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관리][경영][경영관리 정의][경영관리 역사][경영관리 의의][합리성]경영관리의 정의, 경영관리의 역사, 경영관리의 의의, 경영관리의 이론, 경영관리의 합리성, 경영관리의 관리자역할, 경영관리의 기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경영학] 경영학 발전과정 고전적 관리론, 인적자원 관리론, 경영과학, 시스템이론, 상황이론, 글로벌 구조조정에 대해 서술
- [한국정부 조직의 혁신과 조직문화 -실용정부를 중심으로-] 한국정부 조직의 혁신과 조직문화 -실용정부를 중심으로-
- [조직관리][조직학습이론][직무스트레스][조직관리 기법]조직관리의 특징, 조직관리의 내용, 조직관리의 관점, 조직관리의 목표, 조직관리의 조직학습이론, 조직관리의 직무스트레스, 조직관리의 기법 분석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HRM)와 인적자원개발(HRD) 사례 연구
- [사회복지] 사회복지행정과 사회복지조직 관련 이론
- 목차
-
Ⅰ. 서론
Ⅱ. 경영관리의 정의
Ⅲ. 경영관리의 역사
1. 과학적 관리(고전이론)
1) 테일러(F.W Taylor)가 제시한 관리자가 다해야 할 의무
2) 테일러(F.W Taylor)에 의해 구축된 과학적 기반의 네 가지 원칙
2. 신고전 관리
3. 시스템론
Ⅳ. 경영관리의 의의
Ⅴ. 경영관리의 이론
1. 시스템이론
1) closed system
2) open system
2. 상황이론
Ⅵ. 경영관리의 합리성
Ⅶ. 경영관리의 관리자역할
1. 대인관계적 역할(interpersonal roles)
2. 정보관리적 역할(informational roles)
3. 의사결정적 역할(decisional roles)
Ⅷ. 경영관리의 기법
1. 현장혁신 IE 기법 도입의 포인트
1) 인간의 역사는 개선의 역사
2) 개선은 현상황의 정확한 파악으로부터
3) IE 기법이란
4) IE 기법을 활용하는 포인트
2. 경영관리 시스템의 이해와 실천
1) 시대적인 요청으로 혁신적 차원에서 경영관리는 질적, 양적으로 향상되고 있다
2) 경영관리시스템의 가치기준은 조직의 유효성에 있으며, 품질, 원가, 납기의 확보 및 시스템 운영과정에서 구성원들의 인간적 요소까지를 포함하는 경영관리 4대요소는 그 목적달성의 프로세스에서 고려되어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
3) 경영관리시스템에는 여러 가지 이론과 실제 사례들이 수도 없이 만들어지고 또한 수많은 이론들이 생활에 밀접한 연관을 가지며 우리들의 삶에 발맞추어 지금 이 순간에도 적용되고 있다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국내 광공업체대상 전국규모 조사였던『기업경영 애로요인과 전망』 조사보고(대한상공회의소) 이후, 전국 규모의 조사 집계보고는 없이 일부 지역 별 조사보고가 있었다. 예나 지금이나 기업경영활동 중 마케팅과 생산관리부문의 애로가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 평가되고 있다.
전국규모의 조사와 이후 경기도 지역의 광공업계의 기업경영애로는 「생산관리상의 애로사항」이 가장 크며 또한 매년 그 애로요인이 가중되고 있어 바로 이것이 현재 까지도 생산성 향상의 저해요인들로 작용하고 있는 문제 중의 하나이다.
이를 전 제조업에서 기능인력의 부족, 원자재 조달난, 보유설비의 노휴, 비효율적인 공정관리와 기술수준의 저위가 전체 생산관리 애로요인들 중 76.0%의 비중으로 지적되고 있어 이의 개선이 생산성향상의 기본이 되겠다.
≪ … 중 략 … ≫
Ⅲ. 경영관리의 역사
1. 과학적 관리(고전이론)
1) 테일러(F.W Taylor)가 제시한 관리자가 다해야 할 의무
①종래의 주먹구구식(rule of method)방법 대신에 작업원이 하는 하나하나의 일을 과학화할 것
②종래의 같이 작업원에게 그가 할 일(task)을 스스로 택하고 그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으로 스스로를 훈련하도록 용납케 할 것이 아니라 그들을 과학적으로 선발하고 과학적으로 훈련․개발할 것
③발전된 과학적인 절차에 따라서 일을 수행할 수 있도록 작업원과 관리자간에 충심으로의 협동적신을 조성할 것
④종래와 같이 대부분의 일과 책임을 작업원에게 맡길 것이 아니라 작업원과 관리자에게 각각 가장 잘 맞는 일을 수행하도록 양자의 일을 균등하게 나눌 것
- 참고문헌
-
게리 하멜 저, 권영설 외 2명 역(2009), 경영의 미래, 세종서적
구리하라 노보루, 다이아몬드사 저, 홍성수 역(2007), 경영관리, 새로운제안
김학범(2012), 원가정보와 경영관리, 대명
김홍식(2000), 새로운 경영관리접근법과 경제적 부가가치, 충남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조안 마그레타 저, 권영설 역(2004), 경영이란 무엇인가, 김영사
최동석(2001), 경영관리의 위기, 비봉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