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학습] 체험학습의 수업모형과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체험학습의 개념, 체험학습의 필요성, 전통적 학습과 체험학습, 체험학습의 교육적 효과, 체험학습의 수업 모형, 현장체험학습의 실행과정, 교과 관련 체험학습의 사례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체험학습이란?

2. 체험학습의 필요성

3. 전통적 학습과 체험학습

4. 체험학습의 교육적 효과

5. 체험학습의 수업 모형
1) 구체적 조작물을 통한 수업
2) 실험을 통한 수업
3) 탐구형 소프트웨어를 통한 수업

6. 현장체험학습의 실행과정
1) 사전준비단계
2) 사전학습단계
3) 현장답사 단계
4) 평가단계

7. 교과 관련 체험학습의 사례
1) 수업소개
2) 수업자의 교육내용에 대한 이해
3) 수업사례기술
4) 수업에 대한 자기 평가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체험학습이란?

조미애(2003)는 체험학습이란 ‘체험을 통한 학습’으로 ‘수동적 학습’에 대립해서 ‘능동적 학습’ 또는 ‘자율적 학습’이란 뜻을 내포하고 있으며, 꾸준히 ‘체험하면서 익혀나가는 학습’으로 간단한 실험과 같이 교실 내에서 이루어지는 학습과 교실 밖, 가정이나 사회, 특히 현장체험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학습 모두가 여기에 해당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조용하(1993)는 체험학습을 ‘자연현상이나 과학적 이론을 실제의 장면에서 직접 관찰하거나 조사하면서 전개되는 학습’으로 규정하면서 주변의 자연과 환경에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탐구, 관찰, 조사, 분석하는 능력을 신장시켜 자주적인 학습태도를 높이고 학습을 촉진함으로써 결국 학생 개개인의 학습 능력을 신장시켜 줄 수 있는 학습임을 강조하고 있다. 엄경화(2007)는 체험학습을 지식 주입식 교육의 약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학습방법으로 소개하면서 점점 약화되어 가는 학습자의 역할과 중요성을 강조하는 학습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 외에도 체험학습은 학생과 교사가 같이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활동(김성훈, 2001)으로 설명되고 있다.
위의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여기에서는 체험학습이란 교과목의 학습과 연관성이 깊은 박물관, 전시회, 박람회, 야외조사활동 등의 현장체험교육장소에서의 체험을 통한 학습활동뿐만 아니라 교내에서의 다양한 방과 후 활동과 교실 밖의 다양한 체험활동들 예를 들어 특기적성교육, 과학심화활동문화 활동 참여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체험학습이란 단지 교사가 가르쳐 준 교과과정에 관한 보충적 이해를 뛰어넘어 학습자 스스로의 자발적인 문제제기와 문제 해결과정으로서의 지식의 획득에 더 큰 비중을 두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충북초등과학교육연구회, 2005).
참고문헌
강행고 외, 수학 8-가 교사용 지도서, 중앙교육진흥연구소, 2005.
김치국, 체험학습의 수업과 모형, 교육연구, 11월호, 2000.
박성익,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 1, 교육과학사, 1998.
부산광역시 영재교육 진흥원, 초.중등 영재교육 담당 교원 전무 연수보고서, 인쇄정보산업협동조합, 2004.
양미경, 체험학습의 의미 및 조건의 탐색과 예시자료 개발, 교육학연구, 2001.
윤여각, 교육의 본질 회복을 위한 체험학습, 경기교육, 9월호, 2000.
이기문, 체험학습의 목적과 기본방향, 교육연구, 11월호, 2000.
이용섭 외, 초등학교과학과 체험학습자료(부산광역시교육청), 인쇄정보산업협동조합, 2003.
조미애 외, 교실 밖 화학체험학습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5.
조오근, 학교 재량시간 운영활동을 위한 체험학습 자료개발, 부산교육, 4월호, 2001.
최경희, 체험학습과 교과의 관계,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참여교육 레포트
  • 학습 모형3. 우리나라에서 왜 사회참여교육이 대두되었는가?1) 자유민주주의 체제에서 참여민주주의 체제로의 전환2) 교육본위론 ‘삶과 교육’에서 살펴보는 사회참여 교육Ⅱ. 본론1. 사회참여교육의 현황 2. 문제점 1) 거시적 차원             2) 미시적 차원3. 사회참여교육을 높이기 위한 해결책4. 사회참여교육의 방법1) 사회참여교육의 유형2) 사회참여교육의 모형5. 사회참여교육의 사례6. 교실수업에 직접 활용한다면? Ⅲ. 결론- 사

  • [극화수업] 역사과목에서의 극화수업 분석
  • 학습은 절실해 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내가 역사 속으로 들어가 나와의 연관을 드러낼 수 있는 효과적인 수업모형이 필요하다. 극화수업은 학생들이 역사적 사건을 배경으로 연기를 함으로써 여러 가지 문제를 접하고 해답을 찾아나가는 수업모형으로 이러한 점에서 효과적이라고 생각된다. 1989년 처음으로 극화학습 사례가 실린 이후 무크지 『살아있는 삶을 위한 역사교육』에 김육훈이 처음으로 극화학습 사례를 실었다., 계속하여 수업에서 극화

  • 어드벤처 기법의 적용사례 3가지
  • 학습자들이 교사가 의도적으로 제시한 구조화된 어드벤처 상황에 안전을 신뢰하는 가운데 도전함으로써 협력적으로 도덕 교과의 학습목표를 달성하는 수업모형 - 경험학습2. 도덕과에서의 활용상 의의와 유용성① 문제해결과정과 경험에 대한 성찰 - 학습목표(인지적, 정의적, 실천적) 달성위해 학생들 촉진 ② 도덕과 수업에 활력을 불어넣음 ③ 역동적 경험학습④ 공동체의식 함양, 창의적 문제 해결, 협력, 나눔, 배려의 윤리 체험Ⅱ. 어드벤처 수

  • 사회과교육(수업)토의학습,가치수용학습, 사회과교육(수업)연표학습,현장체험학습, 사회과교육(수업)협동학습,ICT활용학습,역사지도학습,탐구학습
  • 사회과교육(수업) 토의학습과 가치수용학습, 사회과교육(수업) 연표학습과 현장체험학습, 사회과교육(수업) 협동학습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사회과교육(수업) 역사지도학습, 사회과교육(수업) 탐구학습 분석Ⅰ. 사회과교육(수업) 토의학습1. 토의 학습법이란2. 토의 학습의 유형3. 토의 학습 적용상의 유의점4. 토의 학습의 전개 방법Ⅱ. 사회과교육(수업) 가치수용학습1. 가치 수용 학습 모형2. 가치 수용 학습 사례Ⅲ. 사회과교육(수업) 연표

  • 영어수업(영어교육,학습)교재,실행, 영어수업(영어교육,학습)수업계획서,원어수업,동기유발사례, 영어수업(영어교육,학습)모형,지도안작성,지도방법
  • 영어수업(영어교육, 학습)의 요소, 교재, 실행, 영어수업(영어교육, 학습)과 수업계획서, 원어수업, 영어수업(영어교육, 학습)의 동기유발 사례, 영어수업(영어교육, 학습) 모형과 지도안작성, 영어수업의 지도방법 분석Ⅰ. 영어수업(영어교육, 학습)의 요소1. 학급 기술2. 최근의 활동3. 목표4. 내용5. 보충 자료Ⅱ. 영어수업(영어교육, 학습)의 교재1. 교과서2. 지도서3. CD-ROM 타이틀1) Look and Listen 122) Look and Spea3) Listen and Repeat 124) Lets Sing/chant5) L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