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정리하고 현대사회 사회복지행정의 발전방향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2.19 / 2019.12.1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목차
I.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1. 일제강점기의 사회복지행정
2. 미군정시대의 사회복지행정
3. 제1, 2공화국 시대의 사회복지행정
4. 제3, 4공화국 시대의 사회복지행정
5. 제5, 6공화국 시대의 사회복지행정
6. 문민정부 이후의 사회복지행정

II.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전망과 과제
1. 사회복지조직의 변화와 향후 과제
2.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전망과 과제
1) 학문적 정체성의 확립
2) 기초이론의 정립과 연구방법론의 다양화 및 정교화
3) 사회복지관리자 아카데미 설치 및 운영
4) 사회복지행정 지식정보시스템 구축 및 확산
5) 공공복지행정연구 및 공공복지행정가 교육, 훈련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전망과 과제

1) 사회복지조직의 변화와 향후 과제

현재 우리나라의 전반적 사회복지 현실에 비추어 볼 때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지식적 기반 확대의 필요성이 크게 나타나고 있다. 오늘날 점진적으로 사회복지의 총량적 규모의 팽창으로 인해 사회복지조직의 양적 증대가 이루어짐에 따라 사회복지서비스는 다양화되고 그 규모도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정책 변화에 따른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에 대한 체계적 관리와 운영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수요와 도전은 단지 사회복지조직의 환경변화에 의해서만 증대되거나 발생되지는 않는다. 조직관리의 전근대성을 탈피하고 지식경영과 인적자원의 활용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선회하는 것이 현대의 조직경영에서 요구되는 것이므로 이러한 것들은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새로운 도전으로 자리 잡는다.
사회복지행정활동이 일어나는 거점이 되는 한국 사회복지조직의 변화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요인은 크게 세 가지로 압축할 수 있고 그에 따라 사회복지조직이 해결해야 할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서비스 공급조직의 확대에 따른 조직경쟁력 강화이다. 한국 내 사회복지서비스의 총량적 차원의 지속적 확대는 결국, 한정된 자원을 중심으로 한 치열한 경쟁을 예고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서비스 조직은 관리 및 행정체계를 정비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하지 않으면 생존에도 크게 위협받게 된다. 특히 사회복지조직의 특성상 외부자원의 의존성이 높아, 조직의 외연을 확대하는 차원에서 경계 잇기와 적극적 환경관리가 절실히 요청된다.
이런 관점에서 사회복지조직의 행정가와 관리자는 외부지향적이고 변혁적 리더십을 발휘하여 사회복지조직의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가야 한다.
둘째, 책임성 요구의 증대에 따른 사회복지조직관리 및 행정의 과학화가 필요하다. 정부는 사회복지조직에 의무적으로 3년에 1회 이상 평가를 하도록 법률로 규정하였다. 평가의 핵심은 책임성 요구이고, 사회복지기관은 더 이상 회피할 수 없는 명제로 평가를 받아들여야 한다. 책임성의 올바른 이행은 시설 및 기관의 전반적 운영과 프로그램, 재정,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도 합리성과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길이다. 주먹구구식 기관운영을 탈피한 새로운 경영과 행정 철학을 바탕으로 한 전문적 서비스 제공을 위한 행정체계의 과학화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MIS경영정보시스틴의 도입과 적용, 욕구조사방법의 체계화와 다양화, 각종 과학적인 프로그램의 관리기법 등이 절실히 요구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공통] 1.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2.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 앞으로도 꾸준히 변화하고 발전할 것이다. 이에 교육과정의 역사를 아는 것은 과거의 어느 한 시기에 있었던 교육과정에 대하여 잘 정리된 설명에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또한 교육과정에 대한 통찰을 제공해 줌으로써, 폭넓은 시각으로 현재의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미래의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기초를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해 보겠다.Ⅱ. 본론1. 교육사조란교육사조란 교

  • 한국학의 갈래와 각자의 현황과 동향에 관한 연구 분석
  • 앞서 우리 스스로 한국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수적이다. 한국학은 단순한 역사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한국에 관한 모든 학문을 일컫는다. 또한 한국학이란 하나의 과거 문화에만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닌 과거를 넘어선 현대, 앞으로의 방향까지를 포함하는 보다 넓은 범위의 학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아래에서 다양한 학문적 범위에서의 한국학의 현황과 그에 따른 동향에 대해 서술하도록 하겠다.한국학에 관한 다양한 범위 중 여기에서는

  • 경제성장론 역사인식에 대한 비판적 검토
  • 발전이 이루어지고, 권위주의 체제가 붕괴되고 민주주의 정치체제가 정착되는 과정에서 “이미 저개발국에서 중진국으로 진입하고 더 나아가 이제는 선진국화를 전망”하게 되었다는 상황 인식 정태헌, 『한국의 식민지적 근대 성찰』, 선인, 2007이 생겨났고, 냉전체제가 무너져가는 사회적 ․ 국제적 배경이 결합되면서 안병직을 비롯한 기존의 식반론 입장의 연구자들 중 상당수가 경제성장론을 표방하면서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갔다. (2) 내용안

  • [자원봉사론] 일본과 한국의 자원봉사 활동의 발전과정에 관하여 요약 정리한 후 이에 대한 학습자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한국의 자원봉사 활동의 발전과정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은 과거의 자발적 상부상조 체계인 두레나 농촌의 노동력 교환인 품앗이 등에서 뿌리를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자발성무보수성복지성 등의 특성을 띤 현대적 의미의 자원봉사활동이 이뤄지기 시작한 것은 기독교 사상이 유입발전되기 시작한 1900년대 이후부터로 본다. 1903년 대한YMCA연맹과 1922년 대한YWCA연합회, 1905년 대한적십자사 등의 사회단체가 설립되면서 시작됐다는 것이다. 그러나

  • 국가 성격의 변화와 행정이론의 변화 독후감
  • 발전’의 사회들은 이에 따라야 한다는 단선적인 역사관에 입각한 사회진화론의 냄새를 풍기기도 한다. 물론 지금까지의 근현대사의 추세와 서구의 실질적 영향력을 부정하거나, Globalize라는 흐름 속에서 한국이 자유로울 수 있다/자유로워야 한다고 주장하려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제1절에서 정리된 국가재편성기의 흐름을 한국이 그대로 답습해야 한다는 것이 당위적으로 전제된 하에 논의가 진행된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아이러니컬하게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