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아동)][어린이(아동) 특징][어린이(아동) 성격][어린이(아동) 성격유형][인성발달]어린이(아동)의 개념, 어린이(아동)의 특징, 어린이(아동)의 성격, 어린이(아동)의 성격유형, 어린이(아동) 인성발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어린이(아동)의 개념

Ⅲ. 어린이(아동)의 특징

Ⅳ. 어린이(아동)의 성격
1. 탐험에 대한 충동
2. 자아통제와 자아 단련
3. 방어적 행동
4. 풍부한 상상활동

Ⅴ. 어린이(아동)의 성격유형
1. ISTJ
2. ISTP
3. ESTP
4. ESTJ
5. ISFJ
6. ISFP
7. ESFP
8. ESFJ
9. INFJ
10. INFP
11. ENFP
12. ENFJ
13. INTJ
14. INTP
15. ENTP
16. ENTJ

Ⅵ. 어린이(아동)의 인성발달
1. 인성의 형성
2. 인성의 발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대한민국에서의 교육은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었으며, 전통적으로 가장 중시되는 가치 중의 하나이다. 대한민국은 9년간의 교육을 의무 교육으로 정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아동들이 학업을 계속하고 있다(중학교 진학률 99.9%, 고등학교 진학률 99.1%). 정부는 이러한 교육의 양적 확대뿐만 아니라 질적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대한민국 헌법은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지며, 그 보호하는 자녀에게 초등교육과 법률이 정하는 교육을 받게 할 의무를 부여하고, 의무교육은 무상으로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헌법의 규정을 구체화하기 위하여 교육법(현행 교육기본법과 초․중등교육법)에서는 모든 국민이 6년의 초등교육과 3년의 중등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음을 밝히고, 이를 위한 시설확보에 필요한 조치 및 초등학교와 중등학교의 설치․경영의무를 부여하고 있다.
학생수는 전국민의 4분의 1에 이르는 1,146만 여명, 교원수는 41만 여명, 학교 수는 19,790여 개에 이르고 있다.




≪ … 중 략 … ≫




Ⅱ. 어린이(아동)의 개념

‘어린이’는 뚜렷한 목적하에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말이다. 우리는 ‘어린이’라는 말이 등장하게 되는 과정을 추적하면서 당대 사회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운동’ ― 방정환과 1920년대 소년운동 ― 을 만나게 된다. ‘어린이’라는 새롭고 근대적인 말이 사회적으로 확산되고 정착하는 과정은 1920년대 전반 천도교 주도의 소년운동과 긴밀히 연관되어 있었다. 그러므로 ‘어린이’라는 말에 대한 분석은 현실의 사회운동과 연계하여 진행되지 않을 수 없다.
참고문헌
1. 김현용 외(1997), 현대사회와 아동 : 아동복지의 시각에서, 소화
2. 몰렌하우어, 클라우스(1998), 어린이와 그들의 어린들 - 교육을 바라보는 관점의 전환을 위하여 (1), 처음처럼
3. 이재연(1993), 아동발달, 문음사
4. 정병호(1993), 사회문화적 환경 변화와 바람직한 공동육아: 인류학적 시각, 21세기의 영유아보육, 한울
5. 최미현 외(1996), 영유아보육론, 창지사
6. 한윤옥(1997), 어린이 정보자료와 활용, 아세아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성교육과 진로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인성교육과 효의식강화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안전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국제이해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독서교육 분석
  •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성교육과 진로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인성교육과 효의식강화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안전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국제이해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독서교육 분석Ⅰ.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성교육1. 초등학교 성교육의 의의2. 내용 구성1) 남, 여의 신체적 특징2) 사춘기의 정신적 특징3) 성폭력의 의미4) 성폭력의 유형5) 성폭력의 예방6) 성폭력의 예방3. 목표4. 지도 계획5. 지도상의 유의점6. 평가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발달에 미치는 영향제 4 차시 : 영유아 발달과 관련된 보육의 요소제 5 차시 : 외국의 영유아 보육제 1 절 고대~16세기의 보육제 2 절 17~18세기의 보육제 3 절 19~20세기의 보육1. 19~20세기 보육의 특징2. 페스탈로치의 교육3.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제 6 차시 : 20세기 영유아 보육의 영향을 준 이론제 1 절 프뢰벨의 킨더가르텐제 2 절 진보주의 교육사상과 몬테소리 어린이집1.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사상2. 아동 연구의 활성화와 연구의 활용3. 몬테소

  • TA교류분석
  • 인성을 건강하게 형성하고 발달시키는 데 효과적인 상담 이론이다(제석봉, 1989).교류분석이론은 자신의 성격 성향이나 대인관계 양식을 도식화하여 간단하게 진단하고 평가할 수 있어서, 자신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에 대한 동기를 촉진하고 실제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래서 교류분석은 심리치료와 상담뿐만 아니라 교육, 경영관리 등 다양한 영역에 널리 적용되는 상담 이론이다.2. 주요 개념1) 인간관교류분석은 반결정론적

  • 인간관계론_인간관계의 심리 (정진성,문미
  • 발달시키고 유지할 수 있다. 보통 사랑에 성공한 연인은 결혼을 통해 가정을 만들게 되는데 이때 두 사람의 유사함을 지각하고 라포르를 형성하며 자기공개를 통한 신뢰감을 증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부부 관계는 자발적이고 안정과 성장의 균형을 포함하며 과거와 현재, 미래와 연관된 특징을 가진다. 이러한 부부 관계에서 갈등이 발생하였을 때에는 공정하고 서로 동의할만한 규칙을 가지고 상식을 사용해야 하며, 인성이 아닌 행동에 중심을 둔

  • 청소년비행(절도) 실태와 예방
  • 특징2.청소년 비행의 이론1)생물학적 관점2)심리학적 관점Ⅲ.청소년 절도의 내용 및 실태1.청소년 절도의 개념2.절도의 유형1)도벽2)소매치기3)서리4)갈취5)강도6)사이버 절도Ⅳ.절도의 원인1.환경적 원인1)가정환경2)학교 환경3)지역사회 환경4)대중 매체2.개인적 요인1)욕구충족을 위한 대리만족으로 나타나는 도벽2)열등감에 의한 보상심리에서 나타나는 도벽3)욕구지지력의 부족에서 나타나는 도벽4)향락적인 성격 때문에 나타나는 도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