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티칭(협력교수)의 정의와 원리, 팀티칭(협력교수)의 분류, 팀티칭(협력교수)의 필요성, 팀티칭(협력교수)의 학습전개과정, 팀티칭(협력교수)의 장단점, 팀티칭(협력교수)의 평가, 팀티칭(협력교수) 지도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팀티칭(협력교수)의 정의와 원리
Ⅲ. 팀티칭(협력교수)의 분류
1. 지도자의 구성으로 본 팀티칭
1) 일반형
2) 추가 배치형①
3) 추가 배치형②
2. 역할 분담으로 본 팀 티칭
3. 지도 형태로 본 팀티칭
1) 도달도별 학습
2) 학습 과제에 따른 학습
Ⅳ. 팀티칭(협력교수)의 필요성
Ⅴ. 팀티칭(협력교수)의 학습전개과정
Ⅵ. 팀티칭(협력교수)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Ⅶ. 팀티칭(협력교수)의 평가
Ⅷ. 팀티칭(협력교수)의 지도방법
1. 도달도에 따른 팀 티칭
1) 도달도에 따른 팀 티칭 방법
2) 도달도에 따른 팀 티칭의 예
2. 학습과제에 따른 팀 티칭
1) 학습과제에 따른 팀 티칭 방법
2) 학습과제에 따른 팀 티칭의 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장애학생에 대한 협력학습 활용에 관한 연구자료가 미국장애아 교육법(PL94-142)이 실시되고 난 후 많이 나왔다. 이 연구들은 개별학습이나 경쟁학습보다는 일반아동과 장애아동 사이에 더욱 협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인정되기 때문이다.(이유훈, 1997)
또 다른 연구들이 장애아동과 일반아동 사이의 사회적 상호 작용에 대한 목표 구조를 검증했는데, 유사한 결과를 얻었다. 볼링 시간에 협력적 방법으로 학습했을 때 개별적 학습보다 더 큰 성과가 있었다는 것이다.(김정권, 1997)
과학 시간에 중등도ּ중동 장애학생과 일반 학생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해 협력적 기능 교수의 효과를 연구하는데 까지 확장하였다. 장애학생에게 협력적 행동이 상당히 증가되었다는 결론을 얻었다.
≪ … 중 략 … ≫
Ⅱ. 팀티칭(협력교수)의 정의와 원리
팀 티칭(Team Teaching)은 교수-학습조직을 개선하려고 하는 수업조직 형태의 하나로서 교사의 협력 수업 체제이다. 이것은 교수 인원의 재조직을 통해서 교수의 효과를 올려보자는 시도로써, 2명 이상의 교사가 동일한 학습 집단을 대상으로 학습 지도의 주요 부분을 협동적으로 계획하고 교수하고 평가해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팀 티칭의 일반적인 원리를 요약∙정리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M. Bair와 G. Woodward)
가. 일반적으로 2명 이상의 교사가 한 팀이 되어 일정한 학생 집단에 대해 교수 책임을 진다.
- 참고문헌
-
권미정(2009), 원어민 영어교사와의 팀티칭 실태 분석을 통한 수업모형 개발 연구, 경북대학교
김정희(2005), 팀티칭에 의한 대학영어교육효과에 관한 연구, 현대영어교육학회
이대균 외 1명(2009), 팀티칭 경험이 어린이집 초임교사에게 주는 의미, 열린유아교육학회
최정란(1998), 예·체능 영역의 팀 티칭을 통한 우리 문화의 우수성 이해 지도, 광주교육대학교
최청일 외 1명(2002), 교양교육에서 효과적인 팀 티칭(team teaching)의 구성 및 방법 분석, 한국지방교육경영학회
황미옥(2006), 팀티칭에 의한 일본어작문 교수법, 한국외국어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과수업][미술과교육]미술과수업(미술과교육)의 특성,형태,전개, 미술과수업(미술과교육)의 표현과정지도,열린교육,수행평가,유의사항
- [교육공학] 교수학습매체, 수업매체, 교육매체 개요와 교수학습매체 활용기법, 활용사례
- 수업설계이론 다중지능적관점수업, 정교화수업, 수업설계이론 개념수업, 인지적도제수업, 수업설계이론 자리활동수업, 수업설계이론 모형, 적용방법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미국과 영국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싱가폴과 호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캐나다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일본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한국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분석
- [조사방법론] 성가치 명료화 성교육 프로그램 구안, 적용을 통한 초등학생 성의식 함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