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대책이 패스트푸드 섭취량과 어린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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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1. 패스트푸드와 어린이 건강
2.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대책
1) 식품안전보호구역 지정관리
2) 어린이 기호식품광고 등 규제 강화
3) 영양 성분 표기 의무화 및 저감화
4) 식품안전 영양 교육·홍보 강화
3. 선행연구의 검토
Ⅲ. 연구모형 및 가설
1. 연구모형
2. 연구가설 설정
1) 거리규제와 어린이의 패스트푸드 섭취량
2) 광고규제와 어린이의 패스트푸드 섭취량
3) 영양성분 표시공고와 어린이의 패스트푸드 섭취량
4) 교육 및 홍보정책과 어린이의 패스트푸드 섭취량
5) 어린이의 패스트푸드 섭취량과 어린이 건강
Ⅳ. 연구설계
1. 연구대상
2. 연구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도구
1) 연구변수 조작적 정의
2) 측정도구
3.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1) 자료수집
2) 분석방법
Ⅴ. 마무리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대책

최근 어린이 식생활의 서구화로 인해 비만율이 급격히 높아지면서 어린 나이에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등 각종 성인병에 걸리는 아동들이 늘어나고 있다. 2003년 건강보험 심사평가원에 의한 어린이 비만환자 통계를 보면, 2000년 보다 50% 증가하였고, 고콜레스테롤 증상을 보인 소아환자는 2.5배 증가, 소아 당뇨환자는 7% 증가 하였다.
<표2>10세 이하 어린이 성인병 환자 추이
이에 따라 일부 단체에서는 '학교 안팎 건강저해·저질식품의 유통 차단 및 단체급식 위생과 영양수준 상승으로 인한 부모의 불안감 해소', '어린이 식습관이 서구화 되는 속도가 빨라짐에 따른 체계적인 영양관리 대책 마련','부모와 자녀가 올바른 식품 선택에 필요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육·홍보 노력 강화' 등이 시급하다고 강조하고 있는 실정이다.
식약청은 이러한 사회적 요청에 부흥하여 어린이 먹거리 안전에 대한 로드맵을 발표하고 제도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2008년부터 이에 대한 일부가 시행 될 예정에 있다.
식약청이 제시한 로드맵의 내용은 '식품안전보호구역 지정관리', '어린이 기호식품광고 등 규제 강화', '당, 나트륨, 트랜스지방 등 영양 성분 표기 의무화 및 저감화', '어린이 기호식품 안전관리'. '어린이 단체급식 지원체계구축', '식품안전 영양 교육·홍보 강화'. '우수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 접근성 제고' 의 8개의 계획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 우리가 조사하고자 하는 패스트푸드섭취량과 직접 관련되어 있는 항목인 '식품안전보호구역 지정관리', '어린이 기호식품광고 등 규제 강화', '영양 성분 표기 의무화 및 저감화', '식품안전 영양 교육·홍보 강화'에 대해서만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식품안전보호구역 지정관리 (거리규제)

식약청은 학교주변 200m를 식품안전보호구역으로 지정하여 어린이 건강을 저해하는 기호식품 규제강화 및 학교 주변의 비위생적인 식품 판매 시설 개선을 위한 지원을 강화하도록 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즉, 부모들의 손이 미치지 않는 학교주변의 식품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학교 구내의 매점이나 그린푸드존 내에 자판기 등에서 과당, 과지방 등 비만과 질병발생의 원인이 되는 건강저해 식품인 탄산음료와 지방을 많이 든 과자, 패스트푸드 등의 판매를 2008년부터 금지할 계획이다.
또한 2010년에는 당, 지방 등 영양위해 성분의 기준치를 정하여 그 기준치를 초과하는 식품은 보호구역 내에서 판매를 금지하는 규제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그리고 그린푸드존에서 어린이 기호식품을 판매하는 업소는 시·군·구청장이 전담관리원을 배치하여 계도 및 관리를 하며 우수판매업소 시설기준을 정하고 우수업소로 지정받기를 희망하는 영업자는 비용지원 및 우수업소 로고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을 마련하였다.

2) 어린이 기호식품광고 등 규제 강화 (광고규제)

어린이의 경우 광고나 장난감과 같은 상품에 끼워 파는 상품에 현혹될 확률이 높아 이것이 구매행동으로 나타나게 되어, 당이나 지방 등이 많이 함유 된 패스트푸드 등의 과잉 섭취가 우려 되고 있다. 따라서 식약청은 2008년부터 미끼 상품이 들어있는 어린이 기호식품을 방송이나 인터넷 매체 등을 통한 광고를 금지하고 2010년부터는 적정한 기준치를 초과한 당, 지방 등의 성분이 들어 있는 어린이 식품의 경우 어린이들의 TV시청 시간인 오후 9시 이전에는 광고를 하지 못하도록 제한할 계획이다.
이와 같이 패스트푸드 광고를 제한하는 이유는 이러한 광고들이 어린이들의 패스트푸드 섭취량과 상관관계가 있다는 다양한 연구결과에 따른 것이다. 서울 3개 지역별 초등학교 6학년의 패스트푸드섭취 실태를 조사한 연구를 보면 (신은경, 2007) 패스트푸드 광고를 보았을 때 지금 당장 먹고 싶다는 의견과 지금은 아니더라도 한번 먹어보고 싶다고 응답한 응답자의 수가 절반을 넘어선 것으로 조사되었다.

<표3> 패스트푸드 섭취실태
참고문헌
백원우.「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특별법」. 서울: 백원우의원실, 2007.
창원대학교 건강증진사업지원단.「패스트푸드가 청소년의 외식문화에 미치는 영향 연구 및 외식문화 지도용 영양교육 컨텐츠 개발」. 창원: 창원대학교 건강증진사업지원단,
2006.

배은영. “패스트푸드가 청소년의 외식문화에 미치는 영향 연구 및 외식문화 지도용 영양교
육 사이트 개발”. 창원: 창원대 대학원, 2005.
신은경. “서울 3개 지역 초등학교 6학년의 패스트푸드 섭취실태 조사”. 서울: 한양대 교육
대학원, 2007.
정승택. “TV애니메이션 광고와 유아기 어린이의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인천: 인하대 경영
대학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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