, 이야기를 통한 사회인식과 문화콘텐츠 : 한국 『아기장수설화』와 일본 『잇순보시』의 비교연구, 열상고전연구회, 2008
김태숙, 설화 교육 방법 연구 : 제 8학년(중2) <아기 장수 우투리>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2005
김창현, 아기장수설화에 나타난 한국 민중들의 생명관, 성균관대학교, 2003
이혜화, 『 아기장수 전설 』 의 신고찰, 한국민속학회, 1983
장장식, 전설의 비극성과 상상력 : 아기장수 전설을 중심으로, 한국민속학회,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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