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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의 의의

Ⅲ.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의 필요성

Ⅳ.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와 자료제작
1. 제작의 동기(필요성)
2. 제작의 목적

Ⅴ.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와 CD자료제작
1. 구항의 전통문화 학습 자료 제작
2. 자기주도적 학습이 용이한 CD-Title 및 웹자료 제작

Ⅵ.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와 동영상자료제작
1. 학습 프로그램 구성
2. 학습 내용의 구성
3. 동영상 자료의 구성

Ⅶ.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와 인터넷교육
1. 자료활용 면
2. 자료제작 면

Ⅷ.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의 일반화방안
1. 자료의 보급성
1) 책자를 통한 일반화 방안
2) CD-Title로 제작하였으므로 PC를 통해 학습이 가능
2. 자료의 교육적 활용도
3. 자료의 실용성

Ⅸ.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의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인의 사회적 특성은 가족 및 종족 공동체적 특징을 가지고 발전하여 왔다. 이러한 공동체 의식을 갖게 됨으로써 가족, 문중, 부락 등 혈연이나 지역의식에서 분화되어 있지 못하고 공동체가 추구하는 목표를 맹종하게 되는 성향이 농후하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는 폐쇄적인 공동생활에 의하여 생활양식의 공동화가 지지․촉진되어 자기 지방과 타지방의 차별의식을 가짐과 동시에 자기의 문화와 사회 이외에 대하여 배타적인 태도를 취하게 된다.
한편 언어도 지역갈등을 일으킬 수 있는 다른 사회․문화적 요인으로 볼 수 있다. 한국과 같은 동일한 문화가 수천 년 동안 내려온 나라에서는 한 가지 언어로 의사소통이 웬만큼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회적 성격에 있어서 커다란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나 한국의 문화는 오천년의 긴 역사 속에서 형성되었고 넓은 지역에서 많은 사람들에 의해 생성되어 전승되었기 때문에 기복이 심했고 다양하다. 그만큼 언어에 있어서도 다소간의 차이가 있고 그 지방에서만 사용하는 방언이 있다. 이러한 방언은 출생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물론 근래의 교통기관의 발달로 인한 일일생활권의 확대는 문화적 교류를 활발히 촉진시켜 그 차이를 많이 줄여 놓았지만 오늘날에 있어서도 방언을 비롯한 생활양식의 차이를 지방별로 식별할 수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이러한 사회․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이질감은 문화적 보수성이 강한 한국에 있어서 우호감보다는 불편함을 제공할 때가 종종 있다. 물론 언어 자체가 지역감정을 일으킨다는 것은 아니다. 방언․사투리를 통해서 느끼는 문화적 이질감은 지역간 편견을 생성케 하는 매개적 역할을 할 수 있다.
또한 토지 역시 지역주의의 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오랫동안 농경문화 속에서 살아온 한국인들에게 있어서 토지는 그들을 안주하게 하고 한곳에 정착하게 하는 중요한 것이었다. 따라서 농업이 사회구조를 제약하는 요소이기도 했다. 토지와 농민과의 긴밀한 결합은 농민으로 하여금 출생지를 떠나지 않도록 제약했기 때문에 혈족들은 서로 모여 집단을 형성하는 경향이 있었다. 조상 숭배와 같이 혈족을 중시함과 동시에 조상의 근거인 시조와 그 시조의 직손인 가족을 존중하고 숭배함으로써 동상부락을 유지하였고 이로써 가족을 중심으로 한 종족통일체가 유지되어 왔다. 농민들이 가지는 한국 문화에서의 이러한 특징 때문에 외부와의 접촉에 있어서는 항상 수동적이고 폐쇄적이었다.
참고문헌
* 김진양(1998), 내 고장 알기를 통한 애향심 함양, 강원도교육청
* 김호정(2007), 내 고장 전통문화 체험활동을 통한 우리 얼 싹 틔우기, 전라북도교육청
* 선우휘(1964), 아아, 내 고장, 신사조사
* 안세열(1987), 내 고장 학교 보내기의 의의, 전라남도교육청
* 최금임(2006), 내 고장 설화를 활용한 바른 인성돋움, 전라북도교육청
* 홍기훈(1990), 내고장 자랑, 대한민국국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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