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평가] 정부투자기관 경영실적 평가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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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들어가기
1. 정부투자기관의 의미
2. 경영 실적 평가 제도의 도입 배경 및 의미
(1) 공기업 운영의 문제점
(2) 경영실적평가제도란?
3. 경영실적 평가제도의 필요성
(1). 새로운 공기업 경영평가제도 구축의 기본방향
(2) 경영평가제도 필요성
(3)경영평가제도의 효과
4. 공기업 통제제도의 변천
5. 정부투자관리기본법의 주요내용 및 의의

II. 경영평가의 방법과 절차
1. 경영평가의 절차
(1) 경영목표의 설정 및 경영실적보고서의 제출
(2) 경영실적 평가 및 피드백(feedback)
(3) 경영 실적 평가단
2. 경영평가의 방법
(1) 평가지표의 체계
(2) 평가지표의 내용 및 평가방법

III. 사례분석
1. 2003년도 경영실적평가 추진경위
2. 2003년 경영 실적 평가 결과
(1) 9등급 평가가 이루어지는 지표
(2) 추세치 평가가 이루어지는 지표
(3) 목표 대 실적 평가가 이루어지는 지표
(4) 총괄 평가
3. 정책 환류 효과

IV. 정부투자기관 경영평가제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 정부투자기관 경영평가제도의 한계와 문제점
2. 정부투자기관 경영평가제도의 개선 목표와 기본 방향
3. 정부투자기관 경영평가제도의 개선 방안

본문내용
과거 1980년대까지 국내기업들은 경제가 고도성장하는 과정에서 막대한 시설 투자를 통한 대량판매 방식으로 매출 확대 경영을 중시하였으나 1990년대 들어서는 물가와 지가가 안정되고 경제성장률이 한자리수로 내려가는 저속성장기를 맞아 비로소 매출규모를 확대하는 양적인 투자보다는 수익력을 중시하는 고부가가치산업으로 산업구조를 변화시키려는 노력이 있어왔다. 이와 같은 급격한 환경의 변화는 과거의 우위 요인이 미래의 성공을 보장해주지 못하는 이른바 무차별 무한경쟁시대를 도래하게 하였으며 민간기업은 물론 공기업도 이제는 더 이상 정부의 보호막 안에서 이윤을 추구하고 경영을 보장받는 경영방식에서 탈피하여 기업의 생존을 위한 경쟁우위확보 노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경영자들의 당면 과제도 오늘날과 같이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 환경 하에서 살아남기 위해 어떻게 하면 기업의 경쟁력을 갖추느냐 하는 것으로 변화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기 위하여 기업에서는 성장을 중심으로 한 재무적 측정지표(매출액, 순이익, 투자수익률 등)로 구성되어 주로 일정기간의 경영실적을 평가하는 단기적이고 사후적인 성과관리위주의 평가방식을 탈피하여 전략의 사후 관리적 관점에서의 성과평가 필요성이 부각되었다.
참고문헌
■ 2003년도 경영 실적 보고서 -KOTRA
■ 1999년도 경영 실적 보고서 -KOTRA
■ 2003년도 KOTRA 우수사례 -종합 경영 부문
■ 2003년도 경영 실적 보고서 -개요 및 총평
■ 공기업론 박영희 / 다산출판사 / 2000 /
■ 정책평가의 이론과 실제 / 차의환 / 한울아카데미 / 2002

■ 政府投資機關의 戰略的 成果評價에 관한 硏究 : 韓國石油公社의 事例를 中心으로
■ 이필광 / 成均館大學校 / 1999 /

■ 정부투자기관의 실태분석과 경영평가제도 개선방안
■ 박광규 / 경북대학교 / 1987 /

■ 공기업 경영평가제도의 성과와 향후 과제
■ 김준기/ 한국행정연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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