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마케팅][창업][마케팅][특허기술][정보시스템]창업마케팅의 개념, 창업마케팅의 종류, 창업마케팅의 수립, 창업마케팅의 특허기술, 창업마케팅의 정보시스템, 창업마케팅의 전략, 창업마케팅의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창업기업][창업기업 세무상식][창업기업 기업가정신]창업기업의 분류, 창업기업의 환경, 창업기업의 법인설립, 창업기업의 아이템선정단계, 창업기업의 사업자등록신청, 창업기업 세무상식, 창업기업 기업가정신
- [사업계획서] 바게트 & 커피 전문점
- [지식경쟁력][우주산업][항공기산업][전자상거래산업][영화산업]우주산업의 지식경쟁력, 항공기산업의 지식경쟁력, 전자상거래산업의 지식경쟁력, 애니메이션산업의 지식경쟁력, 영화산업과 음반산업의 지식경쟁력
- [벤처기술][첨단기술력][특허][담보사업][글로벌화][마케팅][성공사례]벤처기술과 첨단기술력, 벤처기술과 특허, 벤처기술과 담보사업, 벤처기술과 글로벌화, 벤처기술과 마케팅,벤처기술과 성공사례 분석(벤처기술)
- [벤처기업 성공][벤처기업 성공사업계획서][벤처기업 성공재무관리][벤처기업]벤처기업의 성공경영원칙, 벤처기업의 성공조건, 벤처기업의 성공사업계획서, 벤처기업의 성공재무관리, 벤처기업의 성공창업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창업마케팅의 개념
Ⅲ. 창업마케팅의 종류
1. 구전 마케팅
2. 신문 간지
3. 지역경제지
4. 매스컴
Ⅳ. 창업마케팅의 수립
1. 마케팅 목표 - 향후 2년
1) 계산상의 수치(객관적)
2) 고객만족의 입장(주관적)
2. SWOT 분석
Ⅴ. 창업마케팅의 특허기술
1. 특허 라이센싱의 효과
2. 특허라이센스의 거래에 따른 문제점
1) 특허권의 유용성 및 회피가능성을 조사해야 한다
2) 경제적 가치의 평가이다
3) 특허권의 부실화 유무다
3. 발명특허에 대한 실시권허락시 사전 체크 포인트
4. 출원중인 발명에 대한 실시허락시 사전 체크 포인트
Ⅵ. 창업마케팅의 정보시스템
1. 마케팅정보시스템
2. 마케팅정보시스템의 하부시스템
1) 내부보고시스템(internal reports system)
2) 마케팅정찰정보시스템(marketing intelligence system)
3) 마케팅조사시스템(marketing research system)
4) 분석적 마케팅시스템(analytical marketing system)
Ⅶ. 창업마케팅의 전략
1. 제품의 판매전략
2. 점포의 외형적 이미지 전략
3. 촉진의 요체, 판매원 관리
Ⅷ. 창업마케팅의 전망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창업자들을 보면 대부분이 이공계 출신의 기술창업자들로 제품에 대한 기술성만 고려한 채 마케팅, 시장동향의 변화, 자금 관리 등 관리 능력의 미숙으로 경영의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사업은 우수한 기술력과 경영 능력 중 하나만 가지고는 결코 성공할 수 없는 것이다. 물론 두 가지 완벽하게 갖추기는 어렵다 하더라도 기본적인 경영 능력은 갖추어야 실패를 최소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창업자는 창업 아이템의 시장규모, 수요층의 라이프스타일, 목표이익, 경쟁업체의 시장 진입 가능성 등을 잘 파악하여 치밀한 사업계획을 세워야 하며, 제 3자를 통한 객관적인 사업 타당성 검토를 하여야 한다.
벤처창업자는 첨단기술로 무장한 사람이다. 그런 만큼 벤처캐피탈을 두려워할 이유가 없다. 아무리 거대자본도 기술이 없으면 무용지물이기 때문이다. 경영권에 너무 연연하지 말고 기술력이 준비되어 있다면 자신감을 갖고 벤처캐피탈에 도전하자. 그러나 최근 창업투자사의 기능이 투자회사에서 대출회사로 변해가고 있는 듯 하다. 투자실적을 보면 창업 투자사 본연의 역할인 투자에는 45%를 할애한 반면 절반이 넘는 55%를 대출 사업에 치중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안전위주의 보수적인 투자운용의 결과이다.
그만큼 투자를 받는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 창업자는 투자를 받는 것이 은행 융자와는 다르다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 초기에는 적은 자금을 조달 받았으나 나중에는 몇 배의 자본 비용을 지불해야 할 각오가 있어야 한다. 투자는 융자가 아니며 동업자 관계로 인식하고 창업 투자사의 선택에 있어서 사전 정보수집과 노력이 있어야 한다.
투자기간 중 자금지원, 경영.기술지도 능력, 투자금 양도 조건 등을 명확히 이해하고 투자를 받아야 할 것이다. 은행에서 융자받는 정도의 상식을 가지고서는 투자를 받은 후에 많은 어려움에 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기업의 자산가치 및 수익 가치에 상관없는 많은 프리미엄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고 기업의 자금사정이 어려운데 투자 지분을 양수하라고 요구받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투자는 적게(총 자본금의 49%미만)받도록 하고 주식인 경우에는 보통주를 요구하고 우선주인 경우는 낮은 우선 배당률을 정하며, 전환사채인 경우 무담보를 요구(창업지원업무 운용 기준에 따르면 담보 설정을 금지하고 있지만 대부분 부동산 담보 요구)하고 전환조건을 면밀히 검토하여야 한다. 또한 추가 융자 형태의 자금이 가능한가를 살펴보고 이자율이 낮고 무담보 조건이 좋은 쪽을 선택한다.
투자를 받을 때는 가능한 두 개 이상의 창업투자회사를 비교해 보는 것이 좋으며, 다른 투자기관과 충분히 비교 검토하여 받도록 한다. 또한 치밀한 사업 계획과 정직한 경영 관리를 수행하여야 신용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
- 참고문헌
-
권오철, 창업 마케팅전략, 학문사, 2002
권오철, 21세기 예비창업자를 위한 창업 마케팅 전략, ㈜학문사, 2003
김광희, 돈이솔솔굴러들어오는 창업마케팅, 미래와경영, 1999
김기평, 유비쿼터스 시대의 창업마케팅, 한국유통과학회, 2006
서상혁, 창업 마케팅, 두남, 2010
최태문 외 1명, 기술창업기업의 마케팅 특성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창업학회,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재무관리_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A+] 기업가정신과 창의적 사고 중간대체 레포트
- 국내 및 해외기업의 해외진출 성공 및 실패사례
- 가족치료를 시작하기 전 고려해야 할 사정 영역을 설명하시오
- [A++레포트중소기업성공사례] 락앤락의 성공사례 조사연구
- body frind기업분석
- ㈜바디프랜드 기업분석 및 성장전략
- [해외시장진입] 기업의 해외진출방식(수출방식, 계약진출방식, 투자진출방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