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전략적 제휴][항공사]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연혁,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효과,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형태,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현황,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쟁점, 향후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연혁

Ⅲ.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효과
1. 시장을 확보하고 개척할 수 있으며, 공급력을 확보할 수 있다
2. 경쟁자 견제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3. 수익성 증대(Yield 및 수입개선과 비용절감)를 꾀할 수 있다
4. 수요창출(연계수요창출/노선(O-D)수요창출/타사로부터의 수요확보/신수요 창출) 을 꾀할 수 있다
5. 마케팅능력 강화의 기회로 삼을 수 있다
6. 재원조달이 용이해진다

Ⅳ.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형태
1. 단순 노선제휴(Route by Route : Code-Sharing)
2. 포괄적 마케팅제휴(Broad-based Commercial Alliance)
3. 지분 제휴(Equity Alliance)
4. 인수 및 합병(Merger & Acquisition)
5. 기타 분류 방법

Ⅴ.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현황

Ⅵ.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쟁점

Ⅶ. 향후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만의 경우에는 다른 국가와는 달리 항공산업이 국방의 목적에서 출발하여 정부의 강력한 지원 하에 국제경쟁력을 제고시키는 방안으로 추진하였다. 독자개발 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국방부 산하에 항공산업개발센터(AIDC)를 설립하여 연구개발에서 생산설비까지 모든 시설을 보유하고 총 인력은 약 6,500명에 달한다. 최근 민항기 부문의 세계시장 진입을 위하여 29%의 정부지분으로 TAC(Taiwan Aircraft Company)를 설립하여 각종 국제공동개발사업에 적극 참여할 의사를 보이고 있으며, 독자 군용전투기 개발사업의 일환으로 IDF(Indigenous Defensive Fighter)를 계획하고 개발이 완료되었으나 미국과의 미묘한 정치적인 문제로 인하여 원래의 계획보다 축소하여 양산을 추진중이다. 대만은 항공우주산업을 10대 전략육성산업에 포함시켜 ‘90년대 말까지 약 60억 달러를 투자하였고, 각종 군용기 및 민항기의 수입에 따르는 절충교역의 비율을 15~20%로 책정하여 국내 부품산업 발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 중 략 … ≫




Ⅱ.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연혁

현재 세계의 항공운송산업을 지배하는 규제체제는 1944년 설립된 국제 민간항공기구(ICAO)를 중심으로 유지되고 있으나 ICAO의 규제는 경제적 규제보다는 비경제적 규제에 국한되어 있으며, 경제적 규제는 1946년 버뮤다 협정에 의한 양국간의 협정을 중심으로 유지 되어 왔다. 이러한 양국간에 의한 항공협정 방식은 각국간의 항공력의 차이에 의한 "약육강식"의 무차별적 시장지배 원리를 배제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김영훈 외 1명(2004), 항공사들의 전략적 제휴에 관한 소고, 한국해양비즈니스학회
김태준(2010), 항공사의 전략적 양자간 제휴 성과 분석, 한국항공대학교
민혜성 외 1명(2000), 항공사 전략적 제휴가 항공사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호텔관광학회
서명선 외 1명(2010), 항공자유화정책상 상용고객우대제도의 제휴 성과와 국제경쟁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법학회
이종희(2003), 국내항공사의 전략적 제휴에 따른 인적자원개발에 관한 실증연구, 서경대학교
유병률(2001),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혁신과 사례분석
  •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도록 발목을 붙잡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방법들을 통해 바람직한 경영방침의 특성을 완비하고 조직혁신의 효과를 저해할 수 있는 함점을 비켜나갈 수 있다면, 어떤 조직이든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이관웅 16개 기업의 조직혁신 성공사례, 엘테크, 1999.- 박영택, “C학점의 천재가 만든 페덱스 : 서비스 품질의 원천은 종업원 제일 주의”, 품질 경영- 홍승일 “초일류 미국기업에서 배운다(18) -

  • [경영 - 기업조직구조] 기업별 산업구조별 조직구조분석(한진,유한킴벌리 비교)
  • 제휴전략이 효율적으로 추진되기 위한 실행요소인 비용, 제휴의 용이성, 특정 국가의 법적 제한, 소요기간 등과 제휴의 성과요소인 발전가능성, 통합성, 유연성, 신뢰성 등에 대한 분석이 요구된다.5) CEO의 실행 의지이러한 전략적 쟁점의 실행은 CEO의 실행의지가 무엇 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현재 환경에서 고객 최우선 경영을 실천하고 고객의 의견을 직접 청취하여 신속한 조치를 지시하고, 정책에 반영해야 할 것이다. 또한 E-비즈니스 관련

  • 갤러리아 백화점 성공마케팅 전략분석
  • 효과 ○ 타 백화점보다 명품 백화점으로 먼저 앞서나가 선점효과 (First Movers Advantage) 기대※ 선점효과 : 시장에 가장 먼저 진출한 자는 시장을 이끌 경쟁 우위가 생긴다○ 갤러리아 명품관에 입점한 브랜드의 80%가 갤러리아를 통해 국내에 진출한 브랜드○ 전체의 90%가 국내 점포 중에서 이익을 가장 많이 내고 있음②좋은 입지 선점 ○ 대표적인 명당 백화점으로 갤러리아백화점 명품관 웨스트와 이스트○ 갤러리아 명품관의 좋은 입지는

  • [국제마케팅] 국제광고와 그 성공사례
  • 분석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베네통의 광고를 무조건 독점자본가들의 치졸한 상업주의적 속셈으로 치부해서는 그 광고가 생산해내는 독특한 제반 효과를 읽어내기가 어려울 것이기 때문이다. 단순한 이데올로기적 비판보다는 광고 속에 감추어진 상품미학의 논리를 밝혀내는 것이 필요하다. 베네통의 광고전략은 사회적 문제를 광고의 수단으로 삼았다기보다는 오히려 사회적 문제 자체를 공공연하게 광고의 완전한 내용으로 삼고 있다.

  • [제주대학교]국제자유도시론 정리본
  • 형태의 특성을 가미한 후 장기적으로는 홍콩과 미국의 주정부에 발견되는 특성들을 많이 가지는 형태로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③제주특별자치도의 단계별 발전모형국제자유도시 발전추세 ->->->->제주도(일반자치단체)제주특별자치도(시범과 분권특례자치단체)제주특별자치도(영국의 단층제*자유자치단체)제주특별자치도(자립형 자치단체)출처 : 제주특별자치도 기본방향 및 실천전략, 제주발전연구원(2) 추진배경과 여건분석1)추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