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산업의 개념과 분류와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스포츠산업의 개념
2. 스포츠산업의 분류
3. 스포츠산업의 전망
본문내용
1. 스포츠산업의 개념

1) 현대사회와 스포츠의 산업화

대중의 시대, 여가의 시대를 맞은 현대사회에서 엔터테인먼트와 즐거움의 가치가 중시되면 될수록 스포츠는 사람들의 일상 속에 중요한 부분이 되어가고 있다. 오늘날 신문, 방송, 잡지, 인터넷 등 모든 언론매체를 불문하고 스포츠는 가장 인기있고 대표적인 섹션으로 자리잡고 있다.
전통적으로 스포츠의 가치는 교육적 가치, 사회적 조화에의 기여, 개인의건강 증진과 오락 기회 제공 등에 있다고 여겨져 왔다. 하지만 사회문화의환경변화에 따라 여가중시적 라이프스타일이 보편화되고 몸과 건강을 중시하는 사회적 경향이 짙게 나타나면서 스포츠는 스포츠 자체로의 역할을 넘어서 산업적 기능을 강화하게 된다. 이는 스포츠를 소비지향적 문화·오락활동으로 간주하는 종래의 전통적 시각에서 탈피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할수 있는 생산지향적 산업으로 인식하는 시각의 변화가 이루어졌음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1. 국내문헌

김기원·김청수·송정환(2002). 『한국산업의 이해』. 서울: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p. 19.
김성재(2002). 『스포츠산업 정보를 활용한 인터넷 사업화 모델』.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23.
김종·박영옥·정희윤·박진경·김현석(2000).『스포츠산업육성기본계획』. 한국체육학회. pp. 12-14.
권희자(2005). 『스포츠산업의 정책 지향을 위한 우선투자 요인 분석』. 상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17.
문화체육관광부(2008). 『2009~2013 스포츠산업 중장기 계획』. p.3.
박영옥(2003). 『스포츠 산업론』.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 p. 26.
박진경·김종·박영옥·정희윤·김현석(2001). “21세기 스포츠 산업의 발전 전망”. 『한국체육학회지』. 40(1). p. 104.
정상원·박기주(1995). “스포츠산업의 효율적 운영관리 방안 고찰”. 『한국사회체육학회지』. 4.pp. 208-209.
최진우(2001). “스포츠산업 활성화를 위한 과제”. 삼성경제연구소. p. 13.
일본 통상산업성(1990). 『스포츠비젼 21』. 통상산업성 산업정책국.; 박영옥(2003).
통계청(2007). 제9차 한국표준산업분류 고시(통계청 고시 제2007-53호).

2. 해외문헌

Li, M., Hofacre, S., & Mahony, D. (2001). Economics of Sports. Morgantown, WV:Fitness Information Technology.;
Loy, J. W., McPherson, B. D., & Kenyon , G. S. (1978). Sport and Social System. MA: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Pitts, B. G., Fielding, L. W., & Miller, L. K. (1994). Industry Segmentation Theory and the Sport Industry : Developing a Sport Industry Segmentation Model. Sport Marketing Quarterly. 3(1), pp. 15-2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가 산업 - 스포츠 레저 산업을 중심으로
  • 여가생활문화■ 개 요1. 여가 산업의 개념과 분류2. 한국인의 여가 생활3. 스포츠 산업의 정의와 분류4. 스포츠 산업의 다양한 사례5. 스포츠 여가산업 전망활성화 방안1. 여가산업의 개념 및 분류여가산업 leisure industry , 餘暇産業 - 여가활동과 관련된 공사시설, 환경 등 기반조건과 필요용품 등에 관련된 경제활동. ▷출처: 네이버 지식사전- 문화, 스포츠, 관광, 오락, 휴양 등 관련 서비스 업종을 비

  • [마케팅] 게임산업에 대한 연구 - 온라인 게임산업을 중심으로
  • 분류8가. 아케이드 게임-8나. 롤플레잉-10다. 시뮬레이션 장르10라. 어드벤쳐장르-11마. 스포츠장르-12III. 게임산업의 특성과 플랫폼별 시장 규모 전망121. 게임산업의 특성12가. 게임산업의 문화적 특성

  • 실버산업 실버타운 운영실태와 발전방안00
  • 산업 분류 분 야 업 종내 용주 거주 거 시 설유료양로원, 3세대 주택재 택 서 비 스24시간 간호서비스, 급식서비스,복지기기(간호용품)렌텔의 료병 원 노인전문병원.노인전문치료 기능 병원제 약노인성질환 약품의 료 기 기의료전문기기. 간호용품의 료 정 보병원관리. 의학정보건강체크프로그램인 력 파 견의료용원 알선․파견여가 활동사 회 활 동취업, 교육여 가 활 동스포츠, 취미생활, 오락․관광금 융연 금공적연금, 사적

  • [스포츠 레저] 레저와 건강
  • 스포츠 활성화 방안(2)결 론3. 웰 빙(Well-Being) (1) 웰빙의 정의(2) 웰빙의 형태(3) 웰빙의 새로운 트렌드(4) 대학생과 웰빙(5) 건강의 3요소4. 요 가 (1) 요가의 개념 및 종류(2) 인도의 요가 문화 (3) 요가치료(4) 한국요가의 현황과 비전(요가협회장 간담회)5. 실버산업과 그 전망 (1) 고령화 사회와 실버산업(2) 실버산업(3) 외국의 실버산업(4) 우리나라의 실버산업(5) 여건의 변화와 전망(6) 결 론6. 온 천 (1) 온천의 정의(2) 온천의 분류(3) 온천의 종

  • [스포츠 마사지] 스포츠마사지의 역사와 특성 및 마사지방법과 효과
  • 분류하여 각 종목에 해당하는 제동요소로서 어떤 것이 특히 중요한가를 알아 둘 필요가 있다. 이 중 마사지로 육성할 수 있는 요소는 특히 근력, 유연성, 순발력, 지구력 등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스포츠 마사지는 앞서 말한 운동기능의 모든 요소를 이끌어내기 위한 감각이나 운동신경 등의 종합적인 feed back조정에 의해서 스포츠맨의 컨디션을 최고의 상태로 정착시키고 경기에 임하기 위한 심신상의 모든 준비에 만전을 기하는 데 큰 뜻이 있다고 하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