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창업]중소기업창업(창업중소기업)의 의미, 범위, 중소기업창업(창업중소기업)의 관련법, 세금감면혜택, 중소기업창업(창업중소기업)의 입지지원, 법인설립, 중소기업창업(창업중소기업)의 특허출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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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중소기업창업(창업중소기업)의 의미
1. 중소기업을 새로이 설립하는 경우에만 창업지원이 된다
2. 기존의 사업장을 승계하거나 기업형태를 변경하여 사업을 시작하는 것은 창업으로 보지 않는다

Ⅲ. 중소기업창업(창업중소기업)의 범위

Ⅳ. 중소기업창업(창업중소기업)의 관련법
1. 중소기업창업지원법 제2조-정의
2. 중소기업창업지원법 시행령 제2조-창업의범위
3. 중소기업창업지원법 시행령 제3조

Ⅴ. 중소기업창업(창업중소기업)의 세금감면혜택

Ⅵ. 중소기업창업(창업중소기업)의 입지지원
1. 창업보육센터(중소기업청 지정․운영 : 274개소)
1) 기능
2) 입주대상
3) 입주기간
2. 입지자금 융자지원
1) 중소기업전용공단 및 아파트형공장 입주지원
2) 협동화사업 지원
3. 기업집적시설 등 지정확대

Ⅶ. 중소기업창업(창업중소기업)의 법인설립
1. 법인설립 구비서류의 완비
2. 법인설립등기
1) 발기인(3명)
2) 인감도장 날인해야 할 서류
3) 공증을 해야 할 서류
4) 법무사가 작성할 서류
5) 법인설립 후 법무사로부터 받을 서류

Ⅷ. 중소기업창업(창업중소기업)의 특허출원
1. 특허출원의 의의
2. 특허출원서류의 작성 요령
1) 출원서
2) 명세서
3) 도면
4) 요약서
3. 기타 구비서류 첨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경영전략은 그 동안 주로 대기업에서나 관리 가능한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이는 무엇보다도 중소기업의 경우 경영전략을 수립.실행.통제할 만한 전담 부서를 설치하거나 전문요원을 확보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중소기업에서의 경영전략은 그 자체가 아예 무시되는 경우가 많으며, 그것의 중요성을 인식한다고 할지라도 경영자 개인의 판단에만 의존하여 관리되는 것이 보통이다.
중소기업이라고 해서 환경변화에 무관심할 수는 없는 것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중소기업이 대기업에 비해 환경변화에 더욱 취약할 수 있으며, 반대로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대기업이 얻기 어려운 다양한 성장 및 발전기회를 찾아낼 수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중소기업도 환경변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에 대처하기 위한 경영전략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려는 노력이 요청된다.
일반적으로 대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개발된 경영전략의 관리모델을 중소기업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적합하지 못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중소기업경영자는 자신의 능력이 미치는 영역 내에서 좀더 단순하면서도 실제적으로 적용 가능한 경영전략 관리모델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그러한 면에서 경영전략의 관리과정은 중소기업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상황의 분석은 기업의 외부환경과 내부능력을 파악하고 이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먼저 외부 환경분석은 전략목표의 달성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요인을 크게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으로 나누는 것이다. 기회요인은 현재 혹은 미래의 기업활동에 유리한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으로 해당 산업이나 개별 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 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개발, 유리한 원재료 공급자의 출현 등을 들 수 있다. 위협요인은 현재 혹은 미래의 기업활동에 매우 중요한 불이익을 초래하는 환경요인으로, 새로운 경쟁자의 출현, 정부의 규제, 공급업자의 교섭력 강화, 급격한 소비자의 욕구변화 등을 들 수 있다.
외부환경요인을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으로 분류하는 데 있어 유의할 점은 동일한 환경요인이라도 기업이 처한 상황에 따라서 기회요인으로 인식될 수도 있고, 반대로 위협요인으로 인식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경기침체기에 일부 가구회사들이 재정적 압박에서 벗어나기 위해 재고와 체인점을 다른 기업에 매각할 때, 몇몇 가구회사들은 다른 경쟁업자들의 재고와 체인점을 싼 가격으로 사들임으로써 향후 그 산업에서 독점적 지위를 확보할 기회를 얻기도 한다.
다음으로 내부능력분석은 기업 내부의 강점과 약점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경영환경의 기회 중에서 기업이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적 기회요인이 무엇인지를 규명하는 활동이다. 아무리 많은 성장기회가 존재한다 할지라도 기업이 그러한 성장기회를 활용할 만한 충분한 자원과 능력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진정한 기회요인이 될 수 없는 것이다.
기업 내부의 강점은 기업이 참여하는 시장의 욕구 및 경쟁자와 관련된 인력, 기술 혹은 기타다른 자원을 활용하여 기업에게 시장에서 경쟁적 이점을 제공하는 차별적인 능력을 말한다. 그리고 기업 내부의 약점은 기업의 효과적인 성과를 심각하게 방해하는 것으로서 자원, 기술, 능력 면에서 제한되거나 결핍된 것이다. 예를 들면 설비의 노후화, 자금 부족, 관리능력 및 판매기술의 부족, 상표 이미지의 악화, 비민주적 노사관계 등을 들 수 있다.
기업 내부능력분석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 진행된다. 즉 기업의 성공에 핵심이 되는 전략적 내부요인을 입증하고, 이러한 전략적 내부요인들을 일정한 표준과 비교함으로써 기업의 현재위치를 파악한다. 보통 과거 기업의 성과나 주요 경쟁자의 능력, 산업의 핵심성공요인, 산업의 성장단계 등이 이러한 평가의 기준이 된다.

Ⅱ. 중소기업창업(창업중소기업)의 의미

개인이나 법인이 사업을 하기 위해 기업을 새로이 설립하는 것을 말한다.
정부는 국민경제의 발전과 지역간 균형성장을 위하여 중소기업 창업지원 법을 제정(‘86.5.12), 쉽게 창업할 수 있도록 절차를 간소화하고 금융․세제상 지원을 하고 있다.
유망한 사업아이디어를 가지고 인원, 기술 및 경영 노하우 등의 자원과 자본을 결합하여 기업 활동을 시작하는 것 모두 창업에 해당하는 것이다.
정부가 지원하는 “창업”은 중소기업을 새로이 설립함을 말하며 이를 「중소기업 창업지원법상 창업」이라고 한다.

1. 중소기업을 새로이 설립하는 경우에만 창업지원이 된다

창업자는 창업준비단계에서 업종 및 규모가 중소기업에 해당하는지와 기업의 설립형태가 창업으로 보지 않는 유형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먼저 꼼꼼히 따져보아야 한다.

2. 기존의 사업장을 승계하거나 기업형태를 변경하여 사업을 시작하는 것
참고문헌
강경모 / 중소기업 창업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2010
김영석 / 중소기업 창업 지원 제도에 관한 연구, 군산대학교, 2008
김주미 /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창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07
안형근 / 중소기업 창업지원제도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2004
이길영 외 1명 / 우리나라 중소기업창업지원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1989
정대복 / 중소기업 창업 지원제도에 관한 연구, 전주대학교,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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