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위험(시장리스크)의 개념, 시장위험(시장리스크)의 발전과정, 시장위험(시장리스크)의 관리, 시장위험(시장리스크)의 공시, 시장위험(시장리스크)의 자기자본규제제도, 시장위험(시장리스크)의 측정기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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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시장위험(시장리스크)의 개념

Ⅲ. 시장위험(시장리스크)의 발전과정
1. 시장리스크관리의 발전과정
2. Value at Risk
3. Risk Adjusted Return on Capital
4. Risk Metrics
5. Capital at Risk

Ⅳ. 시장위험(시장리스크)의 관리

Ⅴ. 시장위험(시장리스크)의 공시
1. 시장리스크기준 BIS자기자본보유제도 적용대상여부
2. 은행의 시장리스크 측정․관리방법 및 시장리스크 규모

Ⅵ. 시장위험(시장리스크)의 자기자본규제제도

Ⅶ. 시장위험(시장리스크)의 측정기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내 기업환경의 변화방향의 중요한 두 가지를 든다면 정부간섭 및 통제의 감소로 인한 자유화의 증가 및 문호의 해외개방을 통한 외국기업과의 경쟁체제 돌입이다. 이제 기업들은 과거 정부에서 보호해 왔던 다양한 환경변화에 노출되었으며, 해외 막강한 기술력과 자금력을 보유한 선진 업체들과의 힘겨운 경쟁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다. 또한 경영환경 변화가 다양해지고, 그 변화속도가 기하급수적으로 빨라지면서 기업이 노출되는 위험의 종류 및 정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실제로 극히 일부분에서의 작은 실수로 전체회사가 경영을 중단하는 사례가 흔히 생기게 되었다.
한마디로 요약하면 국내 기업이 처한 위험의 종류와 정도는 시간이 갈수록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는 것이다. 전략적 경영목표로서의 새로운 위험관리 체계의 도입은 이제 국내 기업들에게 있어 증가되는 위험에 대하여, 또한 국제화된 경영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과제로 떠오르게 되었는데 이는 기존 경영방식에서의 일부 개선 정도의 소극적 방법으로는 해결되지 않으며 통합적이고 계속적인 경영위험관리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도입이 필요하다.
아더앤더슨(Arthur Andersen)에서 제시한 새로운 위험관리의 모델의 기본정신은 위험관리는 계속적이며, 조직전체의 노력을 통하여 완성되어진다는 것이다. 산재된 부서에서 각각 독립적이고 일회적으로 수행되는 위험관리는 더 이상 쓸모없게 되었다. 기업이 만나고 있는 여러 가지 위험요소들의 상호연관성이 깊어지고 시장들도 가깝게 연결되기 때문이다. 또한 위험관리가 일회성 행동의 모음이 아닌 계속적인 프로세스로 그 위상이 바뀌어야 한다.
새로운 모델은 경쟁업체의 행동, 자연재해, 새로운 법규와 규정 등, 기업의 외부환경과 연관되어 조절이 불가능한 위험과, 특정 업종의 선택, 자본구조의 선택, 재무위험의 헤지수준 선택 등 기업이 어느정도 조절이 가능한 위험을 모두 포함시켜 관리하여야 한다. 최근 구조조정의 여파 속에서 많은 기업들이 퇴출되고 있는 것은 급격한 외부환경의 변화, 예컨대 금리상승, 환율상승, 신용도 하락과 같은 기업의 역량으로는 조절이 불가능한 위험의 증가도 원인이 되겠지만, 한편으로는 기업의 방만한 경영 및 업종확대, 무리한 자금조달 등 기업이 조절 가능한 위험에 대한 관리의 실패 탓도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동철, 시장위험의 구조적 변화와 주가수익률의 결정요인에 대한 재고찰, 한국증권학회, 2004
손판도, 시장위험(VaR) 측정모형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2006
이호선 외 2명, 시장위험과 신용위험의 통합과 측정에 관하여, 한국증권학회, 2008
장성삼 외 1명, 한국 시장위험 프레미엄에 관한 연구, 제주경영학회, 1998
추연욱 외 2명, 시장 위험 관리를 위한 조건부 왜도 모형의 유용성에 관한 실증 연구, 한국리스크관리학회, 2009
최완수, 신용위험과 시장위험요인간의 장기균형과 단기동적구조, 평택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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