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기업][일본][기업][조직개혁][디자인전략]일본기업의 조직개혁, 일본기업의 디자인전략, 일본기업의 다국적 기업화, 일본기업의 환경정보공시, 일본기업의 임금피크제도, 일본기업의 인사평가제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일본기업의 조직개혁

Ⅲ. 일본기업의 디자인전략
1. 근대공업디자인
2. 현대공업디자인

Ⅳ. 일본기업의 다국적 기업화

Ⅴ. 일본기업의 환경정보공시

Ⅵ. 일본기업의 임금피크제도
1. 일본 임금피크제의 특징과 과제
2. 정부 지원과 정책상의 유의점
3. 한국에의 시사점

Ⅶ. 일본기업의 인사평가제도
1. 발휘행동
2. 성과평가
3. Grade 평가

Ⅷ.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일본이 장기불황을 극복한 원동력은 정부의 경기부양책이 아닌, 구조조정에 성공한 일본기업의 파워에 있다. 고유가와 엔화의 강세가 부담이 되고 있지만 일본 상장기업의 수익은 지난 2/4분기에도 증가세를 유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일본경제신문사가 지난 8월 11일까지의 기업실적 발표치를 집계(1,186개사)한 결과에 따르면 전체 산업의 2/4분기 경상이익은 전년도에 비해 7.6%, 제조업은 4.6% 증가하였다. 동경증권거래소 1부시장 상장기업 주식의 시가총액도 봄의 230조 엔에서 지난 8월 22일에는 401조 엔으로 확대되었다.
이에 힘입어 일본기업은 설비투자 계획을 전년도 대비 11.6% 증가한 22.3조 엔으로 책정(일본정책투자은행 6월 조사 기준)하고 있다. 재무구조 개선에 성공한 일본기업들이 여유자금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기존 설비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등 중장기적인 경쟁력 강화에 주력하고 있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일본기업의 조직개혁

위기를 극복하고 최근 호조를 보이고 있는 일본기업은 원가절감에 이어 기술혁신에 뒷받침된 신제품전략에 성공한 기업들이라고 할 수 있으며 몇 가지 특징이 있다.
원래 일본식 경영에는 관료주의적인 경직성, 지나친 평등주의 등의 폐해가 기업의 창조적 활동을 저해한다는 문제점이 있었는데, 최근 기술혁신에 성공한 일본기업은 이러한 폐해를 극복하면서 일본식의 인재 중시 경영을 새롭게 진화시킨 기업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조직과 인재의 정리·삭감을 최대한 억제하면서 조직 자체의 기동성과 창조적 의욕을 높이는 노력을 기울였다.
참고문헌
김근동 : 최근 일본기업의 변화와 시사점, 삼성경제연구소, 2001
김환일 : 한국과 일본기업 인사평가제도의 최근 주요 현황 비교, 한국경영자총협회, 2008
김미선 : 일본 다국적 기업의 국제화 전략과 산업 내 무역, 서울대학교, 2008
공웅상 : 일본의 제품디자인과 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 전주비전대학 산업기술연구소, 1996
박은지 : 일본기업의 환경회계정보 공시동향, 대한회계학회, 2001
여상철 : 노동의 유연성 관련 이슈 : 임금피크제도, 한국외국기업협회,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까르푸의 유통구조 및 경영전략분석
  • 전략을 세우고 있다.▷ 품질, 위생, 청결에 완벽한 상품으로 경쟁점 대비 우위 확보경영의 최우선 순위를 소비자의 위생, 청결, 안전에 두고 이를 위해 SSA CRED 365 Program을 운영한다.③ Place ▷ 전략적 입지조건홈플러스는 1번지 1호점 목표를 세우고 있다. 그만큼 입지 선정이 점포의 성공요인에 있어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전국의 상권을 철저히 분석해 전략적 입지에 있는 좋은 위치의 부지를 매입한다. ▷ 쇼핑환경 - 홈플러스는 밝은 조명과

  • 인터넷 방송기술과 현황에 관한 자료 모음.
  • 정보로 쉽게 데이터 베이스화 할 수 있는 특성 때문에 일반 기업에서도 폭넓게 활용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영화 net에서처럼 모든 개인의 신원 확인도 디지털화 된 방식으로 전환되었을 경우 개인의 정보가 유출되어 변조되었을 때 자신이 아예 다른 사람으로 바뀌는 일까지 가능할 수 있게 된다. 최근에 인텔사의 펜티엄Ⅲ 프로세서에 컴퓨터 고유번호를 넣은 일은 정보사회에서의 전자감시와 프라이버시 문제가 위험수위에 달해 있다는 명백한 증거

  • LG 에버랜드 외식산업의 고객만족경영 전략분석
  • 기업들은 ‘하나’의 의미를 특별히 강조한다. 기업들은 고객을 개별적인 사람, 개별적인 기업, 개별적인 가족단위, 개별적인 조직고객으로 간주하며 고객을 하나씩 획득하기 위하여 시장조사, 제품 디자인, 서비스 배달 등에 전념한다. 분명히 21세기적 사고에서 핵심이 되는 것은 ‘무결점’(zero defects)이 아니라 ‘무태만’(zero diagram)인 것이다. 이제는 대 고객 관계를 사업의 기본적인 부분으로 포함시키기 위하여 조직을 새롭게 구성해야 할 때이다.

  • [면접상식]면접상식용어풀이(경제,행정,상식관련용어정리200pageㄱ~ㅎ,a~z)
  • 기업과 학계에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다. 특히 감성지수는 지능만을 검사하는 지능지수와는 달리 조직에서 상사나 동료, 부하직원들 간에 얼마나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개인이 팀워크에 어느 정도 공헌하는가를 평가하고 있어 기업인들의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실제로 일본IBM은 감성지수를 바탕으로 직속상관뿐 아니라 동료와 부하직원도 평가작업에 참여하는 방식을 관리직의 인사고과에 도입해 눈길을 끌었다. 물론 감성지수의 객관성

  • 기업 조직혁신 사례
  • 기업들의 조직혁신 사례를 통해 우리 기업이 나아가야 할 길을 모색하고자 본 연구를 하게 되었다.본 연구는 국․내외 기업들의 생산․인사․재무 등 경영분야에서의 혁신사례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결론을 도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2. 기업 선정이유먼저 3M을 사례로 선정한 이유는 3M이 환경 경영을 통한 기업의 도약과 쇄신의 과정을 통해 기술과 산업이 발전할수록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환경에 대한 국내기업의 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