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역할][업무역할]학교 교장(학교장), 학교 교감의 직무역할(업무역할), 학교 교무부장, 학교 보건요원의 직무역할(업무역할), 학교 직무역할(업무역할)의 동향, 향후 학교 직무역할(업무역할) 내실화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학교경영상 학교장(교장), 학교경영상 교감의 직무역할, 학교경영상 교무부장, 학교경영상 교사의 직무역할 조사항목, 학교경영상 교사의 직무역할 문제점, 향후 학교경영상 학교구성원의 직무역할 내실화 과제 분석
- [중학교진로지도]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적,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방법,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과 문제점,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방향, 향후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내실화 과제 분석
- [학교자치]학교자치의 가치, 필요성, 주체, 학교자치와 교장, 교선보(교장선출보직제), 학교자치의 실패 사례, 강화 방안 분석
- 학교 교장, 학교 재량활동교육과정, 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례, 학교 과제
- [교육행정] 교원의 승진, 보수, 평가
- 목차
-
Ⅰ. 개요
Ⅱ. 학교 교장(학교장)의 직무역할(업무역할)
Ⅲ. 학교 교감의 직무역할(업무역할)
1. 교감의 역할
1) 학교 경영
2) 교내 장학
2. 교육개혁자로서의 역할
1) 안내자
2) 조정자
3) 통합자
4) 수업조정자
Ⅳ. 학교 교무부장의 직무역할(업무역할)
Ⅴ. 학교 보건요원의 직무역할(업무역할)
1. 보건교사
2. 학교의사
3. 학교약사
Ⅵ. 학교 직무역할(업무역할)의 동향
1. 교원의 직무수행과정의 애로
2. 결재과정의 애로
3. 부장교사 전결사항
4. 부장교사 업무수행과 전문성
5. 각종 자료 및 정보의 관리
Ⅶ. 향후 학교 직무역할(업무역할)의 내실화 방향
1. 교사를 위한 후생 복지시설을 충분히 마련하도록 한다
2. 교사의 근무조건이 모든 교사에게 평등하게 적용되도록 한다
3. 학급당 재적수 감축과 주당 수업시수 감소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
4. 학교교육 활동은 실적 위주에서 탈피하여 내실화를 추구해야 한다
5. 학부모의 학교교육에 대한 협조와 지역사회와의 협조 체제를 강화한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학교교육은 사회적 요청에 따라 발달하였고, 교육은 사회적 과정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교육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인간형성’, ‘인격도야’, ‘도덕적 인간형성’, ‘사회적 과정’, ‘인간 행동의 변화’, ‘사회개혁과 혁신’ 등등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으나 가장 타당하고 유일한 정의가 어느 것이라고 말할 수 없다. 교육은 기술적 정의든 규범적 정의나 강령적 정의든 간에 사회의 행동양식, 즉 언어, 습관, 태도, 신념, 가치관, 지식, 기술 등을 전제로 해석되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교육이 철학적 이념이나 실제적 방법을 달리 채택하고 있다 해도 교육과 사회는 불가분의 관계인 것이다.
교직은 오래 전부터 성직 시 되어 왔고, 오늘날도 존경받는 직업으로 지칭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사회의 다양한 직업들과 비교될 때 과연 교직은 존경받는 직업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교사는 과연 그러한 직위를 확보하고 있는가? 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관념상의 지위 또는 직업과 실제의 인식 사이에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본다. 이것은 교직이 지위 상에 있어 이중적인 성격이 있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교직의 이러한 이중성은 교사가 ‘가르친다’는 주된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 큰 영향을 주게 된다.
교사의 지위에 대해 사회가 낮은 평가를 부여할 때, 교사는 가르치는 역할을 덜 가치롭게 생각할 것이며, 가르치는 일로부터 느끼는 보람은 줄어들 것이다. 그리하여 교사는 가르치는 본래의 역할보다는 그가 보상받을 수 있는 다른 가치로운 것을 찾고 그 일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며 전념하게 될 것이다. 결국 교사의 지위에 대한 낮은 인식은 교사가 수행하는 학습지도, 학급경영, 생활지도 등과 같은 교육활동의 중요성에 대한 낮은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교육활동을 통해 얻게 되는 심리적 만족을 감소시킬 수 있다.
학교 조직의 내부에는 학생, 교사, 관리자, 행정사무원 등이 있으며, 외부에는 학부모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학부모는 개인적으로 활동하거나 그들을 대표하는 하나 이상의 여러 단체를 통하여 학교라는 기관에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교사가 교육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는 교사가 가지는 지위상의 한계를 벗어나는 다양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그것을 교사가 자율적으로 일을 수행하길 원하나 근무조건상 학교행정가, 동료, 학부모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며, 또한 학교의 교육내용이나 훈육방식에 대한 학교사회는 학생이나 학부모의 다양한 요구를 강요당하기 때문이다.
특히 오늘날 정부가 교육개혁을 추진하면서 교내 외에서 일어나는 교육활동에 대한 지나친 간섭이나, 또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 강조로 인해 교사가 수행하는 교육활동에 대해 학생, 학교관리자, 학부모의 무시, 방해, 참견 등은 교육활동의 흐름을 방해하거나 교사의 계획이나 일정을 무산시키기도 하며, 교육활동을 통해 교사가 얻게 되는 심리적 보람의 감소 내지는 교사의 위신과 권위를 떨어뜨리기고 한다.
- 참고문헌
-
- 강수진(2008), 보건교사의 역할갈등과 직무만족도, 경희대학교
- 김헌희(2001), 초등학교 교무부장의 역할에 대한 교원의 역할기대와 수행수준간의 차이 연구, 국민대학교
- 박찬언(2009), 학교장의 리더쉽과 학교운영위원회의 역할이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상지대학교
- 이동수(2004), 창의적·민주적 학교경영을 위한 교장의 직무와 역할,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 정영숙(2000), 초등학교 교감의 직무역할과 지도성에 관한 연구, 수원대학교
- 차상기(1972), 학교장의 직무와 역할, 경상남도교육청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