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제조기업) 체화지식흐름구조, 제조업(제조기업) 성과, 제조업(제조기업) 임금, 제조업(제조기업) B2B(기업간 전자상거래), 제조업(제조기업) 환경규제, 제조업(제조기업) 협력, 제조업(제조기업) 경쟁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제조업(제조기업) 체화지식흐름구조
1. 분석자료
2. 절대량 기준 지식흐름구조 변화의 특성
1) 네트워크의 체계적 연계성
2) 절대량 기준 지식흐름구조의 특성
3. 상대량 기준 지식흐름구조 변화의 특성
1) 네트워크의 체계적 연계성
2) 상대량기준 지식흐름구조의 특성
4. 체화기술지식의 흐름에 따른 산업유형

Ⅱ. 제조업(제조기업) 성과

Ⅲ. 제조업(제조기업) 임금
1. 월평균임금
2. 월평균근로시간
3. 시간당임금(자국통화기준)
4. 시간당임금(달러기준)

Ⅳ. 제조업(제조기업) B2B(기업간 전자상거래)
1. B2B 비즈니스 모델 구축시의 두 가지 고려 요인
1) 제조업체가 B2B e-마켓에 진입․운영하려면 경영 전략적 판단이 선행되어야 하며, 그에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야 한다
2) 제조업체의 B2B 모델은 인터넷 업체의 B2B 모델과는 달라야 한다
3) 제품의 표준화 정도임. 이는 시장의 경쟁 수준을 가늠해볼 수 있는 요인으로서 시장의 독립성과 자사의 시장내 위치를 판단하는 데 영향을 준다
4) 기업간 협력 수준을 요구하는 정도임. 이는 시장내 운영 환경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준다
2. 제조업체의 B2B 비즈니스 모델 유형
1) 직접 거래 e-마켓
2) 커뮤니티형 e-마켓
3) 중개 거래형 e-마켓
4) 연합 거래형 e-마켓
3. 제안 모델의 비교
1) 참여자의 규모
2) 가격과 서비스
3) 시장 진출 방식

Ⅴ. 제조업(제조기업) 환경규제

Ⅵ. 제조업(제조기업) 협력

Ⅶ. 제조업(제조기업) 경쟁력
1. 경쟁력에 대한 이론적으로 바람직한 경제지표
2. 경쟁력에 대한 대체 지표
3. 분석의 틀
4. 환경규제 비용의 측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제조업(제조기업) 체화지식흐름구조

1. 분석자료

산업별 연구인력수는 산업기술개발실태조사의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산업별 생산유발계수는 산업연관표의 자료를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한국표준산업분류(KSIC)에 근거하여 제조업 34개 산업에 대한 K와 K'행렬을 산출하였으며, 분석대상 산업은 다음과 같다.
1.식음료, 2.섬유, 3.나무․목재, 4.종이․인쇄, 5.유기․무기화학, 6.염료․도료, 7.비료․농약, 8.의약품, 9.세정제․화장품, 10.기타화학(화약, 접착제 등), 11.석유정제, 12.석탄제품, 13.고무제품, 14.플라스틱, 15.도자기․토기, 16.유리제품, 17.시멘트․콘크리트․토석제품, 18.1차철강, 19.비철금속 20.조립금속, 21.보일러․터빈, 22.특수산업용기계, 23.공작기계, 24. 서비스․사무용기계(컴퓨터 포함), 25.기타산업기계, 26.산업용전기기기, 27.음향․영상․통신, 28.가정용전기기기, 29.반도체․전자부품, 30.기타전기기기, 31.조선, 32.자동차, 33.기타수송기기(철도차량, 항공기 등), 34.정밀기기
제조업 34개의 세부산업을 대상으로 네트워크 분석과 통계적 분석을 竝行하면서 한국 제조업의 지식 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성과 시간에 따른 변화를 분석한다.




≪ … 중 략 … ≫




Ⅱ. 제조업(제조기업) 성과

기업의 수익성이 변하는 것은 여러 가지 지표로 비교할 수 있지만 산업별 특성, 기업별 특성의 재무구조와 상관없이 비교할 수 있는 척도는 기업경상이익률이었다. 그러면 이러한 지표를 기준으로 수익률의 변동은 왜 나타나는가를 검토해 보자.

우선 기업의 손익구조와 관련하여 총자본 경상이익률이 어떤 변수와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가부터 살펴보자. 이 수익률은 손익분기점률, 수지비율, 매출액증가율, 금융비용 순으로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김종태(2010) / 중소제조업의 품질경영 활동요인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남대학교
강병호 외 1명(1988) / 한국제조업과 서비스산업에 있어서의 생산성 변화의 비교, 한양대학교
박창수 외 1명(2011) / 우리나라 중소 제조업의 생산성 성과와 그 결정요인, 한국중소기업학회
이상호 외 1명(2001) / 중소 제조업의 부문별 효율성에 관한 연구, 한국중소기업학회
정태일(2005) / 중소제조업의 성과결정요인, 영남대학교
황도연(2010) / 제조업 패러다임의 변화 : 제품 - 서비스 통합,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통상] LG화학의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 환경에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의약품의 개발과 이용으로 질병의 예방과 치료는 물론 생명 연장에까지 기여하고 있으며, 화학비료와 농약을 개발함으로써 농업생산성을 현격히 증대시키는 등, 화학물질은 많은 분야에 걸쳐 산업의 중심에 위치하면서 인류 생활문명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산업적 측면에서 보면 화학 산업은 세계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전체 제조업의 10∼20%를 차지하며, 산업경제상 기간산업으로서 비중이 크고,

  • [면접상식]면접상식용어풀이(경제,행정,상식관련용어정리200pageㄱ~ㅎ,a~z)
  • 기업간에 일정한 판매가격에 대한 의사소통이나 담합이 이루어진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가격협정이 아니며, 이 점에서 카르텔과 다르다.가격파괴(價格破壞)저코스트 저마진을 기본으로 하는 디스카운트업체(전문할인점)들이 생산자와 소비자를 이어주는 공장직거래방식으로 유통단계를 축소하여 소비자가격을 시중가격보다 20∼50%까지 싸게 판매하는 것을 지칭. 이제까지는 제조업체들이 공급자 우위체계를 유지하면서 국내가격을 주도해 왔으나, 전

  • [디지털경제] 디지털 경제의 특징과 미국의 사례를 통해 본 변화에 따른 대비 전략 분석
  • 기업들의 대비전략1. 미국2. 일본3. EU4. 독일5. 기업Ⅷ. 결론Ⅰ. 서론경제의 디지털화가 진행됨으로써 가장 먼저 나타나는 현상은 상품유통의 디지털화이다. 여기에서 디지털화란 디지털 방식에 의해 상품이 매매된다는 사실 뿐만 아니라, 상품 그 자체가 다양한 디지트(digit)간의 조합으로 구성된다는 의미를 포함한다. 인터넷이나 컴퓨터 통신망에서 거래되는 컨텐츠라든가 소프트웨어는 물론, 금융항공 등 서비스업, 심지어는 전통적인 제조업

  • [정보통신] 한국 기업의 중국 이동통신시장 진출전략
  • 구조의 혁신제3장 중국의 IT산업 현황제1절 중국정부의 IT산업정책제2절 중국의 IT산업 현황제4장 중국 IT산업의 대외개방 및 경쟁협력제1절 개방과 협력의 필요성제2절 시장자유화 및 개방 조치제3절 다국적 기업의 중국진출 현황 및 사례제4절 한국기업의 진출현황 및 과제제5장 한국 기업의 중국 이동통신시장 진출전략제1절 중국시장 진출, 가능성과 한계제2절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인식틀제3절 한국 기업의 진출전략제6장 결 론제1절 연구

  • 지방중소기업 현황,문제점및 효율적육성방안,나의의견(부산지역 중소기업 중심으로)
  • 협력활동 강화제3절 자금ㆍ인력ㆍ판로등 성장기반구축제6장 나의의견제1장 서론오늘날 급격히 진전되고 있는 경제의 글로벌화와 지식경제시대의 도래에 따라 선진국을 중심으로 각국 정부들은 산업의 국가경쟁력을 제고와 지식 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산업 클러스터 형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현대는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산업이 많아지게 되는데, 그에 따라 기업간 경쟁이 심화되고 공간적 차원에서 경제 환경의 변화가 나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