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자원화][비무장지대]관광자원화의 의미, DMZ(비무장지대)의 관광자원화, 현충시설의 관광자원화, 문화관광축제의 관광자원화, 향토축제의 관광자원화, 전통무예의 관광자원화, 향후 관광자원화의 내실화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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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관광자원화의 의미

Ⅲ. DMZ(비무장지대)의 관광자원화

Ⅳ. 현충시설의 관광자원화

Ⅴ. 문화관광축제의 관광자원화
1. 한․중․일 자매․우호도시와의 연계전략
2. 축제장 입지와 관광지 연계전략
3.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홍보전략

Ⅵ. 향토축제의 관광자원화

Ⅶ. 전통무예의 관광자원화
1. 경주와 전통무예의 연결된 이미지 구축
2. 테마가 있는 전통무예
3. 동양적인 신비감을 줄 수 있는 공간 연출
4. 전통무예 테마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 및 이벤트 개발

Ⅷ. 향후 관광자원화의 내실화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관광산업은 산업분류상에서 3차 산업의 하위구성 부분으로서 단일 항목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 산업 속에 광범위하게 분산되어 상호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최근 들어 서비스 산업이 세분화되고 다양화됨에 따라 복합적인 형태를 띠고 있다. 특히 관광산업분야에 있어서 이와 같은 현상이 두드러지는데, 그 이유는 각 구성부문을 분리시켜 각각의 속성을 파악하기가 힘들고, 어떤 부문들은 여러 부문들이 상호 관련됨에 따라 관광사업의 영역에 대한 구분이 애매모호하여 분석과정에서 분류영역 규명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관광산업을 기업이라는 관점에서 보더라도 다양한 관련 산업분야가 있다. 이처럼 복합성을 띠고 있는 관광산업은 일반산업에 있어서의 범위와도 상당히 다르다. 따라서 관광산업의 범위와 그 구체적인 내용은 어떠한 것을 포함하는지에 대해 기능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 중 략 … ≫




Ⅱ. 관광자원화의 의미

관광자원화는 사물과 활동이 지니고 있는 관광잠재력을 현재화시키는 작업을 의미한다. 즉 존재하고 있는 그대로 또는 일정한 변경을 통하여 관광잠재력을 지닌 사물과 활동을 볼거리화 = 보는 관광형태(make things to see)와 놀거리화 = 참여관광형태(make things to do)시킴으로써 관광자원에 내재되어있는 가치를 구현시키는 일련의 행위로써 이는 관광개발에 포함되는 개념이다(이광원, 1997).
그러나 관광개발은 관광매력을 지닌 관광소재를 관광자원화하고 이를 다시 관광상품화하며 나아가 이를 광고․홍보하여 관광객이 이용․소비하게 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따라서 관광자원화는 관광상품화가 되기 전 단계에 해당된다는 점에서 관광개발과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난영, 외래 관광객 유치를 위한 비무장지대(DMZ)의 평화·생태 관광자원화에 관한 연구, 한국평화연구학회, 2010
남근우, 민속의 관광자원화와 민속학 연구, 한국민속학회, 2009
박경용, 문화관광축제의 '전통' 창출과 관광자원화, 역사문화학회, 2002
박종희, 전통무예 관광자원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동국대학교관광산업연구소, 2000
안경모, 향토문화축제의 관광자원화 전략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1995
이현군, 역사적 시간과 장소의 문화콘텐츠적 성격과 관광자원화, 한국지역지리학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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