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전략][기업혁신][e-비즈니스][일대일마케팅]기술전략과 기업혁신, 기술전략과 e-비즈니스, 기술전략과 일대일마케팅, 기술전략과 문화산업, 기술전략과 기술거래, 기술전략과 기술수출입, 기술전략과 기술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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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술전략과 기업혁신

Ⅱ. 기술전략과 e-비즈니스
1. 중소기업의 e-비즈니스 추진역량 강화
1) 중소기업 IT화 사업의 내실화 및 고도화
2) 정보화 지원산업의 발전기반 조성
3) 전자상거래에 대한 지원 강화
2. 전자무역 중심국가(e-Trade Hub)의 실현
1) 서류없는 무역의 본격 추진
2) e-비즈니스의 글로벌화 지원
3. 산업의 e-비즈니스 가속화
1) 산업별로 차별화된 확산 전략 추진
2) e-비즈니스 지원 기능 강화
4. e-비즈니스 제도개선 및 기반확충
1) 법․제도의 지속적 정비
2) 통신인프라의 확충
3) 기술, 인력 등 운용기반 강화

Ⅲ. 기술전략과 일대일마케팅

Ⅳ. 기술전략과 문화산업
1. 문화산업클러스터의 형성 촉진
1) 전국의 주요 지역에 문화산업 관련 업종을 집적시키고, 기업과 대학, 연구기관이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구축
2) 문화산업클러스터는 연구개발, 서비스 생산, 거래시장, 소비자, 인력양성, 언론홍보, 관련 행정기능 등이 근거리에서 어우러져 상호 작용을 하면서 혁신을 이루는 것이 바람직함
3) 문화산업클러스터는 새롭게 구축하여 형성하는 것보다 기존의 문화유산을 가진 지역에 미비한 요소를 보완하면서 발전해 나가는 것이 효과적임
2. 문화산업 하부구조의 선진화
3. 혁신지원센터 설립 운영
4. 문화기술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 투자 확대
1) 문화산업서비스는 지식집약서비스로서 첨단기술과 유사한 혁신 특성을 갖고 있으므로 매출액의 5-10%를 연구개발에 투자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도록 권장해야 할 것임
2) 문화산업기술원 (가칭)은 국제적으로 경쟁이 치열하며 기술혁신이 급속하게 일어나고 있는 일부 분야에 연구자금을 투입하고 지식정보를 축적하여 기업체에 확산
5. 국제교류의 확대

Ⅴ. 기술전략과 기술거래
1. 기술의 매매 또는 양도·양수 방식
2. 기술의 라이센스(License) 방식
3. 기술을 자본, 경영 노하우 등과 함께 거래하는 형태
4. 기술력보유 기업의 M&A
5. 도면, 마이크로필름 등 기술자료의 매매 형태에 의한 기술거래
6. 기술자를 매개로 하는 기술거래 방식

Ⅵ. 기술전략과 기술수출입
1. 선진국으로부터의 기술도입이 점점 어려워질 것이라는 것을 직시하고 고유의 자체적 기술역량을 키우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을 것이다
2. 기술도입선과 관련 단순히 미국과 일본에만 의존하지 말고, 러시아나 스위스, 이스라엘, 심지어 중국 등 다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할 필요가 있다
3. 선진 기술의 도입에만 급급하지 말고 선진국에 기술을 팔 수 있는 부분을 마련해야 한다는 전향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4. 중국과 인도라는 21세기 최대시장을 보다 적극적으로 공략해야 할 것이다

Ⅶ. 기술전략과 기술이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술전략과 기업혁신

하청형기업과 모기업과의 관계는 일반 완성품을 제공하는 기업과 고객과의 관계와는 다른 양상을 보인다. 小川英次(1991)는 일본기업의 하청조직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6가지로 나타내고 있다. 이것은 일본의 하청조직의 특수성을 언급하는 내용이지만 정도의 차이는 있다고 하더라도 한국의 하청기업에도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내용으로 볼 수 있다.
첫째, 하청기업은 소수의 모기업과 거래한다. 일반 소비재 제품의 경우 불특정 다수의 고객을 상대로 거래가 이루어지지만 하청관계에 있는 중소기업은 소수의 모기업과 거래를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둘째, 모기업과 하청기업 간의 거래는 계속적이다. 장기적 거래관계가 성립될 경우 거래의 예측가능성이 높아지고 또한 장기적 시야에서의 기술향상도 가능해진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상호 협력관계는 장기적으로 유지될 수 있다.




≪ … 중 략 … ≫




Ⅱ. 기술전략과 e-비즈니스

1. 중소기업의 e-비즈니스 추진역량 강화

1) 중소기업 IT화 사업의 내실화 및 고도화

ㅇ「3만개 중소기업 IT화사업」을 1년 이상 조기 달성하여 IT화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대폭 제고
- 향후 중소기업 스스로 e-비즈니스를 구현할 수 있도록 추진역량을 지속 강화
ㅇ3만개 사업 참여기업의 IT화 내실화 지원
- 최적의 IT화추진전략, 애로사항 해결 등을 위한 종합컨설팅 지원(2,000개)
- 전자상거래지원센터(43개)와 디지털산업단지(6개) 등을 활용하여 IT화인력의 시스템운영 관련 재교육을 확대 실시(1만개 기업)
ㅇ3만개 사업 참여기업의 IT화 고도화 지원
- 전사적자원관리(ERP) 도입(3,000개), 협업적 IT화(1,000개) 등 시스템의 업그레이드를 지원하여 기구축 시스템의 효용성 제고
- IT화를 통한 e-비즈니스를 위해 대기업과 중견․중소기업을 포함한 산업전반의 네트워크 확산 유도
참고문헌
김면관 외 2명(2003) / 기업 기술혁신전략의 변화, 과학기술정책연구원
김성식 외 1명(2007) / e-비즈니스 : 기술과 전략, 기한재
권병웅(2009) / 문화콘텐츠산업의 문화기술 연구개발 시스템 연구, 고려대학교
백성호(2005) / 기술거래 협상 전략, 한국발명진흥회
산업자원부 무역투자실 전략물자제도과(2005) / 전략물자.기술수출입통합공고 개정, 한국개발연구원
이명준(2000) /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을 활용한 일대일(one to one) 마켓팅 기법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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