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관리][경영][경영관리 정의][경영관리 역사][경영관리 의의][합리성]경영관리의 정의, 경영관리의 역사, 경영관리의 의의, 경영관리의 이론, 경영관리의 합리성, 경영관리의 관리자역할, 경영관리의 기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경영관리의 정의

Ⅲ. 경영관리의 역사
1. 과학적 관리(고전이론)
1) 테일러(F.W Taylor)가 제시한 관리자가 다해야 할 의무
2) 테일러(F.W Taylor)에 의해 구축된 과학적 기반의 네 가지 원칙
2. 신고전 관리
3. 시스템론

Ⅳ. 경영관리의 의의

Ⅴ. 경영관리의 이론
1. 시스템이론
1) closed system
2) open system
2. 상황이론

Ⅵ. 경영관리의 합리성

Ⅶ. 경영관리의 관리자역할
1. 대인관계적 역할(interpersonal roles)
2. 정보관리적 역할(informational roles)
3. 의사결정적 역할(decisional roles)

Ⅷ. 경영관리의 기법
1. 현장혁신 IE 기법 도입의 포인트
1) 인간의 역사는 개선의 역사
2) 개선은 현상황의 정확한 파악으로부터
3) IE 기법이란
4) IE 기법을 활용하는 포인트
2. 경영관리 시스템의 이해와 실천
1) 시대적인 요청으로 혁신적 차원에서 경영관리는 질적, 양적으로 향상되고 있다
2) 경영관리시스템의 가치기준은 조직의 유효성에 있으며, 품질, 원가, 납기의 확보 및 시스템 운영과정에서 구성원들의 인간적 요소까지를 포함하는 경영관리 4대요소는 그 목적달성의 프로세스에서 고려되어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
3) 경영관리시스템에는 여러 가지 이론과 실제 사례들이 수도 없이 만들어지고 또한 수많은 이론들이 생활에 밀접한 연관을 가지며 우리들의 삶에 발맞추어 지금 이 순간에도 적용되고 있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내 광공업체대상 전국규모 조사였던『기업경영 애로요인과 전망』 조사보고(대한상공회의소) 이후, 전국 규모의 조사 집계보고는 없이 일부 지역 별 조사보고가 있었다. 예나 지금이나 기업경영활동 중 마케팅과 생산관리부문의 애로가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 평가되고 있다.
전국규모의 조사와 이후 경기도 지역의 광공업계의 기업경영애로는 「생산관리상의 애로사항」이 가장 크며 또한 매년 그 애로요인이 가중되고 있어 바로 이것이 현재 까지도 생산성 향상의 저해요인들로 작용하고 있는 문제 중의 하나이다.
이를 전 제조업에서 기능인력의 부족, 원자재 조달난, 보유설비의 노휴, 비효율적인 공정관리와 기술수준의 저위가 전체 생산관리 애로요인들 중 76.0%의 비중으로 지적되고 있어 이의 개선이 생산성향상의 기본이 되겠다.




≪ … 중 략 … ≫




Ⅲ. 경영관리의 역사

1. 과학적 관리(고전이론)

1) 테일러(F.W Taylor)가 제시한 관리자가 다해야 할 의무

①종래의 주먹구구식(rule of method)방법 대신에 작업원이 하는 하나하나의 일을 과학화할 것
②종래의 같이 작업원에게 그가 할 일(task)을 스스로 택하고 그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으로 스스로를 훈련하도록 용납케 할 것이 아니라 그들을 과학적으로 선발하고 과학적으로 훈련․개발할 것
③발전된 과학적인 절차에 따라서 일을 수행할 수 있도록 작업원과 관리자간에 충심으로의 협동적신을 조성할 것
④종래와 같이 대부분의 일과 책임을 작업원에게 맡길 것이 아니라 작업원과 관리자에게 각각 가장 잘 맞는 일을 수행하도록 양자의 일을 균등하게 나눌 것
참고문헌
게리 하멜 저, 권영설 외 2명 역(2009), 경영의 미래, 세종서적
구리하라 노보루, 다이아몬드사 저, 홍성수 역(2007), 경영관리, 새로운제안
김학범(2012), 원가정보와 경영관리, 대명
김홍식(2000), 새로운 경영관리접근법과 경제적 부가가치, 충남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조안 마그레타 저, 권영설 역(2004), 경영이란 무엇인가, 김영사
최동석(2001), 경영관리의 위기, 비봉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구조와 경영조직이론] 조직구조와 경영조직이론 및 한국기업조직의 현좌표(합리성추구이론, 베버의 관료제론, 메이요와 뢰드리스버그, 체계모형)
  • 조직구조와 경영조직이론 및 한국기업조직의 현좌표(합리성추구이론, 베버의 관료제론, 메이요와 뢰드리스버그, 체계모형)Ⅰ. 개요Ⅱ. 조직 구조1. 조직 구조의 의의2. 구조형성의 기초 요인1) 역할2) 역할갈등과 역할모호성3. 권력과 권한1) 권한의 의의2) 권력의 의의3) 권력의 기초Ⅲ. 합리성 추구의 경영 조직 이론1. 테일러의 테일러시스템(Taylor System)2. 포드의 포드시스템(Ford System : 동시관리)3. 페욜의 관리론4. 무니와 라일리의 관리원칙5.

  • [조직이론, 경영이론] 경영학원론과 조직이론, 경영이론(고전이론, 인간관계론, 매슬로우의 욕구이론, 맥그리거의 X이론, Y이론) 분석
  • 경영학의 학문적 정의Ⅳ. 조직환경1. 조직환경의 의의2. 조직환경의 유형1) 조직의 일반적 환경2) 정치적법적 환경3) 경제적 환경4) 문화적 환경5) 기술적 환경6) 사회적 생태7) 자연적 및 물적 생태3. 환경적 특성에 관한 유형론1) 정적임의적 환경2) 정적집약적 환경3) 교란적반응적 환경4) 격동의 장4. 조직과 환경의 상호작용1) 조직의 환경에 대한 반응2) 조직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3) 조직간 관계Ⅴ. 고전이론1. 과학적 관리기법2. 과학

  • [독일경영학, 미국경영학] 독일경영학과 미국경영학 비교
  • 관리자란 사회적 인간의 기능을 개발하여 작업조직내 공식, 비공식집단에서 개인들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인간관계이론은 인간적 요소가 작업장내 근로자들이 갖고 있는 실질적 지식의 개선을 통해 생산성을 높이는데 큰 기여를 하였지만, 지나치게 인간적인 면을 강조하여 공식조직 등을 간과했다는 비판을 받았다.바나드는 과학적관리가 주장하는 기계론적 합리성과 인간관계론이 강조하는 인적요소의 두

  • 한국의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정리하고 현대사회 사회복지행정의 발전방향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정의 역사1. 일제강점기의 사회복지행정2. 미군정시대의 사회복지행정3. 제1, 2공화국 시대의 사회복지행정4. 제3, 4공화국 시대의 사회복지행정5. 제5, 6공화국 시대의 사회복지행정6. 문민정부 이후의 사회복지행정II.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전망과 과제1. 사회복지조직의 변화와 향후 과제2.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전망과 과제1) 학문적 정체성의 확립2) 기초이론의 정립과 연구방법론의 다양화 및 정교화3) 사회복지관리자 아카데미 설치 및 운영4)

  • 조직행위론 사례연구
  • 정의 및 개요 B. 갈등과 협상사례 - 1. 유한킴벌리 친화적 경영사례 i. 역할간 갈등을 줄이는 유한킴벌리의 복지제도 a) 출근 시간, 내가 정한다! - ‘탄력 근무제도’b) 직원의 마음까지 치유한다. - ‘피톤치드 프로그램’ c) 모성을 생각하는 프로그램 d) 모유 수유방 - ‘느티나무 그늘방’ ii. 사례분석 및 이론과의 접목 C. 갈등과 협상사례 - 2. 쌍용자동차 파업사태 i. 주제 선정 이유 ii. 쌍용자동차 파업의 배경 a) 2006년의 쌍용자동차 노사문제 b)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