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의 역사, 내용,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의 정리해고, 동향,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의 영업양도,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의 기술제휴, 향후 쉐보레의 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의 역사

Ⅲ.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의 내용
1. 강점
2. 약점
3. 기회
4. 위기
5. 완성차업계의 소형신차 출시

Ⅳ.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의 정리해고

Ⅴ.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의 동향

Ⅵ.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의 영업양도

Ⅶ.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의 기술제휴

Ⅷ. 향후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의 개선 방안
1. 투쟁지도부의 확고한 투쟁의지와 조합원 조직화가 구조조정 철회투쟁의 관건이다
2. 전체 노동운동진영의 단결과 투쟁을 만들어내야 한다
3. 자본의 이데올로기를 극복하고 기회주의 세력의 발호를 막아내야 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글로벌 테크놀로지를 지향하는 대우자동차는 부평 기술연구소를 중심으로 세계적인 명차를 개발해온 영국의 워딩 연구소, 엔진 및 트랜스미션을 전문 연구하는 독일의 뮌헨 연구소 등 국내외 연구소의 유기적 연구개발 네트워크를 통해 선진기술력을 확보해왔다. 고효율 엔진, 전기자동차, 하이테크 전자기술, 차체 경량화, 리사이클링 등 엔진개발에서부터 신소재, 대체에너지 개발까지 자동차의 모든 영역에서 첨단 기술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이러한 다국적 연구개발체제의 위력은 국제적인 제품 경쟁력을 갖춘 라노스, 누비라, 레간자 등 3개 차종의 성공적인 신차 개발 과정에서 유감없이 발휘되었다고 평가받고 있다. 93년 판매전문회사를 설립한 대우자동차는 고객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영업인력을 확보하고 경쟁사와 차별적인 딜러제를 운영함은 물론 고객과 밀착된 영업망을 구축함으로써 판매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하였다.




≪ … 중 략 … ≫




Ⅱ.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의 역사

대우자동차(DWMC)는 대우그룹의 자동차계열사이다. 1972년 GM과 대우는 합작회사(GM Korea)를 설립하였으며, 1978년 대우는 GM Korea 지분의 50%를 매입하여 경영권을 장악하였다. 1983년 회사명이 대우자동차로 변경되었다. 대우자동차는 1980년대 중반까지 국내 컴팩트카 시장(당시 한국에서는 자동차가 '사치품'이었다)에서 1위의 자리를 지켰으며, 국내 준컴팩트카시장에서는 약간의 차이로 2위를 차지하였다.
참고문헌
김명기(1998), 대우자동차의 세계화 전략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안세영(2003), 대우자동차 매각협상에 관한 연구, 한국협상학회
엄주원(2009), GM의 몰락에 따른 국내 자동차 산업의 대응전략 : GM대우 사례를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조돈문(2001), 자동차산업 해외매각의 문제점과 GM의 대우자동차 인수, 가톨릭대학교
조돈문(2002), 산업민주주의 결핍과 노동자 불만 : 대우자동차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산업노동학회
한지원(2009), GM의 손실의 세계화 전략과 GM대우 구조조정 전망, 사회진보연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수합병] M&A 실패사례와 성공사례
  • 의 관계를 맺게 된다. 이러한 방식은 향후 소수주주권이 강화되면서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크다. 주식인수는 매도자와 매수자 측의 자유로운 계약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으로 개인의 사적 재산 처분으로 본다. 나) 자산인수 자산인수란 인수기업과 피인수기업의 경영진간에 영업권 양도양수계약을 체결해 피인수기업의 주식이 아니라 유형 자산을 포함한 영업권을 양수 양도함으로써 피인수기업의 주요한 자산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해 지배권을 인수

  • [국제경영론] M&A(기업인수합병)에 대해서
  • 의4. M&A 동기1) 경영 전략적 동기2) 영업적 동기3) 재무적 동기4) 세금 동기5. M&A 방법6. M&A 종류7. M&A 법률1) 미국의 경우2) 우리나라의 경우Ⅱ. M&A 발전단계와 현황1. 세계 M&A의 발전과정2. 최근 M&A 현황3. 우리나라 M&A의 발전과정과 현황Ⅲ. M&A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Ⅳ. 우호적ㆍ적대적 M&A1. 우호적 M&A2. 적대적 M&AⅤ. M&A 방어 전략과 기법 변화 1. M&A 방어 전략2. M&A 기법상의 변화Ⅵ. 사례1. 성공사례- 1. 르노ㆍ삼성자동차- 2. 주택은행과 국민

  • M&A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 의4. M&A 동기1) 경영 전략적 동기2) 영업적 동기3) 재무적 동기4) 세금 동기5. M&A 방법6. M&A 종류7. M&A 법률1) 미국의 경우2) 우리나라의 경우Ⅱ. M&A 발전단계와 현황1. 세계 M&A의 발전과정2. 최근 M&A 현황3. 우리나라 M&A의 발전과정과 현황Ⅲ. M&A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Ⅳ. 우호적ㆍ적대적 M&A1. 우호적 M&A2. 적대적 M&AⅤ. M&A 방어 전략과 기법 변화 1. M&A 방어 전략2. M&A 기법상의 변화Ⅵ. 사례1. 성공사례- 1. 르노ㆍ삼성자동차- 2. 주택은행과 국민

  • 자동차 산업 - 발전과 특성
  • 자동차가 재생의 형태로 만들어졌으며, 1944년 기아자동차의 전신인 경성정공이, 1955년에는 대우자동차의 전신인 신진공업과 쌍용자동차의 전신인 하동환 제작소가 설립되었다.2) 단순조립 단계(1962년~1974년)이 시기는 근대적 조립라인을 갖추고 외국부품을 KD(Knock Down)상태로 수입하여 자동차를 조립하면서 부품의 국산화율을 높여가는 단계이다.이 시기에는 국내기업들이 해외에서 부품을 수입하여 완성차를 조립하였으므로 해외기업과의 제휴관

  • [국제경영] 국제 M&A 사례분석
  • 의미에서 기업의 합병이란 2개사 이상의 기업이 결합되어 법률적, 실질적으로 하나의 기업이 되는 것을 말하는데, 이에는 2개사 이상의 기존기업이 동시에 해산, 소멸되어 새로운 기업이 설립되는 신설합병과 기존 기업 중 한 기업이 존속하여 타 기업을 흡수하는 흡수합병의 두 가지가 있다. 기업의 매수란 대상기업의 자산취득에 의한 영업양도와 주식의 인수에 의한 주식취득으로 기업 경영권을 획득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다시 정리하면,- 일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