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PO(민간비영리단체, 비영리조직)의 의미, 특징, 활동, NPO(민간비영리단체, 비영리조직)의 교육, NPO(민간비영리단체, 비영리조직)의 인터넷 마케팅전략, NPO(민간비영리단체, 비영리조직)의 내실화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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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NPO(민간비영리단체, 비영리조직)의 의미

Ⅲ. NPO(민간비영리단체, 비영리조직)의 특징
1. 자발적인 행동(voluntary action)을 전제
2. 서비스의 내용과 양을 결정하는 척도의 차이
3. 목표 성취 측정의 어려움
4. 교차적 재정지원(Cross Subsidization)
5. 수혜자이외의 재정수입원에 대한 의존성

Ⅳ. NPO(민간비영리단체, 비영리조직)의 사회적 기능

Ⅴ. NPO(민간비영리단체, 비영리조직)의 활동

Ⅵ. NPO(민간비영리단체, 비영리조직)의 교육

Ⅶ. NPO(민간비영리단체, 비영리조직)의 마케팅전략 구성
1. 마케팅 전략
2. 배경
1) 환경분석
2) 상황분석
3. 마케팅 목표
4. 마케팅 Mix(4p 분석)
1) 상품 차별화 전략(product)
2) 후원금 전략(price)
3) 유통 전략(place)
4) 촉진 전략(promotion)
5. 실행 계획

Ⅷ. NPO(민간비영리단체, 비영리조직)의 마케팅전략 수립

Ⅸ. NPO(민간비영리단체, 비영리조직)의 인터넷 마케팅전략
1. 조직의 철학
2. 시장경제 원리와 인터넷 특성과의 연결

Ⅹ. 향후 NPO(민간비영리단체, 비영리조직)의 내실화 방향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부와 비영리부문간의 일반적 관계를 다룬 연구는 적지 않게 찾을 수 있다. 우선 본 행정대학원에서 학위논문으로 출간된 연구를 보면 다음과 같다. 박용우는 시민단체의 정책참여에 관한 연구를 참여연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황인규는 정책결정과정상 공익단체의 역할에 관한 연구를 경실련과 참여연대의 비교를 중심으로 수행하였다. 이용욱은 한국공익단체의 형성과 성장 요인에 관한 연구를 하였고, 금현섭은 공익단체의 정책투입에 관한 연구를 경제정의실천연합을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전정환은 정책문제의 특성과 공익단체의 활동전략에 관한 연구를 소비자단체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학위논문의 경향은 비영리부문을 최협의의 의미로 보아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하여 정부의 정책형성과 관련시켜 양자의 관계를 밝히고 있다.




≪ … 중 략 … ≫




Ⅱ. NPO(민간비영리단체, 비영리조직)의 의미

우리나라에서 비영리법인은 다음 법률에 근거하여 설립될 수 있다.

① ‘민법’ 제32조 규정에 의하여 설립된 법인
② ‘사립학교법’ 제10조의 규정에 의하여 설립된 학교법인
③ 특별법에 의하여 설립된 법인으로서 민법 제32조의 규정에 의한 법인과 유사한 설립 목적을 가진 법인
④ ‘공익법인의 설립 · 운영에 관한 법률’에 의해 설립된 공익법인
⑤ ‘조세감면규제법’ 제59조의 규정에 의한 공공법인

이러한 비영리법인은 영리법인이 모든 소득에 대하여 소득세를 내고 청산소득세를 내야 하는 것과는 달리 수익사업 또는, 수입에서 생긴 소득에 대해서만 법인세를 내고 청산소득세가 없다. 그리고 영리법인의 경우 상속 또는, 증여로 인하여 무상으로 취득한 재산에 대하여 법인세가 과세되는 반면, 비영리법인은 상속세법의 적용을 받는다. 이외에도 비영리법인은 여러 가지 혜택을 받는다.
참고문헌
1. 김운호, NPO리더의 과업에 따른 역할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비영리학회, 2003
2. 레스터 설러먼 저, 이형진 역, NPO란 무엇인가, 아르케, 2000
3. 사토 요시유키 저, 송석원 역, NPO와 시민사회, 아르케, 2004
4. 선정원, 자치단체와 지역시민단체(NPO)의 협력관계 형성을 위한 제도적 과제, 한국지방자치법학회, 2003
5. 이상정, NPO(비영리조직)의 활성화 방안, 경희대학교 법학연구소, 2001
6. 안상운, NGO NPO 법률가이드북, 아르케,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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