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마케팅][창업][마케팅][특허기술][정보시스템]창업마케팅의 개념, 창업마케팅의 종류, 창업마케팅의 수립, 창업마케팅의 특허기술, 창업마케팅의 정보시스템, 창업마케팅의 전략, 창업마케팅의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창업마케팅의 개념

Ⅲ. 창업마케팅의 종류
1. 구전 마케팅
2. 신문 간지
3. 지역경제지
4. 매스컴

Ⅳ. 창업마케팅의 수립
1. 마케팅 목표 - 향후 2년
1) 계산상의 수치(객관적)
2) 고객만족의 입장(주관적)
2. SWOT 분석

Ⅴ. 창업마케팅의 특허기술
1. 특허 라이센싱의 효과
2. 특허라이센스의 거래에 따른 문제점
1) 특허권의 유용성 및 회피가능성을 조사해야 한다
2) 경제적 가치의 평가이다
3) 특허권의 부실화 유무다
3. 발명특허에 대한 실시권허락시 사전 체크 포인트
4. 출원중인 발명에 대한 실시허락시 사전 체크 포인트

Ⅵ. 창업마케팅의 정보시스템
1. 마케팅정보시스템
2. 마케팅정보시스템의 하부시스템
1) 내부보고시스템(internal reports system)
2) 마케팅정찰정보시스템(marketing intelligence system)
3) 마케팅조사시스템(marketing research system)
4) 분석적 마케팅시스템(analytical marketing system)

Ⅶ. 창업마케팅의 전략
1. 제품의 판매전략
2. 점포의 외형적 이미지 전략
3. 촉진의 요체, 판매원 관리

Ⅷ. 창업마케팅의 전망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창업자들을 보면 대부분이 이공계 출신의 기술창업자들로 제품에 대한 기술성만 고려한 채 마케팅, 시장동향의 변화, 자금 관리 등 관리 능력의 미숙으로 경영의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사업은 우수한 기술력과 경영 능력 중 하나만 가지고는 결코 성공할 수 없는 것이다. 물론 두 가지 완벽하게 갖추기는 어렵다 하더라도 기본적인 경영 능력은 갖추어야 실패를 최소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창업자는 창업 아이템의 시장규모, 수요층의 라이프스타일, 목표이익, 경쟁업체의 시장 진입 가능성 등을 잘 파악하여 치밀한 사업계획을 세워야 하며, 제 3자를 통한 객관적인 사업 타당성 검토를 하여야 한다.

벤처창업자는 첨단기술로 무장한 사람이다. 그런 만큼 벤처캐피탈을 두려워할 이유가 없다. 아무리 거대자본도 기술이 없으면 무용지물이기 때문이다. 경영권에 너무 연연하지 말고 기술력이 준비되어 있다면 자신감을 갖고 벤처캐피탈에 도전하자. 그러나 최근 창업투자사의 기능이 투자회사에서 대출회사로 변해가고 있는 듯 하다. 투자실적을 보면 창업 투자사 본연의 역할인 투자에는 45%를 할애한 반면 절반이 넘는 55%를 대출 사업에 치중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안전위주의 보수적인 투자운용의 결과이다.

그만큼 투자를 받는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 창업자는 투자를 받는 것이 은행 융자와는 다르다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 초기에는 적은 자금을 조달 받았으나 나중에는 몇 배의 자본 비용을 지불해야 할 각오가 있어야 한다. 투자는 융자가 아니며 동업자 관계로 인식하고 창업 투자사의 선택에 있어서 사전 정보수집과 노력이 있어야 한다.

투자기간 중 자금지원, 경영.기술지도 능력, 투자금 양도 조건 등을 명확히 이해하고 투자를 받아야 할 것이다. 은행에서 융자받는 정도의 상식을 가지고서는 투자를 받은 후에 많은 어려움에 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기업의 자산가치 및 수익 가치에 상관없는 많은 프리미엄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고 기업의 자금사정이 어려운데 투자 지분을 양수하라고 요구받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투자는 적게(총 자본금의 49%미만)받도록 하고 주식인 경우에는 보통주를 요구하고 우선주인 경우는 낮은 우선 배당률을 정하며, 전환사채인 경우 무담보를 요구(창업지원업무 운용 기준에 따르면 담보 설정을 금지하고 있지만 대부분 부동산 담보 요구)하고 전환조건을 면밀히 검토하여야 한다. 또한 추가 융자 형태의 자금이 가능한가를 살펴보고 이자율이 낮고 무담보 조건이 좋은 쪽을 선택한다.

투자를 받을 때는 가능한 두 개 이상의 창업투자회사를 비교해 보는 것이 좋으며, 다른 투자기관과 충분히 비교 검토하여 받도록 한다. 또한 치밀한 사업 계획과 정직한 경영 관리를 수행하여야 신용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참고문헌
권오철, 창업 마케팅전략, 학문사, 2002
권오철, 21세기 예비창업자를 위한 창업 마케팅 전략, ㈜학문사, 2003
김광희, 돈이솔솔굴러들어오는 창업마케팅, 미래와경영, 1999
김기평, 유비쿼터스 시대의 창업마케팅, 한국유통과학회, 2006
서상혁, 창업 마케팅, 두남, 2010
최태문 외 1명, 기술창업기업의 마케팅 특성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창업학회,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의 특징과 향후전망 - 국내 최대의 편의점, 훼미리마트 분석
  • 시스템을 활용할 경우 회사의 이미지나 로고 등을 널리 확장할 경우 회사의 이미지나 로고 등을 널리 확장할 수 있다②경영 노하우의 활용체인 본사는 이미 확립되어 있는 마케팅 전략 및 상품이나 경영 노하우 등에 대한 전문지식을 적극 활용하여 사업을 펼쳐나갈 수 있다.③조직의 최소화 체인 본사는 가맹점이 자기 책임하에 경영되고 있으며 독립채산제로 운영되므로 가맹점의 시킬 수 있는 장점 갖고 있어서 최소의 비용과 자본으로 최대의 경

  • [벤처기업 경영전략][벤처기업][경영전략][벤처][기업][경영][창업조직]벤처기업 경영전략의 성장단계, 벤처기업 경영전략의 창업조직구성, 벤처기업 경영전략의 기술상용화, 벤처기업 경영전략의 성공비결 분석
  • 창업멤버와 조직 구성시 고려사항Ⅳ. 벤처기업 경영전략의 기술상용화1. 사업타당성 분석2. 조직개발전략1) 고객중심의 조직구성2)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3. 기술개발전략1) 고객만족지향 연구개발2) 기업이윤 극대화 연구개발3) 연구개발의 역할 분담4. 정보개발전략1) 기술정보의 수집종류2) 기술정보의 수집경로3) 정보의 가공과 활용5. 기술관리전략1) 기술예측 기획2) 기술관리 체제의 확립6. 기술상품 기획 및 마케팅 전략1) 기술상품 기

  • BBQ중국진출,중국시장,프랜차이즈,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전략에 치중하기 보다는 한류열풍으로 인한 한국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상승하고 있다는 점에 주안점을 두어 중국 소비자들에게 한국적인 취향 맛을 제공하자는 경영전략을 수립하여 실패하였다. 중국 시장 진입 초기에BBQ또한 다른 한국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중국 진출 당시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철저한 시장분석과 적절한 마케팅 전략 수립을 바탕으로 하여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메뉴개발과 매장 인테리어 등의 다양한 변화를 통해서 중국

  • [정보기술과 창업] 정보기술과 창업 연습문제
  • 정보가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가?: 정보는 데이터를 의사결정에 이용하기 위해 처리한 형태로서, 그 형식이나 내용이 특정한 목적이나 용도에 적합하게 사용될 수 있는 데이터이다. 기업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2. 정보시스템 조직과 기업내의 다른 조직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1) 전문기술자로 구성된 스탭의 성격을 지닌 집단: 정보시스템 조직은 정보기술과 관련된 전문지식과 기술을 보유한 프로그래머, 시스템분석가, 데

  • [창업] 벤처기업창업과 창업성공사례 및 유망창업아이템
  • 전망Ⅴ. 정부의 창업 지원Ⅵ. 창업의 절차1. 창업 아이디어 개발2. 사업타당성 분석3. 창업전략 선택4. 구체적인 사업계획 수립5. 사업개시Ⅶ. 창업업체의 성공 요인 분석1. 일반적인 성공요인 중2. 생산부문 성공요인3. 판매 및 마케팅분야4. 기술개발부문중5. 자금사용의 성공요인Ⅷ. 유망 창업아이템1. 놀이 정보 제공업2. 다이어트 컨설팅3. 문화 카페4. 사이버 소설5. 여행 디자이너6. 여행 연출업7. 여행용 패키지 식품점8. 관광 정보 제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