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쇼핑(인터넷쇼핑몰, 전자상거래)의 정의, 인터넷쇼핑(인터넷쇼핑몰, 전자상거래)의 과정과 선호도, 인터넷쇼핑(인터넷쇼핑몰, 전자상거래)과 사이버아파트, 인터넷쇼핑(인터넷쇼핑몰, 전자상거래)의 현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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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인터넷쇼핑(인터넷쇼핑몰, 전자상거래)의 정의

Ⅲ. 인터넷쇼핑(인터넷쇼핑몰, 전자상거래)의 과정

Ⅳ. 인터넷쇼핑(인터넷쇼핑몰, 전자상거래)의 선호도

Ⅴ. 인터넷쇼핑(인터넷쇼핑몰, 전자상거래)과 사이버아파트

Ⅵ. 인터넷쇼핑(인터넷쇼핑몰, 전자상거래)의 현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글로벌 네트워크인 인터넷의 확산과 정보기술의 발달로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활동의 전자화가 급속히 진행되는 가운데, 일반소비자의 전자화된 시장에의 참여가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인터넷이 상업적인 거래활동의 매체로 활용되기 이전에도 사설 네트워크(Proprietary Network)를 기반으로 하는 천리안, 하이텔과 같은 PC통신에서 온라인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였지만, 인터넷의 상업적 활용과 함께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형태의 상업적 사이트가 등장하였다. 국내에서는 데이콤 Interpark, 롯데 백화점 등이 종합쇼핑몰 형태로 서비스를 개시한 이래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전자상거래가 다양화되면서 점차 상업적인 가능성을 확인하고 있다.
국내 소비자 대상 전자상거래 시장은 활발한 진입과 퇴출 과정을 거쳐 본격적인 시장 형성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였고, 성장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전자상거래 도입 초기에 기업들은 마케팅, 타겟 시장, 차별화, 투자수익 등을 고려하지 않고 전자상거래의 가능성과 잠재력에 대한 맹신과 막연한 기대감으로 시장에 진입하였다. 또한 물리적인 매장 없이 소규모 투자로 창업을 할 수 있다는 경제적인 이점은 전자상거래 관련 창업을 확산시켰다. 하지만 시장 형성 초기 단계에서 맞이한 사회 전반적인 경제 위기는 전자상거래업체에게 부정적이고 긍정적인 영향력으로 동시에 작용하였다. 경제위기 상황에서 열악한 수익성과 고객 유인에 실패한 상당수의 전자상거래 업체는 시장에서 퇴출되었으며, 전자상거래 업체들에게 생존을 위해서 명확한 사업전략 수립과 고객에 접근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활발한 시장 진입과 구조 조정과정을 통해 다수의 고객을 확보한 일부 기업은 상업적인 가능성을 확보하게 되고 성공적인 사례로 대두되기도 하였다. 또한 전자상거래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도 높아져서 국내 소비자 대상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도 당초 예상을 크게 상회하게 되었다.
한국전산원이 인터넷쇼핑몰을 중심으로 수행한 국내 소비자 대상 전자상거래 조사결과에 따르면 앞에서 언급한 시장 동향을 어느 정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ⅰ. 강동매(2011), 인터넷 쇼핑 이용자의 구매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경운대학교
ⅱ. 김녕 외 1며야(2011), 패션의류제품의 인터넷 쇼핑 행동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ⅲ. 김현진(2012), 인터넷쇼핑 소비자들의 e-불평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ⅳ. 신종칠·송창석(2000), 인터넷 쇼핑의 수용에 관한 연구: 혁신의 특성과 수용장벽을 중심으로, 한국마케팅저널
ⅴ. 이태희(2011), 인터넷 쇼핑행동에서 성별의 차이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ⅵ. 정남호 외 1명(2010), 인터넷 쇼핑 시장의 블루오션 창출 :인터넷 쇼핑몰 비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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