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역할][업무역할]학교 교장(학교장), 학교 교감의 직무역할(업무역할), 학교 교무부장, 학교 보건요원의 직무역할(업무역할), 학교 직무역할(업무역할)의 동향, 향후 학교 직무역할(업무역할) 내실화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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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학교 교장(학교장)의 직무역할(업무역할)

Ⅲ. 학교 교감의 직무역할(업무역할)
1. 교감의 역할
1) 학교 경영
2) 교내 장학
2. 교육개혁자로서의 역할
1) 안내자
2) 조정자
3) 통합자
4) 수업조정자

Ⅳ. 학교 교무부장의 직무역할(업무역할)

Ⅴ. 학교 보건요원의 직무역할(업무역할)
1. 보건교사
2. 학교의사
3. 학교약사

Ⅵ. 학교 직무역할(업무역할)의 동향
1. 교원의 직무수행과정의 애로
2. 결재과정의 애로
3. 부장교사 전결사항
4. 부장교사 업무수행과 전문성
5. 각종 자료 및 정보의 관리

Ⅶ. 향후 학교 직무역할(업무역할)의 내실화 방향
1. 교사를 위한 후생 복지시설을 충분히 마련하도록 한다
2. 교사의 근무조건이 모든 교사에게 평등하게 적용되도록 한다
3. 학급당 재적수 감축과 주당 수업시수 감소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
4. 학교교육 활동은 실적 위주에서 탈피하여 내실화를 추구해야 한다
5. 학부모의 학교교육에 대한 협조와 지역사회와의 협조 체제를 강화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학교교육은 사회적 요청에 따라 발달하였고, 교육은 사회적 과정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교육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인간형성’, ‘인격도야’, ‘도덕적 인간형성’, ‘사회적 과정’, ‘인간 행동의 변화’, ‘사회개혁과 혁신’ 등등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으나 가장 타당하고 유일한 정의가 어느 것이라고 말할 수 없다. 교육은 기술적 정의든 규범적 정의나 강령적 정의든 간에 사회의 행동양식, 즉 언어, 습관, 태도, 신념, 가치관, 지식, 기술 등을 전제로 해석되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교육이 철학적 이념이나 실제적 방법을 달리 채택하고 있다 해도 교육과 사회는 불가분의 관계인 것이다.
교직은 오래 전부터 성직 시 되어 왔고, 오늘날도 존경받는 직업으로 지칭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사회의 다양한 직업들과 비교될 때 과연 교직은 존경받는 직업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교사는 과연 그러한 직위를 확보하고 있는가? 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관념상의 지위 또는 직업과 실제의 인식 사이에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본다. 이것은 교직이 지위 상에 있어 이중적인 성격이 있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교직의 이러한 이중성은 교사가 ‘가르친다’는 주된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 큰 영향을 주게 된다.
교사의 지위에 대해 사회가 낮은 평가를 부여할 때, 교사는 가르치는 역할을 덜 가치롭게 생각할 것이며, 가르치는 일로부터 느끼는 보람은 줄어들 것이다. 그리하여 교사는 가르치는 본래의 역할보다는 그가 보상받을 수 있는 다른 가치로운 것을 찾고 그 일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며 전념하게 될 것이다. 결국 교사의 지위에 대한 낮은 인식은 교사가 수행하는 학습지도, 학급경영, 생활지도 등과 같은 교육활동의 중요성에 대한 낮은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교육활동을 통해 얻게 되는 심리적 만족을 감소시킬 수 있다.
학교 조직의 내부에는 학생, 교사, 관리자, 행정사무원 등이 있으며, 외부에는 학부모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학부모는 개인적으로 활동하거나 그들을 대표하는 하나 이상의 여러 단체를 통하여 학교라는 기관에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교사가 교육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는 교사가 가지는 지위상의 한계를 벗어나는 다양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그것을 교사가 자율적으로 일을 수행하길 원하나 근무조건상 학교행정가, 동료, 학부모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며, 또한 학교의 교육내용이나 훈육방식에 대한 학교사회는 학생이나 학부모의 다양한 요구를 강요당하기 때문이다.
특히 오늘날 정부가 교육개혁을 추진하면서 교내 외에서 일어나는 교육활동에 대한 지나친 간섭이나, 또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 강조로 인해 교사가 수행하는 교육활동에 대해 학생, 학교관리자, 학부모의 무시, 방해, 참견 등은 교육활동의 흐름을 방해하거나 교사의 계획이나 일정을 무산시키기도 하며, 교육활동을 통해 교사가 얻게 되는 심리적 보람의 감소 내지는 교사의 위신과 권위를 떨어뜨리기고 한다.
참고문헌
- 강수진(2008), 보건교사의 역할갈등과 직무만족도, 경희대학교
- 김헌희(2001), 초등학교 교무부장의 역할에 대한 교원의 역할기대와 수행수준간의 차이 연구, 국민대학교
- 박찬언(2009), 학교장의 리더쉽과 학교운영위원회의 역할이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상지대학교
- 이동수(2004), 창의적·민주적 학교경영을 위한 교장의 직무와 역할,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 정영숙(2000), 초등학교 교감의 직무역할과 지도성에 관한 연구, 수원대학교
- 차상기(1972), 학교장의 직무와 역할, 경상남도교육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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