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푸드]패스트푸드의 개념, 패스트푸드의 범위, 패스트푸드의 선행연구, 패스트푸드의 업체현황, 패스트푸드의 이미지, 패스트푸드의 영양소함량, 패스트푸드의 인식변화, 패스트푸드 관련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패스트푸드의 개념

Ⅲ. 패스트푸드의 범위

Ⅳ. 패스트푸드의 선행연구

Ⅴ. 패스트푸드의 업체현황

Ⅵ. 패스트푸드의 이미지
1. 이미지의 개념
2. 이미지의 구성요인
3. 이미지의 측정방법

Ⅶ. 패스트푸드의 영양소함량

Ⅷ. 패스트푸드의 인식변화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은 소득증대, 여가생활 확대 등으로 그 비중이 커지면서 대형화.조직화되고 외국계열의 패스트푸드점 및 프랜차이즈 업체가 외식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패스트푸드점에 대한 다양한 각도에서의 고객욕구 파악이 요구된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미 국내의 외식산업에 진출하여 우리나라 외식문화를 선호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패스트푸드점을 대상으로 국내고객들이 이를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들을 실증분석함으로써 현재의 시점에서 고객들의 선택행동을 규명하고, 패스트푸드점 경영자나 마케터들에게 경영의 실마리를 제공함은 물론 미래의 패스트푸드점 고객의 시장세분화를 위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외식산업에 대한 관심과 그 중요성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외식산업에 대한 소비자 관점에서의 실증연구 및 체계적 이론성립이 많이 부족하고,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차이분석으로 한정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스트푸드점을 대상으로 하여 소비자들의 선택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이용행태를 이용하여 이들간의 관계에 대해 연구함으로써 소비자의 욕구에 부합하는 패스트푸드산업 마케팅을 실시할 수 있는 기반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쓰인 변수들은 국내외 선행연구와 외식업체에 관한 각종 자료들을 통해 추출하였고, 이들간의 관계를 마케팅적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연구가설을 검증함으로써 이에 대한 결과와 시사점들이 도출되었다.
이용행태에 따른 패스트푸드점 선택속성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월평균외식비에 대해서는 물적서비스를 제외한 청결성, 신속성, 인적서비스, 이용편의성, 접근성, 다양한 메뉴, 음식의 질, 어린이와 주차서비스, 부가서비스, 매장편리성 9개 요인에 대해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월 이용횟수에 대해서는 청결성, 신속성, 이용편의성, 어린이와 주차서비스, 부가서비스 요인이 차이가 나타났으며, 1인당 평균지출액에 대해서는 청결성, 신속성과 이용편의성, 다양한 메뉴, 어린이와 주차서비스, 부가서비스, 매장편리성, 음식의 질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동반자에 대해서는 청결성, 신속성, 이용편의성, 다양한 메뉴, 음식의 질, 어린이와 주차서비스, 부가서비스, 매장편리성요인이 차이가 나타났으며, 교통편에 대해서는 청결성, 신속성, 이용편의성, 다양한 메뉴, 어린이와 주차서비스, 부가서비스, 매장편리성요인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평균외식비가 적은 소비자일수록 청결한 실내와 신속한 서비스, 다양한 메뉴 및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중요시 여겼다. 패스트푸드점은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다는 특징 때문에 업체 경영자들은 일정한 품질을 유지한 저렴한 메뉴개발에 힘써야 할 것이다. 월 이용횟수가 많은 응답자일수록 이용편의성과 부가서비스를 중요하게 여겼다. 이들 고객층을 유지시키기 위해 경영자들은 이들의 이용이 용이하도록 지점수 및 영업시간, 감사축제 및 사은행사를 증대시키고 연계누적포인트 서비스 강화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1인당 평균지출액이 작을수록 VIP카드, 쿠폰소지를 중요시 여겼으며, 지출액이 많을수록 주차공간이나 매장의 혼잡도, 좌석의 편안함을 중요시여김에 따라 부가연계서비스의 계속적인 강화와 주차공간확보 등으로 고객들의 소비를 증대시켜야 하겠다.
참고문헌
* 설훈구 외 2명, 패밀리 ·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의 선택 속성을 통한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레저학회, 2007
* 손일락,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에 대한 신뢰와 몰입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2007
* 정현영,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의 서비스 환경과 대기시간이 고객의 품질인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2011
* 정유경 외 2명, 패스트푸드 이용 고객의 위험지각요인이 위험감소행동,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식생활문화학회, 2009
* 조규석 외 3명, 대학생의 패스트푸드 소비행태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 2005
* 허은실 외 3명, 패스트푸드 섭취가 청소년의 식행동 및 인성에 미치는 영향,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