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사회조사 종류][사회조사 목적][기초정보수집][조사지점선정]사회조사의 개념, 사회조사의 종류, 사회조사의 목적, 사회조사의 기초정보수집, 사회조사의 조사지점선정, 사회조사의 내용분석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사회조사의 개념

Ⅲ. 사회조사의 종류
1. 문헌 조사
2. 현장 조사
3. 표본 조사
4. PC통신과 인터넷 검색 조사

Ⅳ. 사회조사의 목적
1. 학문적/이론적 목적
2. 실천적 차원의 목적

Ⅴ. 사회조사의 기초정보수집
1. 연구개발 정보센터(http://www.kordic.re.kr)
2. 충남대학교 신소재 정보자료실(http://icam.chungnam.ac.kr)
3. 산업정보망(http://www.iin.co.kr)
4.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산업정보망DB(http://ctc.kitech.re.kr:8000)
5. 한국산업데이타베이스(http://www.kidb.co.kr)
6. 기타 논문 싸이트

Ⅵ. 사회조사의 조사지점선정

Ⅶ. 사회조사의 내용분석법
1. 의의
2. 내용분석법의 목적
3. 내용분석의 절차
1) 연구문제의 형성
2) 대상 문헌자료의 모집단 규정
3) 문헌자료의 표본추출
4) 분석내용의 범주 설정
5) 분석단위의 규정
6) 타당도와 신뢰도 점검
4. 내용분석법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사회과학에서 연구 방법론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눈다면 양적인 연구와 질적인 연구 방법론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인 연구가 의미를 갖기 위해서는 질적인 측면에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질적 연구가 근본적으로 문제를 바라보고 해석해낼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질적 연구방법론에는 두 가지 흐름이 있다. 주류의 흐름을 구성하고 있는 방법론은 특정한 이론에 바탕을 두고 모델을 세우고 그 모델 하에서 가설을 세우고 이 가설을 가지고 실정 분석을 한 다음에 가설이 맞는지 틀린지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현실 자체를 있는 그대로 보고자하며 현실적인 구체적 데이터를 가지고 가설을 세운 다음에 그 가설로부터 일정하게 이론을 만들어 내는 방법론이다.
미국의 안젤 슈트라우스가 발전시킨 두 번째 연구방법은 재구성적인 방법에 입각해 있다. 그런데 이 방법론의 문제점은 연구자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이미 일정한 가설을 가지고 현실을 들여다보게 될 위험이 있다는 점이다.




≪ … 중 략 … ≫




Ⅱ. 사회조사의 개념

사회변화는 현재에도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변화고 있음을 우리는 알고있다. 그래서 과거의 10년이 현재의 1년과 같다는 말을 한다. 이는 모든 사회의 요소와 문화 및 물리적인 점들이 변화의 주기가 빠르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사회학의 과학성이 의문시되는 것이 아닌가 하지만 자연과학도 이러한 패러다임이 적용되고 있다. 다시 말하면 과학은 시발의 모성은 자기가 희생당하면서 다음의 과학을 창출하는 살모사 원칙이 적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강현두 외 1명(1985), 사회조사 응답카테고리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회
고종욱(2000), 사회조사연구에서 방법분산의 영향과 통제, 중부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김응렬(2001), 사회조사방법론의 이해, 고려대학교
박무익(1988), 사회조사의 사회적 기능, 한국심리학회
박성환(2009), 경험적 사회조사의 문화적 의의, 한국문화사회학회
차종천 외 7명(2005), 사회조사의 업그레이드, 성균관대학교 서베이리서치센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해외시장조사의 사례조사
  • 해외시장조사의사례조사서론 들어가며.1. 해외시장 조사란 ?2. 해외시장 조사의 의의3. 해외시장 조사의 문제점4. 조사계획의 수립5. 해외시장 조사 단계6. 조사실행상의 문제7. 정보 시스템의 구축8. 해외시장 조사의 내용9. 시장성 분석의 방법10. 신용조사본론 사례모음성공 사례1.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2. 파리바게뜨3. (주) 3Z4. 삼미기업 (주)5. 현대자동차6. 진웅 기업 7. 진로의 일본시장 진출8. 삼성 애니콜9. 도요타 10. 경동보일러11.

  • [생산관리] DEA를 이용한 H은행 지점의 성과 평과
  • 생산관리 연구 기말 프로젝트DEA를 이용한 H은행 지점의 성과 평과서 론연구 배경 및 목적연구의 방법 및 구성은행 효율성 이론은행 효율성의 개념은행 효율성의 분류은행 효율성 측정 방법DEA(Data Envelopment Analysis) 모형DEA의 개념DEA의 모형DEA측정방법의 특징 및 장∙단점연구 설계 및 분석 결과투입물 변수와 산출물 변수의 선정투입물 변수와 산출물 변수의 포괄적 분석투입물 변수와 산출물 변수의 개별적 분석포괄적 분석과 개별

  • [체육교육학] 체육측정평가
  • 지점으로 가서 슛․ 이와 같은 방법으로 60초 동안 3회 실시-첫번째부터 연습이고, 두 번째부터 점수를 기록․ 평가방법 : 레이업슛 성공하면 2점, 림을 맞고 튀어나오면 1점, 2회 실시 점수 합산- 패싱 검사․ 벽면에 여섯 개의 네모(2×2 피트)로 된 표적을 2피트 간격으로 설치, 표적의 높이는 5피트와 3피트, 피검자와 벽면거리 8피트․ A부터 F까지 체스트 패스실시, 다시 역순으로 체스트패스 실시․ 30초간 3회 실시, 1회는 연습, 2회의 시기 평가-표적

  • [농축산환경학 A형] 토양 오염의 원인과 경로 그리고 농축산업에 끼치는 영향, 스마트팜 또는 스마트농업과 같은 기술과 방법을 이용하여
  • 수집된 농업 이력정보를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하여 데이터 정제 및 분석하고, 환경 예측에 따른 유망종자 개발 및 농업 기상재해 조기경보 예측을 한다. 또한, 작황정보 예측, 유통단계별 가격분석 등을 통한 농작물 가격안정 체계를 확립한다.경작지의 일부를 이러한 조사대상으로 선정하거나 측정작물을 의무적으로 재배관리하도록 하는 경우, 또는 일부러 경작지를 조성하여 특정작물을 의무적으로 재배관리하도록 하는 경우에는 그에 따

  • KT 인사관리 레포트
  • 분석 : 직무에 관련된 정보를 수집, 분석, 종합하는 활동이다. 구체적으로, 직무의 내용과 그 직무를 맡을 사람의 자격요건을 분석하는 과정이며 이것이 끝나면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가 작성된다.② 직무설계 : 직무의 내용과 조직의 목적을 가장 효과적으로 당성하면서 동시에 개인의 욕구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수많은 작업을 어떻게 연결하는지 설계하는 것이다.③ 직무시간 : 직무를 수행할 때 어느 정도의 작업시간을 할애하며 좀 더 구체적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