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장수전설(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설화) 내면적 의미, 성격, 아기장수전설(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설화) 중요성, 기능, 아기장수전설(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설화)과 우투리전설의 관계, 홍길동전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아기장수전설(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설화)의 내면적 의미

Ⅲ. 아기장수전설(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설화)의 성격

Ⅳ. 아기장수전설(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설화)의 중요성

Ⅴ. 아기장수전설(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설화)의 기능

Ⅵ. 아기장수전설(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설화)의 개괄
1. 전승자의 태도
2. 시간과 장소
3. 증거물
4. 인물

Ⅶ. 아기장수전설(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설화)의 기본형 변이

Ⅷ. 아기장수전설(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설화)과 우투리전설의 관계

Ⅸ. 아기장수전설(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설화)과 홍길동전의 관계
1. 탄생 배경과 과정
2. 홍길동과 아기장수들의 비범성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기장수설화의 전승에서 장수가 민족적인 영웅으로 확대되는 유형이 있다. 이 유형에서 장수는 신분적인 제약 때문에 등용이 거부되었으나 좌절하지 않고 자신의 위치에서 이민족과 대결하여 승리한다. 지배집단이 패배했던 이민족과의 대결에서 지배집단으로부터 소외당한 장수가 승리했다는 것은 지배집단과 장수와의 간접적인 대결에서 장수가 승리한 것이 된다. 이는 무능한 지배집단과 사회제도의 모순에 대한 신랄한 비판을 제기한 것이다. 이민족과 대결하는 장수는 지배집단의 적대자가 아니기 때문에 죽지 않고 살아남는다.
아기장수설화의 전승에서 장수가 승리를 획득하는 것은 이민족과의 대결이다. 아기장수가 성장하여 민족적인 영웅이 된 것은 민중의 수난이 이민족으로까지 확대된 것과 관련이 있다. 그러나 장수가 타고난 소명은 이민족과 대결에서 승리하는 것이 아니다. 아기장수의 죽음이 민중의 비극적인 좌절이라고 할 때, 죽지 않고 성장하여 사회로 진출한 장수는 민중의 이상과 꿈을 실현시켜야 하는 것이다.
장수는 국내에서 민중의 꿈과 이상을 실현시키지 못 하고 해외로 떠난다. 장수가 찾아간 중국과 일본은 역사적인 공간이 아니라 천민도 신분의 구애를 받지 않고 능력만 있으면 왕이 될 수 있는 이상적인 공간을 의미한다. 아기장수설화의 전승에서 민중이 수많은 아기장수를 죽이면서 건설하려 했던 세계가 바로 천민도 왕이 될 수 있는 새로운 질서의 세계였다. 그러나 민중은 국내의 현실적인 공간에서는 이러한 세계를 건설하지 못 하고 해외라는 가공의 공간에서 새로운 질서의 세계를 건설하였다.

Ⅱ. 아기장수전설(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설화)의 내면적 의미

“아기장수의 전설“은 인간정신과 외부세계를 결합시켜 통일성을 이루고자 하는 욕구에 의해, 주인공이 세계와 재결합하려는 과정과 再分難해 가는 과정을 잘 형상화하고 있다.
참고문헌
- 권도경(2008), 호남지역 '아기장수 전설'의 유형적 특징과 지역적 특수성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 김규진(2005), 아기장수 우투리의 지도 방안 연구, 부경대학교
- 김환희(2001), 설화와 전래동화의 장르적 경계선 : 아기장수 이야기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 노지숙(2005), 학습자 중심 설화 교육 연구 : <아기 장수 우투리> 설화를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 이해님(2005), 아기장수 설화 교육 연구, 한양대학교
- 한순미(2009), 처용과 아기장수의 문학적 변용에 담긴 비극성, 한국언어문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양] 맞춤법 보기
  • 과 소개받는 사람의 관계를 정확히 알아야 한다. 그 관계에 따라 소개의 순서와 소개말의 내용이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다. 윗사람과 아랫사람을 서로 소개할 때에는 윗사람에게 아랫사람을 먼저 소개하고, 그 다음에 아랫사람에게 윗사람을 소개하는 것이 바른 순서이다. 소개할 때에는 정중하게 하되, 적당한 정도로 친밀감을 표시하거나 좋은 점을 간단히 덧붙이는 것도 좋다. ⑶ 우리 학교 소개자기 학교를 소개할 때에는 먼저 자기 학교의 어떤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목록 및 선정 실태 7나. 초중고등학교에서의 독서교육 실태 192. 외국의 독서교육 실태 23가. 미국의 독서교육 23나. 영국의 독서교육 35다. 프랑스의 독서교육 44라. 독일의 독서교육 57마. 외국 사례의 시사점 70Ⅲ. 독서 목록의 목표와 성격 731. 독서교육의 목적 및 중요성 73가. 독서교육의 목적 74나. 독서교육의 의의 762. 독서목록의 성격 78가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과정에 있어서의 정부역할의 특색 (1955-87) : 비교사적 고찰저자 : 김정렬 대학 : 서강대 학위 : 석사 발표일 : 1990.26 청구기호 : DM349.11-박174ㅎ서명 : 한국의 제1차 경제개발5개년계획 수정과정에서 정부-기업 관계에 관한 연구박경미 : 1996 (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정치외교학과7 청구기호 : 322-탁286ㄱ서명 : 경제발전과 기업가 활동에 있어서 정부의 역할 : 각국별 경험비교와 시사점탁성한 : 1991 (석사) - 고려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과8 청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목록 및 선정 실태 7나. 초중고등학교에서의 독서교육 실태 192. 외국의 독서교육 실태 23가. 미국의 독서교육 23나. 영국의 독서교육 35다. 프랑스의 독서교육 44라. 독일의 독서교육 57마. 외국 사례의 시사점 70Ⅲ. 독서 목록의 목표와 성격 731. 독서교육의 목적 및 중요성 73가. 독서교육의 목적 74나. 독서교육의 의의 762. 독서목록의 성격 78가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과 대청은 바람이 잘 통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겨울에 외풍이 실내로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 병풍을 쳤다.【문 15】다음 글의 밑줄 친 부분과 진술 방식이 유사한 것은?언어는 기본적으로 인간 상호 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기호체계이다. 모든 기호가 그렇듯이 언어도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과 그것을 실어 나르는 ‘형식’의 두 가지 요소로 구분된다. 언어의 내용은 의미이며, 형식은 음성이다. 이러한 의미와 음성의 관계는 마치 동전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