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신화(단군왕검이야기) 사상, 민족관, 단군신화(단군왕검이야기) 민속학적 고찰, 단군신화(단군왕검이야기) 민속학적 연구, 단군신화(단군왕검이야기) 민속학적 이해, 단군신화(단군왕검이야기) 민속학적 해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단군신화(단군왕검이야기)의 사상
1. 광명 사상
2. 숭천(崇天) 사상
3. 토템 사상
4. 산악숭배 사상

Ⅲ. 단군신화(단군왕검이야기)의 민족관

Ⅳ. 단군신화(단군왕검이야기)의 요지

Ⅴ. 단군신화(단군왕검이야기)의 민속학적 고찰

Ⅵ. 단군신화(단군왕검이야기)의 민속학적 연구

Ⅶ. 단군신화(단군왕검이야기)의 민속학적 이해

Ⅷ. 단군신화(단군왕검이야기)의 민속학적 해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단군신화의 주체는 환웅이다. 사건을 일으키고 주도하는 것은 환웅이고, 단군은 결과적인 인물이다. 이 단군신화의 주체인 환웅이 서자로 표현되었다는 것은 전혀 이상할 것이 없다. 동북아시아 민족 특히 유목 민족에게서 많이 나타나는데, 자식이 여러 명 있으면 막내아들만 남겨놓고, 나머지는 모두 떠난다. 떠나서 새로운 부족을 거느리게 된다. 문화사적으로 볼 때 이러한 관습이 있었다. 그리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신화에도 여러 아들 중에서 한 명이 내려와서 인간을 구제한다는 이러한 내용의 신화들이 있다. 왕이 9명의 아들을 두었다면, 그 중 여덟 명의 아들들은 떠나는 것이다. 장성하면 떠나서 새로운 부족을 만들고, 막내아들은 남아서 아버지의 지위를 이어 받는다. 말자상속제(말자상속제)인 것이다. 그런 여러 가지 사실들을 볼 때, 환웅이 서자라고 해도 하등의 문제가 없는 것이다.
세 번째 부분은 '수의천하 탐구인세' - 천하에 여러 번 뜻을 두고 인간세상을 탐내어 구했다 - 이런 내용이 있는 대목이다. 그런데 이 '수의천하'라는 말의 해석을 놓고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 있다. '수'자의 발음과 해석에 관한 것인데, 이 '수'는 '삭'으로 발음되면서 의미가 강화된다. '여러 번 또는 자주'라는 뜻으로는 '수'가 아니라 '삭'으로 발음된다. 그래서 '수의천하'가 아니라 '삭의천하'로 발음하게 될 때는 환웅의 의지 - 하늘에서 내려와 인간세상을 구한다던가, 새로운 세계를 창조한다든가 또는 홍익인간의 이념을 실천한다든가, 새로운 질서를 구축하려는 의지 - 의 표현이 더욱 강력하다는 것을 나타내게 된다.
그 다음에 '부지자의' -아버지는 아들의 뜻을 안다- 라는 문장이 나온다. 환인이 환웅의 뜻을 알게 된다. 그래서 환인이 아래를 내려다보니 '가히 홍익인간 할만하다(하시삼위태백가이홍익인간)'는 이야기가 이어진다. '부지자의'란 아버지인 환인이 아들인 환웅의 뜻을 인정한다는 뜻이 된다. 현실에서는 일반적으로 아버지는 아들의 행위를 인정한다. 그러나 신화에서는 그렇지가 않다. 대부분의 신화에서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는 반역의 관계로 나타난다. 아들이 아버지를 죽이는데 외디푸스신화는 독자도 잘 알 것이다. 아들이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를 차지한다든가, 아버지가 가졌던 왕궁을 차지한다든가 하는 것이 신화 속에서 드러나는 일반적인 부자관계이다.
참고문헌
김성호(2012), 문화적 공존을 위한 단군신화의 재해석, 한국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문성화(2001), 단군신화의 윤리적 의미 : 생명 개념을 중심으로, 대한철학회
박금숙(2011), 다문화 사회에서 단군신화의 의의, 서울교육대학교
이병찬(2011), 단군신화 교육의 전제와 방법적 제안, 국제어문학회
이철우(2010), 단군신화에서의 구조 및 특성 연구, 한민족문화학회
이학당 외 1명(2012), 단군신화 소고, 수선사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양] 단군신화 전승의 의미
  • 단군신화를 중심으로 신화의 개념을 규정해 보고, 우리 민족신화가 지닌 특징을 파악해 보려고 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대표적 민족신화인 단군신화를 통하여 신화 전승이 지닌 의미를 민족사적 측면과 문학적 측면, 그리고 민속학적 측면에서 고찰해 보려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작업을 통하여 우리가 후세들에게 왜 신화를 가르쳐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단편적이나마 답변을 마련해 보기로 하자. 본론신화의 개념전술한 바와 같이 신화의

  • 구비문학의세계4공통) 한국 중국 일본의 신화 각 1편씩을 선정하여 이들 3편의 신화의 의미 상호간의 유사성과 차이점에 관하여 서술하시오0k
  • 단군이라 하였다. 단군 왕검은 요임금이 왕위에 오른 지 50년인 경인년에 평양성에 도읍을 정하고 비로소 조선이라 일컬었다. 또 다시 도읍을 백악산 아사달로 옮겼다. 그는 일천오백 년 동안 여기에서 나라를 다스렸다. 주의 무왕이 왕위에 오른 기묘년에 기자를 조선에 봉하매, 단군은 장당경으로 옮겼다가 후에 아사달에 돌아와 숨어 산신이 되었는데, 그 때 나이가 1908살이었다.단군 신화는 우리 민족의 개국신화인 동시에 국조신앙(國祖信仰)을 곁

  • [교양] 우리민족의 고유사상
  • 사상의 원류이다. 오랫동안의 사대주의와 식민사관 바람에 우리 민족은 스스로의 정체를 모르고 자기비하와 열등감에 젖어있는 지금 이 책은 민족의 부흥을 선도하는 위대한 (經綸書)이다. 일찍이 고려시대에 몽고의 침략에 시달려 국민들이 갈바를 모르고 있을 때 일연 선사(一然 禪師)가 『삼국유사』를 지어 우리의 위대한 국조 단군왕검을 선양함으로써 민족에게 희망을 주었다. 지금 내우외환 바람에 갈길을 모르고 헤매이고 있는 우리민족에게

  • 민족주의 사관과 객관적 역사인식
  • 해석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주영하․김호는 생활사 연구의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첫째, 현재적 관점이 중요하다. 둘째, 역사학 연구의 주된 근거 자료인 문헌에 충실해야 한다. 셋째, 문화적 상징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우선 그 문화 요소의 기능이나 상징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변동되었는지를 살펴야하고 동시에 그것이 사회․문화 체계와 어떤 관련성 속에서 형성되었는지에 대해서도 이해할 필요가 있다.4) 그렇다면 지금까지 왜 생

  • 한국무교 연구의 역사적 고찰
  • 연구는 공통적으로 단군신화와 단군신앙에 대한 문헌적 고증에 집중되었다. 무교의 기원과 역사적 전개에 있어서 단군시대 이래 일관된 흐름이 있다고 전제하고 한민족 문화의 형성과 발전과 관련하여 무교를 설명하려 했던 민족주의 지식인의 연구는 진화론적 역사주의 관점에 의거한 것으로서, 당시 동아시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스펜서의 사회적 진화론을 한국의 특수한 식민지 상황에 비추어 적용한 것이었다. 무교의 민족종교론은 스펜서가 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