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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광고분석
1. US
2. 도치효과
3. 그늘효과
4. 방해효과
5. 지연적 억제효과
6. 기타(US단독 노출효과, 잠재적 억제효과, 분기효과, 가르시아 효과)
7. 결론 및 토론

Ⅱ. 기업교육분석
1. 민간 기업 종업원
2. 공공기관 종업원
3. 직업훈련원의 교육훈련생
4. 비교 분석

Ⅲ. 기업재무제표분석
1. 변동액과 변동률분석
2. 추세분석(trend analysis)
3. 요소구성비율분석(component ratio)
4. 재무비율분석
5. 수평적분석(horizontal analysis)
6. 수직적분석(vertical analysis)

Ⅳ. 기업경영분석
1. 질적분석
2. 양적분석
3. 구성비율분석
4. 관계비율분석
1) 성장성분석
2) 안정성분석
3) 유동성분석

Ⅴ. 기업대화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업광고분석

1. US

무조건적인 자극으로는 음악이 가장 많이 사용되었으며 그 외고 되어지는 기업의 특성에 따라 모델이나 촛불, 자연물, 효과음 등이 많이 사용되었다. 물론 어떤 것이 US의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서는 실증적인 자료를 확보할 수는 없으나 장기적인 이미지의 구축을 위해서 필요한 이미 지형성물은 US로 볼 수 있었으며 판단이 가능했다. 경우에 따라서는 2개 이상의 US가 사용되었다고 보아야 할 경우도 많았다. 그러나 어떤 광고의 경우는 US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뚜렷한 이미지형성물을 발견할 수 없었으며 따라서 고전적 조건화에 필요한 선명한 무조건 자극(salient US)이 결여된 것으로 판단해야 할 경우도 있었다. 그러나 엄격한 의미에서는 여기에는 연구자의 주관적인 판단이 어느 정도 개입될 수밖에 없었다.

2. 도치효과

이미지장애효과 중 가장 심각한 문제는 US와 CS의 도치 효과였다. 45개의 광고에서 CS가US의 앞에 나온 경우는 단4건 밖에 되지 않았다. US와 CS가 동시에 출현한 경우는 7개였으며 나머지 34개의 경우는 모두US가 CS보다 먼저 나타났다. 대부분의 경우 음악이나 모델, 이미지용 메시지 등이 먼저 나오고 뒤에 가서 기업의 이름이나 로고가 나타났다(혹은 음성으로 들렸다). 많은 경우 광고가 끝나는 시점에 가서야 CS가 출현했다. 이는 고전적조건화에서 가장 심각한 장애요인으로 손꼽을 수 있다. US를 먼저 출현시켜야 하는 이유는 우선 US로 시청자의 주목을 끌어야 한다거나 스토리를 갖춘 광고 때문인 경우 등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원칙적으로 이는 이미지형성의 효율성을 크게 해치는 장애가 된다고 볼 수 있다.

3. 그늘효과

광고하고자 하는 기업이외에 또 다른 CS가 될 소지가 있는 요소가 출현함으로써 생기는 장애효과인데 분석한 광고 요소들 중에서 이 그늘효과를 일으킬 가능성은 자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보였다. 기업의 이름이나 로고 등이 나타나는 동안 계속해서 화면에 나오는 큰 자막은 그늘효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가장 큰 것을 보인다. 경우에 따라서는 돌출화면이나 그림 등이 그늘효과를 만들 소지를 보였으나 가장 심각한 경우는 자막인 것으로 판단되었다. 45개 광고 중 18개 광고에서 그러한 위험성이 발견되었다.

4. 방해효과

기존의 다른 CS와 이미 조건화가 되어있는 US를 광고에 사용하는 경우로서 분석에서 상당히 많은 경우가 발견되었다. 다른 광고와 매우 유사한 음악이나 배경, 혹은 다른 광고에 자주 출현하는 탤런트의 전형적인 연기 등이 방해효과를 가져올 소지가 큰 것으로 보였다.
참고문헌
◇ 김행원, 재무제표 분석하는 정보 시스템,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 1998
◇ 이명근 외 1명, 기업교육 방안으로서의 온·오프라인 통합학습에 대한 효과성 분석, 한국기업교육학회, 2005
◇ 이희준, 현대기업 경영분석의 과제, 한국외국어대학교, 1969
◇ 정초시, 주성분 분석을 이용한 기업경영 분석, 청주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1998
◇ 차희원 외 1명, 기업블로그의 대화 커뮤니케이션이 고객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PR학회, 2011
◇ 최점수, 기업광고의 기호학적 분석, 동아대학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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