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기업][정부기업관계][한국기업][전문경영자지배기업]일본기업과 정부기업관계, 일본기업과 한국기업, 일본기업과 벤처기업, 일본기업과 전문경영자지배기업, 일본기업과 기계공업, 일본기업과 자동차공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일본기업과 정부기업관계
Ⅱ. 일본기업과 한국기업
1. 구조
2. 소유
3. 조직
Ⅲ. 일본기업과 벤처기업
Ⅳ. 일본기업과 전문경영자지배기업
1. 도우넨(東燃)
2. 소고
3. 미쯔이(三井) 부두
Ⅴ. 일본기업과 기계공업
Ⅵ. 일본기업과 자동차공업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일본기업과 정부기업관계
일본의 정부기업관계에 관한 관료규제론적 해석에 의하면 행정지도가 통산성의 중요한 행정수단의 하나인 것은 의문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행정지도가 「지도」라는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조언적‧연성 행정수단인지 아니면 오히려 인허가 등에 가까운 경성 행정수단인지에 관해서는 해석이 갈린다. 법학에서의 통설에 의하면 행정지도는 상대방의 동의를 요하는 점에서 명령, 처분, 금지 등과는 다른 약한 행정행위, 즉 소프트한 행정수단이다. 그러나 법학의 위와 같은 통설적 견해에 대하여 관료규제론은 행정지도란 실제로 상대방의 동의를 요한다라고 하기 보다는 오히려 「事實上의 强制」에 의한다는 입장이다.
예를 들어 법학의 입장에서 통설을 비판하는 야마우찌(山內)에 의하면 행정지도에는 규제적 지도와 조언적 지도가 있다. 이 중 조언적 지도는 통설이 상정하는 「상대방의 동의」가 실효성을 뒷받침하게 되지만 규제적 지도는 지도에 따르지 않았을 경우, 상대방의 기득이익을 박탈한다든지 지도에 불복종한 것을 공표한다든지 하는 억제적 조치를 취하여, 지도에 따른 자에 대하여는 보조금, 자금융자 등을 차별적으로 공여하는 등의 장려적 조치를 함으로써 사실상의 강제력을 확보하여 실효성을 담보한다.(山內, 1974, pp.14-19; 쯔지外, 1981, pp.36-54참조). 관료규제론에 의해 강조되는 것은 이와 같이 행정지도가 법률의 뒷받침 없이, 사실상의 강제력을 가지며 행사되기 때문에 관료에게 보다 폭넓은 재량을 부여할 가능성이다(建林, 1994, p.99).
이에 대하여 시장우위론은 행정지도가 상대방의 동의에 의존한다는 법학의 통설을 지지하며, 이를 약한 관료제의 증거로 본다.
- 참고문헌
-
* 박경렬, 일본 벤처기업의 생성배경과 경영과제, 한국경영사학회, 1997
* 서영길, 일본기업의 한국기업에 대한 전략적 제휴의 유형선택 결정요인, 계명대학교, 2000
* 여인만, 20세기 일본기업의 조직과 지배구조, 중앙대학교 중앙사학연구소, 2011
* 조규철, 일본 고급공무원의 인사시스템과 정부기업 관계,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2005
* 한국기계산업진흥회, 일본 기계공업의 산업구조조정 동향과 전망, 2004
* 한국자동차공업협동조합, 일본의 자동차공업, 197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