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한국][미국][일본][기업][삼성]한국 기업 삼성(Samsung), 한국 기업 LG, 미국 기업 애플(Apple), 미국 기업 MS(마이크로 소프트, Micro Soft), 일본 기업 후지(Fuji), 일본 기업 소니(Sony)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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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한국 기업 삼성(Samsung)
1. 투자유치 관련 법규의 투명성 미흡
2. 중국측의 고난도 혐상전략
3. 국제경영 관행을 무시한 자세 및 상관습
1) 혐상자세
2) 자산평가
3) 노조
4. 중국시장에 대한 인식의 재고
5. 정통경영, 투명경영의 실시
6. 경영자원의 현지화

Ⅱ. 한국 기업 LG

Ⅲ. 미국 기업 애플(Apple)
1. 경영전략
2. 내부조직
3. 기업간 협력

Ⅳ. 미국 기업 MS(마이크로 소프트, Micro Soft)
1. 빌게이츠 회장 개발자로 전환 선언
2. 컨설팅ㆍ메가포털 MSN 부문 강화

Ⅴ. 일본 기업 후지(Fuji)
1. 마켓쉐어와 상관없이 선호도에서 열세로 나타나
2. 새로운 기회를 만드는 것이 가장 시급한 과제
3. 본격적인 광고캠페인,'자동카메라용 수퍼200'

Ⅵ. 일본 기업 소니(Sony)
1. 소니의 해외 사업에 관한 기업 이념
2. 소니의 글로벌화 목표
1) 글로벌 시대의 통합경영
2) 경영과 집행의 분리
3) 사업의 다각화 전략
4) 국제화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한국 기업 삼성(Samsung)

1. 투자유치 관련 법규의 투명성 미흡

1) 자국 내의 CTV산업이 공급과잉을 우려한 중앙정부의 “CTV 투자불허” 관련정보의 입수시(1월/ 지방정부) 그 정보를 믿고 현지에서 즉각적인 투자결정 여부가 필요
2) 3월 시행령이 지방으로 하달되어, 당사의 결정이 유익한 것임으로 자평하였으나, 그 후에도 3-4건의 CCtv투자는 지방정부의 승인하에 실시

2. 중국측의 고난도 혐상전략

1) 투자허가품목의 경우, 경영권장암 및 회사명, 사용 브랜드의 확정 기술계약, 인력비율, 공회 등 협상에 최소 1년 이상이 소요
2) 천진 CTV의 경우 허용된 약 1개월간의 혐상에서 삼성은 법인의 향후 경쟁력에, 파트너는 인력, 공회, 브랜드, 고급간부 비중 등 J/V의 효율적 운영보다는 기득권+J/V를 통한 추가이익 확보에 초점을 맞춘 입장이어서 지방정부의 잦은 중재가 필요하다.




≪ … 중 략 … ≫




Ⅱ. 한국 기업 LG

LG 전자가 표방해온 경영이념은 크게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와 “인간존중의 경영”으로 집약된다. 우선,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에서의 고객이란 회사의 제품을 소비하는 최종고객 뿐 아니라 기업내부의 업무수행과정에서 관련지어지는 내부 고객까지를 포함한다. LG전자는 이러한 내․외의 고객들이 사업의 기반이 되는 만큼 늘 고객의 요구에 응할 준비를 갖추고 고객의 소리에 귀기울이며, 고객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도록 하는 것이 고객에게 가치를 주는 활동이라는 점을 강조해오고 있다.
참고문헌
고승희(2009) / 삼성 및 LG의 사회공헌 패러다임, 한국기업경영학회
김동운(2007) / LG그룹 지주회사체제의 성립과정과 의의, 한국경영사학회
김명호(2006) / 마이크로소프트 컴포넌트 기술의 발전과 동향, 한국정보과학회
유영진(2010) / 소니의 생산운영전략 분석, 서울대학교
이기훈(2010) / 모바일 광고 시장 전망 및 구글과 애플 동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Dakasuki Nobuya 외 1명(2000) / 한국후지제록스의 변신전략, 한양대학교경영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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