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한국방문의 해 외래관광객 유치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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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왜 “한국방문의 해”인가?
- 한국방문의 해 추진 배경
- 한국방문의 해 추진위원회
- 한국방문의 해 사업 목표
- 한국방문의 해 추진 경과

Ⅱ. 지난 한국방문의 해 사업성과 및 문제점
- 사업성과
- 문제점

Ⅲ. 외국의 성공사례 분석
- 일본
- 인도네시아
- 말레이시아

Ⅳ. 2010년 - 2012년 한국방문의 해 추진방향
- 환경변화
- 추진방향

Ⅴ. 2010년 - 2012년 한국방문의 해 해외 관광객 유치 전략

Ⅵ. 결론


본문내용
2) 민간은 창의적 기획, 정부는 행정적 지원
- 2012년까지 활동할 민간 추진위원회의 출범으로 과거 1994년, 2010-2012년의 한국방문 캠페인과 달리 민간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높아진 만큼 민간부문의 현장경험, 창의적인 아이디어, 전문성이 효과적인 한국관광 마케팅으로 이어져 한국관광 브랜드 제고, 외화획득 및 고용증대 등 실질적 경제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

3. 사업 목표
1) 2012년 외래관광객 1,000만명 유치
- 2007년 645만 명 수준에 머물고 있는 외래 관광객 수를 적극적인 마케팅과 국내수용태세 개선, 국민 환대 서비스 개선 등으로 2012년 까지 1,000만 명으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 관광수입 130억불 달성
- 2007년 관광수입이 57억불인데 비해 이번 2010-2012 한국방문의 해를 통해 2012년 관광수입을 130억불을 목표로 하고 있다.
3) 관광경쟁력 20위 도약
- 관광 성장 잠재력이 큰 미래 전략산업임에도 관광수지 적자가 누적되는 등 한국 관광상업의 경쟁력이 침체된 원인을 한국 고유의 매력적인 관광소재 부족, 관광객에 대한 서비스 인프라 취약, 체계적인 마케팅 부족으로 인한 것이다.
2012년 관광경쟁력 20위권을 달성하기 위하여 명품 관광콘텐츠 개발, 관광인프라 확충, 전략적 마케팅 추진, 관광업계의 자율적 노력 지원등을 해결해야 할 것이다.
정부는 의료관광에 대한 전략적 육성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며, 지방자치단체 단위에서도 외국인 방문객 유치를 위하여 한방의료관광에 초점을 맞추어 2012까지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4. 추진경과
추진경과

2008.3.28
2008.5
2008.7
2008.9-12
2008.10.14
2009.3.
2009.5.
2009.8.
2009.9.
2009.11.

VIP주재 “관광산업경쟁력 강화회의” 시 국정과제로 선정
문화체육관광부, 준비 T/F 구성, 사업추진계획 수립
민간위원회 설립계획 수립
재단법인 한국방문의 해 위원회 창립총회, 법인 설립
선포식 개최, 명예위원장 및 홍보대사(배용준)위촉
한국방문의 해 기본계획 수립
사업추진체계 보강. 홍보대사 김연아 위촉
한국방문의 해 사업계획 수립
한국방문의 해 홍보 CF 제작
한국방문의 해 개막식 & WELCOME PLAN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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