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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극작가 이근삼의 약력

Ⅲ. 극작가 이근삼의 작품

Ⅳ. 극작가 이근삼과 풍자

Ⅴ. 극작가 이근삼과 희극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희곡(Drama)은 연극에서 인생을 지켜보는 또 다른 방법으로서 이것은 극작가의 예술이다. 희곡(Drama)의 어원은 그리스어 ‘dran'(행동하다)에서 유래하였다. 이러한 어원 관계 관계를 통해 볼 때 희곡은 ‘행동하기’(doing)의 잠재력을 지닌 혹은 살아있는 말과 행동이 되려는 일련의 말과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희곡은 극장에서 우리가 보고 듣는 것의 근원이다. 이런 의미에서 희곡은 ‘행동의 문학’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행동의 문학’이란 의미는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첫째, 희곡은 연극 공연을 전제로 하는 문학 양식이라는 점이다. 희곡은 소설이나 시와 마찬가지로 문학 양식의 하나이지만, 소설이나 시가 읽히기 위해 쓰여지는데 반해 희곡은 읽힘은 물론 무대 위에 행위를 통해 관객들에게 보여 준다는 점이다.
둘째, 보여 주는 무대 위의 행위는 모방된 인간의 행위를 말하며 동시에 보여줄 만한 가치 있는 행위를 의미한다. 가치 있는 행위란 개연성을 바탕으로 한 고조된 열망, 운명의 흥망성쇠, 의지의 갈등, 불운과 재난, 과감한 행동과 대담한 말, 격노와 승리 등이다.
희곡은 이러한 행위를 중점적으로 나타내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본질적으로 희곡은 가치 있는 행위의 표현을 전달하는 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희곡의 ‘행동의 문학’의 특성을 고려할 때 표현 양식에 있어 기타의 문학과는 구별된다.
같은 서사문학에 속하는 소설과 비교해 보면 소설은 서술을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되는데 비해 희곡은 대사 중심이라는 점이다. 소설에도 대사가 있긴 하나 사건의 전개에 있어 대사는 그리 중요한 역할을 하지 못한다. 이에 비해 희곡은 전적으로 대사에 의해 인물의 성격이 드러나고 사건이 전개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영학(2011) : 이근삼 희곡의 노년 연구, 한국드라마학회
박영정(2001) : 1960년대 이근삼 희곡에 나타난 아이러니 연구, 한국국어교육학회
심상교(1996) : 이근삼의 초기 희곡 연구, 한국극예술학회
이철우(2010) : 이근삼 후기희곡의 결말에 대한 고찰,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이화진(2001) : 이근삼 희곡 연구 : 메타연극적 전략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한영숙(1998) : 이근삼 희곡에 나타난 풍자성 고찰, 조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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