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학습(야외수업,야외교육) 의의, 야외학습(야외수업,야외교육)과 현장학습, 야외학습(야외수업,야외교육)과 야외탐사,야외건강관리, 야외학습(야외수업,야외교육)과 지역지리학습 및 수업방법,교수학습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야외학습(야외수업, 야외교육)의 의의

Ⅲ. 야외학습(야외수업, 야외교육)과 현장학습
1. 지층의 쌓인 모습과 지층띠의 스케치
2. 지층띠의 색깔
3. 지층띠의 두께
4. 지층띠의 알갱이 비교
5. 암석을 깬 모양

Ⅳ. 야외학습(야외수업, 야외교육)과 현지학습

Ⅴ. 야외학습(야외수업, 야외교육)과 야외탐사
1. 흰뺨오리
1) 형태
2) 생태
3) 번식지
4) 도래지
2. 쇠부리슴새
1) 형태
2) 생태
3) 번식기
4) 도래지
3. 가마우지
1) 형태
2) 생태
3) 번식지
4) 도래지
4. 논병아리
1) 형태
2) 생태
3) 번식지
4) 도래지
5. 뿔논병아리
1) 형태
2) 형태
3) 번식지
4) 도래지
6. 재갈매기
1) 형태
2) 생태
3) 번식지
4) 도래지
7. 큰재갈매기
1) 형태
2) 생태
3) 번식지
4) 도래지
8. 괭이 갈매기
1) 형태
2) 생태
3) 번식지
4) 도래지
9. 붉은 부리 갈매기
1) 형태
2) 생태
3) 번식지
4) 도래지

Ⅵ. 야외학습(야외수업, 야외교육)과 야외건강관리
1. 출발 전
2. 출발 후

Ⅶ. 야외학습(야외수업, 야외교육)과 지역지리학습 및 수업방법
1. 지역 선정에 있어서 대개 행정구역 단위에 종속되거나 단순한 동심원 확대법에 바탕을 두고 있다
2. 지역지리학습에 있어서 교재 내용의 선정 및 조직에 대한 논의인데 주로 지역의 잡다한 현상들을 나열하는 것이 교육적 의미가 없다
3. 교수방법의 문제에선 지명이나 산물 등의 기계적 암기나 지역의 단순한 사실 기술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Ⅷ. 야외학습(야외수업, 야외교육)과 교수학습방안
1. 준비단계
2. 야외답사
3. 정리단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올바른 교육을 위해서는 교육의 여러 단계들이 서로 연계되고 재배치되도록 재고되어야 하고, 상호간의 전이가능성이 주어져야 하며, 다양한 제도적 이동경로가 주어져야 한다. 이것이야말로 그동안 교육정책들을 괴롭혀왔던 딜레마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길이 될 수 있다.
기초교육은 공식적이든 비공식적이든 원칙적으로 3세에 시작하여 12세까지 지속되는 초기교육으로 정의할 수 있다. 기초교육은 사람들이 자신의 직업을 선택하고 공동체의 미래건설에 참여하고 끊임없이 학습할 수 있게 하는 데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삶으로의 여권’이다. 기초교육은 본질적인 것이며, 성에 따른 불평등과 국가간, 국내적 불평등은 해소되어야만 한다.




≪ … 중 략 … ≫




Ⅱ. 야외학습(야외수업, 야외교육)의 의의

현대 사회는 고도의 물질문명과 정보 체계의 발달로 보다 편리하고 합리적인 생활의 조건을 갖추게 되었다. 과학 기술의 혁신(革新)은 종래의 우리 생활을 육체노동 중심에서 정신노동 중심의 생활로 전환시켰으며 작업의 기계화는 우리에게 보다 많은 여가시간의 증대를 가져다주었다.
그러나 이러한 문명의 혜택과는 달리 그 이면에는 수많은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작업의 기계화에서 오는 단조로움, 도시의 인구집중으로 인한 교통문제, 공간문제, 그리고 수질, 대기의 오염과 소음 등의 각종 공해는 우리의 환경을 더욱 황폐화시키고 있으며 특히, 고도의 경쟁시대에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정신적 압박감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 사회적으로 생활의 조화를 유지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어가고 있다.
참고문헌
신재욱, 야외학습 에 의한 지구과학적 평형개념형성 에 대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1982
윤성효 외 2명, 고등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야외학습의 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지구과학회, 2005
오동섭, 야외활동과 교육, 형설출판사, 1998
이주욱 외 2명, 인문,사회과학편 : 중등학교 야외교육 활동 체험의 교육적 의미, 한국체육학회, 2008
이용남, 정창윤외 3명, 교육학, 교육과학사, 2012
조용하, 야외교육 활동론, 교육과학사, 198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지리교육 레포트
  • 교육1.지리교육의 성격2.지리학의 주요 개념(지리학의 주재료)23.지리교육의 목표4.공간 인지와 지리교육Ⅲ.초등지리교육41.목표52.내용63.방법84.평가9Ⅳ.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1. 선정 단원 및 선정 이유102.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11Ⅴ.수업의 실제1.대단원명162.대단원 개관3.대단원 목표4.대단원 지도계획17Ⅵ.본시학습계획191.학습목표2.수업의 기본 방향3.관련 수업모형4.본시 지도상의 유의점215.교수․학습 과정

  • [지역학습]지역학습의 정의, 필요성, 지역학습의 내용선정, 조직, 지역학습의 제고 과제, 방향, 지역학습과 지역지리교육의 비교 분석
  • 지역학습의 정의, 지역학습의 필요성, 지역학습의 내용선정, 지역학습의 조직, 지역학습의 제고 과제, 지역학습의 방향, 지역학습과 지역지리교육의 비교 분석Ⅰ. 개요Ⅱ. 지역학습의 정의Ⅲ. 지역학습의 필요성Ⅳ. 지역학습의 내용선정과 조직1. 내용 요소의 선정2. 내용 요소의 조직 방안1) 독도2) 장소3) 환경4) 생태5) 순환6) 변화Ⅴ. 지역학습의 제고 과제와 방향1. 지리교육에서의 소규모지역 학습의 과제2. 지리교육에서의 소규모지역 학습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과 전산망 구축 모델 및 다양한 국내․외 사례 분석
  •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 중심의 학습, 학습자가 선택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러므로 인터넷을 활용한 미술교육은 가상 공간에서 학생들은 인터넷을 통해 자신의 학습 속도에 맞는 교과 과정을 이수할 수 있어 교육 기회의 확대라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Ⅱ. 인터넷을 활용한 교육의 특성 우리 나라의 경우, 정보기술을 활용한 쌍방향 학습환경의 활동은 PC통신이나 인터넷을 사용하여 전자공간상에서 이루어지는 가상수업이 이루어지고

  • 청소년활동의 원리
  • 습관에 머무르고 싶은 개인적 성격9. 그 밖의 복합적인 경험들2. 현장학습의 원리현장학습은 특히, 청소년 환경활동과 같이 현장탐사 및 현장활동을 통한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볼 수 있다. 환경과 직접 접촉하여 생생한 교감을 나눔으로써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지식과 정보전달 위주의 단순한 교육보다 실질적인 실천방식을 습득하며 동시에 환경감수성을 높일 수 있다. 그리고 현장체험학습이 분명히 인지적, 정의적 측면에

  • 지역학습 개념, 지역학습 내용선정준거, 지역학습 필요성, 지역학습과 신지역지리학 연구, 지역학습 사례, 지역학습 내용구성전략, 지역학습 제언
  • 과 「지역관련 담론」Ⅲ. 지역학습의 필요성Ⅳ. 지역학습과 신지역지리학 연구Ⅴ. 지역학습의 사례1. 교수․학습 단계(2블록 80분)1) 문제 인식 - 마음열기2) 문제 파악 - 스키마 자극하기 및 학습 목표 알기3) 문제 해결4) 정리 활동2. 발전 적용 단계 3. 평가 단계 - 수행 평가Ⅵ. 지역학습의 내용구성 전략1. 학습내용 선정의 전략과 조직 방안2. 스트랜드 중심 내용구성의 지역적 적합화Ⅶ. 지역학습 관련 제언참고문헌Ⅰ. 개요중등 사회과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