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평가]공기업 경영평가의 필요성, 공기업 경영평가의 제도변천과정, 공기업 경영평가의 규정, 공기업 경영평가의 지표, 공기업 경영평가의 운용체계, 공기업 경영평가의 정부투자기관, 공기업 경영평가의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공기업 경영평가의 필요성
Ⅲ. 공기업 경영평가의 제도변천과정
1. 제1기 : 1962~1983
2. 제2기 : 1984~1998
3. 제3기 : 1999~현재
Ⅳ. 공기업 경영평가의 규정
1. 지방공기업법 78조 제1항(경영평가 및 지도)
2. 지방공기업법 시행령 68조 제1항(경영평가)
3. 서울특별시투자기관경영평가조례 제6조 제1항(경영실적평가)
Ⅴ. 공기업 경영평가의 지표
1. 평가지표의 의의
2. 현행 경영평가지표의 종류
1) 비계량지표
2) 계량지표
Ⅵ. 공기업 경영평가의 운용체계
1. 경영평가체계 : 3단계 평가체계
2. 경영평가운용체제
1) 우정사업운영위원회
2) 본부 경영평가단
3) 평가실무작업반
4) 체신청 경영평가단
Ⅶ. 공기업 경영평가의 정부투자기관
Ⅷ. 향후 공기업 경영평가의 방안
1. 전문성과 공기업의 ‘주인의식’ 제고
2. 자율과 책임의 ‘경영마인드’ 도입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경쟁력 있는 기업은 혁신을 통해 새롭게 창조되는 것이다. 기업에게 혁신이란 결국 기업을 움직이는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는 경영을 혁신한다는 의미인 것이다. 여기서 경영이란 기업을 움직이는 활동을 의미하며, 이는 계획활동(Plan)-실행활동(Do)-평가활동(See)의 과정으로 정리될 수 있다.
또한 혁신이란 쉽게 말해서 새로운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경영혁신이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새로운 생각이나 방법으로 기존 업무를 다시 계획하고 실천하고 평가하는 것을 가리키게 된다.
그런 의미에서 한국기업의 경영혁신은 기업의 경영활동인 계획, 실행, 평가 활동의 혁신을 통해서 21세기 글로벌 경쟁환경에 적합한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다.
하지만 한국기업은 그 성장배경상 기업의 경영활동인 계획, 실행, 평가가 각각 동등한 역량으로 길러질 수 없었다. 즉 이전에는 경제개발 5개년 계획 등 정부에서 계획(Plan)기능을 대신해 주어 기업에서는 실행(Do)만이 강화되었고, 오일쇼크 등 외부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기업들은 스스로 외부환경에 대처하기 위해 계획(Plan)기능을 강화했다. 결과적으로 한국기업의 경영활동 중 가장 취약한 부분은 평가기능이 되었으며, 사실 오늘날 한국기업의 경쟁력부재는 합리적이고 투명한 평가시스템이 미비한 데서 기인한다.
이러한 평가시스템의 부재는 기업의 합리적 자원활용을 저해하는 기업지배구조와 기업경영활동에 대한 기업내부 평가시스템과 정부의 경제정책과 금융시장 및 증권시장의 효율적 활용에 대한 기업외부 평가시스템의 부적정성에 따른 것이다.
미국기업들이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보유한 이유도 따지고 보면 기업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합리적인 평가시스템을 활용했기 때문이다. 최근 미국기업들의 실적이 발표되면서 CEO에서 회장으로 물러날 것으로 예측되는 야후의 팀 구글 회장이나 투자자들로부터 아직 합격점을 받지 못한 휴렛 팩커드의 칼리 피오리나 회장 모두 투명하고 합리적인 기업 평가시스템하에서 경영을 하고 있다.
따라서 한국기업이 환골탈태를 통해서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다시 태어나기 위해서는 기업 내의 합리적이고 투명한 평가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기업 내 평가시스템의 구축 목적은 기업가치 극대화에 있다. 기업 내의 모든 자원이 경쟁 분야에서 최고 경쟁력을 보유하도록 사용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서 기업 이익을 극대화해야 한다. 나아가 기업은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해 기업 내부와 외부의 이해관계자들을 만족시켜야 한다.
- 참고문헌
-
◎ 강철승, 공기업경영평가 제대로 되고 있나?, 한국행정학회, 2006
◎ 김대중, 공기업 경영평가제도의 공공성과 기업성 균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2011
◎ 김상균, 공기업의 경영평가와 내부감사의 연계성, 전남대학교, 2001
◎ 박기찬, 공기업 경영평가시스템에 대한 특성 비교, 한국경영학회, 2008
◎ 박석희, 경영평가가 공기업 조직역량에 미친 효과분석, 서울행정학회, 2006
◎ 이희수, 공기업 경영평가제도의 국가간 비교, 연세대학교,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