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태론]집단행위에 대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
- 목차
-
제 1 절 집단행위의 기초
1. 집단의 중요성
2. 집단의 유형
3. 집단의 참가이유
4. 집단형성의 단계
5. 집단의 자산과 부채
제 2 절 집단행위의 분석체계와 영향요인
1. 집단행위의 분석체계
2. 집단행위의 영향요인
제 3 절 집단구조의 해부
1. 규모
2. 집단구성원의 개인적 특성
3. 지위
4. 규범
5. 역할
6. 응집성
제 4 절 집단행동과 팀
1. 팀의 정의
2. 팀의 유형
3. 팀조직의 임파워먼트
- 본문내용
-
2) 집단의 특징
① 상호작용하는 소집단으로서 이는 두 명 이상의 사람들이 정규적으로 대면접촉을 하면서 상호작용을 하는 집합체이다. 이는 구성원간의 상호인지와 동질성을 강조한다.
② 조직과 마찬가지로 어떤 공통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사람들의 집합체로서의 집단은 집단의 목적을 강조하며, 여기서 집단이란 소집단이므로 조직의 목표보다 더욱 구체적이고 실질적이어야 한다.
③ 공통의 목적을 중심으로 일어나는 상호의존관계를 강조하며, 이때 커뮤니케이션이 상호의존관계와 상호작용에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
④ 소집단은 공식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부서 중 공식구조의 소단위를 의미하는 것은 물론, 그 외에도 많은 경우에 소집단은 구성원들의 자신의 목적을 중심으로 자신들의 상호작용과 정체성 개념에 토대를 둔 자생적인 비공식 집단을 의미한다.
3) 집단형성의 이유
① 과업달성
집단을 통한 과업의 효과적 달성은 조직도에 나타나는 공식적 조직이 존재하는 일차적인 이유이며, 공식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은 개인을 모아 하나의 집단을 만들게 된다.
② 문제해결
집단이란 과업달성과 마찬가지로 문제해결이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형성된다. 이때 집단을 형성하는 이유는 개인의 인지적 능력의 한계를 집단의사결정을 통하여 극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③ 친밀성과 매력
집단은 공식적인 과업수행과는 관계없이 비공식적인 조직에서 발생가능하며, 조직체 내에서 서로 접촉할 수 있는 가깝고 편리한 거리에 있으면 자연히 상호관계가 맺어지고 따라서 집단을 형성한다고 보는 것이다.
④ 사회적, 심리적 욕구충족
사람들은 사회적 위신이나 사회적 명성을 갖고 있는 집단에 참여함으로써 자신의 여러 가지 사회적·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기도 한다. 예를 들어 침목단체인 라이온스 클럽에 가입함으로써 자신이 속한 집단을 통하여 사회·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경우를 말한다.
4) 집단의 성격
① 개인행위의 합이 집단행위(단순한 합의 개념)가 아님.
- 시너지 효과가 (+), (0), (-)로 나뉘어 짐.
② 규모에 따라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의 기회가 기하급수적 증가.
- 5명 : 15회
- 6명 : 31회 Membership이 중요함을 시사.
③ 상호작용의 목적이 매우 중요하다.
"상당기간의 상호작용"이 필수적임.
- 공동의 ideology(목적, 관심사, 가치관), 하나의 집단이라는 인식.
④ 시너지 효과
- (+), (0), (-)와 규모와의 복합관계.
- 대부분의 경우 규모가 커질수록 시너지 효과가 (-).
- 참고문헌
-
박운성, 「현대조직행동」, 서울 : 박영사, 1998.
김호섭 외, 「새 조직 행동론」, 서울 : 대영문화사, 1999
서병인 외, 「현대조직행동」, 서울 : 삼영사, 2000.
박기동, 「조직행동론」, 서울 : 박영사, 1994.
정수진, 「조직행동론」, 서울 : 삼우사, 1997.
김선봉 외, 「조직행동론」, 서울 : 민영사, 2000.
박연호, 「조직행동론」, 서울 : 박영사, 2000.
이학종, 「조직행동론 : 이론과 사례연구」, 서울 : 세경사, 1997.
신철우, 「조직행동론」, 서울 : 문영사, 1998.
김문중 외, 「조직행동론」, 서울 : 청목출판사,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