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교육(야외수업)과 야외활동, 야외학습, 야외교육(야외수업)과 야외실습, 야외교육(야외수업)과 야외조류탐사, 야외교육(야외수업)과 지역지리학습, 야외교육(야외수업)과 야영, 야외교육(야외수업) 교수학습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야외교육(야외수업)과 야외활동
1. 벌칙
1) 허리굽혀 물잔 돌리기
2) 친구에게 세 번 절하기
2. 간단한 게임
1) 내님은 어디에
2) 킴즈 게임
3) 감각 놀이
4) 얼굴을 깨끗하게
5) 꾸밈말 넣기
6) 인간 윷놀이
7) 콩 집어 접시에 담기
8) 거울보고 뒤로 던지기
3. 여름게임
1) 협동 물풍선 돌리기
2) 장애물 물풍선 릴레이
3) 물풍선 전쟁
4. 여름게임2

Ⅲ. 야외교육(야외수업)과 야외학습

Ⅳ. 야외교육(야외수업)과 야외실습
1. 야외 실습 준비물
1) 공용준비물
2) 개인준비물
2. 실습방법

Ⅴ. 야외교육(야외수업)과 야외조류탐사
1. 괭이 갈매기
1) 형태
2) 생태
3) 번식지
4) 도래지
2. 붉은 부리 갈매기
1) 형태
2) 생태
3) 번식지
4) 도래지
3. 논병아리
1) 형태
2) 생태
3) 번식지
4) 도래지
4. 뿔논병아리
1) 형태
2) 형태
3) 번식지
4) 도래지

Ⅵ. 야외교육(야외수업)과 지역지리학습

Ⅶ. 야외교육(야외수업)과 야영
1. 개인 장비와 용구
1) 배낭
2) 의복류
3) 침구류
4) 식사 도구류
5) 세면 도구류
6) 식품류
7) 일용품류
8) 수리 도구류
9) 구급약품
2. 조에서 준비할 공동 장비
1) 텐트
2) 삽
3) 조명기구
4) 취사구

Ⅷ. 야외교육(야외수업)과 교수학습방안
1. 준비단계
2. 야외답사
3. 정리단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에 관한 기존의 고질적 인식을 바꾸고 새로운 교육적 방향을 정립하는 일이 시급히 요구된다.
첫째, 기존의 교육처럼 한정된 공간으로서의 교실이나 강의실 등 학교 울타리 안에서 이루어져온 폐쇄적 교육은 새로운 시대에 부응하는 창의적인 인간을 육성하는 데 장애가 된다. 미래 사회의 교육은 학교만의 몫이 아니며 학교를 비롯해 학부모, 지역사회, 산업체, 정부가 함께 만들어 가는 열린 공동체적 교육으로 역량을 결집해 나가는 교육이어야 한다.
둘째, 일반적으로 우리 사회에서는 교육이라면 형식적인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한정된 기간의 아동 및 청소년기의 학교교육만을 생각한다. 그런데 앞으로의 교육 활동은 다양한 방법과 매체를 통해 평생 동안 탐구하는 평생학습사회에 적합한 교육으로 변모해 나가야 할 것이다.
셋째, 오늘날 사회의 변화에 교육의 변화가 미치지 못함에 따라 교육의 역할이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과거부터 지속되어온 고정관념과 전례에 집착하는 교육에서, 새로운 지식과 국내외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그러한 변화를 폭넓게 수용하는 개방적이고 융통성 있는 교육으로 변모해 나가야 한다.
넷째, 입시 위주, 학벌 위주의 단순 경쟁을 통한 소모적인 과열 교육에서 인간과 교육의 본질적 가치를 높이는 지식기반형 교육을 지향해야 한다.
다섯째, 교육기관이나 교육 공급자 중심의 교육에서 학습자와 교육 수혜자의 입장을 먼저 생각하고 교육 수요자의 의견을 교육 활동에 적극 반영함으로써 교육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교육으로 나아가야 한다. 아울러 단순한 지식 암기를 통한 학생간의 점수 경쟁을 지양하고, 질적으로 더 좋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교육기관 사이의 경쟁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전환해나가야 할 것이다.
오늘날 학교는 종전과 달리 사회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교육 전반에 걸쳐 대대적인 교육 개혁을 시도하고 있다. 학교에 대한 교육적 요청은 교육 관련 당사자들이 처한 상황에 따라 서로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는데, 상부 관청은 획일적인 정책적 목표 달성에, 학부모들은 내 자녀의 진학과 출세에, 교사들은 올바른 교육철학과 여러 가지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은 교육 조건간의 갈등 등에 관심을 표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 권일남(1999), 청소년을 위한 야외활동프로그램 운영방향, 한국농업교육학회
* 성태제, 강대중 외 3명(2012),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 오동섭(1998), 야외활동과 교육, 형설출판사
* 이주욱(2008), 상생학교 야외교육 활동 체험에 대한 질적연구, 고려대학교
* 조용하(1988), 야외교육 활동론, 교육과학사
* 편집부(2005), 야외교육 및 야외활동, 대경북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야외교육(야외학습) 의의, 야외교육(야외학습)과 야외탐사, 야외교육(야외학습) 야외탐구활동, 야외교육(야외학습) 야외활동, 야외교육(야외학습) 지역학습, 야외교육(야외학습) 현장학습, 야외교육 야외수업
  • 야외교육(야외학습)의 의의, 야외교육(야외학습)과 야외탐사, 야외교육(야외학습)과 야외탐구활동, 야외교육(야외학습)과 야외활동, 야외교육(야외학습)과 지역학습, 야외교육(야외학습)과 현장학습, 야외교육(야외학습)과 야외수업 분석Ⅰ. 서론Ⅱ. 야외교육(야외학습)의 의의Ⅲ. 야외교육(야외학습)과 야외탐사1. 청둥오리1) 형태2) 생태3) 번식지4) 도래지2. 흰죽지1) 형태2) 생태3) 번식지4) 도래지3. 알락오리1) 형태2) 생태3) 번식지4) 도래지

  • 백두대간 환경 대탐사
  • 습니다. 전국 그린네트워크화란 전국의 산맥을 생태계 및 생물다양성 보전의 축으로 하여 하천, 공원, 농지, 습지 등을 생태적으로 의미 있도록 연결하자는 것으로서 바로 전통적인 산맥체계인 白頭大幹의 개념과 일치하는 것입니다. 또한 환경부에서 궁극적인 목표로 내세우고 있는 人間과 自然의 共存은 山系와 水系의 조화를 유기체적으로 이해하는 우리의 전통적인 자연관과 일맥상통합니다.白頭大幹에 대한 생태학적 인식은 지금까지의 지역구

  • [교육사회학] 방과 후 교육활동의 실태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과 일류대학을 요구하는 사회적 분위기, 일류대학의 수도권에의 집중화 등으로 진학 열기가 고조되어 왔다. 이로 말미암아 중등교육기관에서는 교육수요자의 욕구충족을 외면할 수 없어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의 궤도를 벗어나게 되었고, 사교육 및 과외가 출현, 번창하게 되었다. 따라서 중등교육기관에서는 상급학교 입시위주의 교육과정 편성 및 변칙운영이 발생되었다. 또한 보충수업과 같은 자율학습위주의 방과 후 학습활동이 밤늦도록 심화

  • [지역학습][지역학습방법]지역학습 의미, 지역학습 교재선정원칙, 지역학습 이론적 접근, 지역학습 방법, 지역학습 내용구성 방안 분석
  • 지역학습의 의미, 지역학습의 교재선정원칙, 지역학습의 이론적 접근, 지역학습의 방법, 지역학습의 내용구성 방안 분석Ⅰ. 개요Ⅱ. 지역학습의 의미Ⅲ. 지역학습의 교재선정원칙Ⅳ. 지역학습의 이론적 접근Ⅴ. 지역학습의 방법Ⅵ. 지역학습의 내용구성 방안1. 스트랜드의 정의와 지역학습에 대한 함의2. 6대 스트랜드의 제안 및 논리적 근거참고문헌Ⅰ. 개요초등 사회과의 경우 학습자의 직접 경험과 관찰을 중시하여 환경확대법을 근거로 생활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가족과 함께하는 자연체험
  • 프로그램 개발 실습보고서목 차 1단계: 상황분석 2단계: 요구진단 3단계: 요구순위 차트 4단계: 학습전이 전략수립5단계: 교수설계6단계: 자원의 배분7단계: 마케팅 전략8단계: 교육프로그램평가 및 보고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가족과 함께하는 자연체험Ⅰ. 상황분석 1-1 프로그램의 필요성1. 프로그램의 주제가족과 함께하는 자연체험2.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타당성)우리가 개발하고자 하는 이 프로그램은 구로구에 거주하는 가족단위의 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