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검사][그림자음검사][PLS검사][초기언어발달검사]언어검사와 그림자음검사, 언어검사와 PLS검사(취학전 아동의수용-표현 언어검사), 언어검사와 TOLD-P검사(초기언어발달검사), 언어검사와 구개파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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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언어검사와 그림자음검사
1. 검사개요
1) 목적
2) 내용
2. 검사방법
1) 검사대상
2) 검사실시
3. 검사결과의 활용

Ⅲ. 언어검사와 PLS검사(취학전 아동의수용-표현 언어검사)
1. 목적
2. 특징
3. 검사도구
4. 검사시 고려점

Ⅳ. 언어검사와 TOLD-P검사(초기언어발달검사)
1. 검사개요
1) 목적
2) 내용
2. 검사방법
1) 검사대상
2) 검사실시

Ⅴ. 언어검사와 구개파열
1. 파열의 형태에 따른 5가지 분류
1) 입술(순)파열
2) 구개파열
3) 입술과 구개의 파열
4) 점막하 조직의 파열
5) 선천성 구개부전증(CPI)
2. 진단
1) 구개파열 아동의 언어장애 진단
2) 구개파열 아동의 발성 및 공명장애 진단
3) 구개파열 아동의 조음 및 음운장애 진단
4) 구개파열 아동의 연인두 기능부전 진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동일한 특성을 측정하는 둘 이상의 검사가 존재할 때, 각 검사에서 얻어진 검사점수를 상호 비교할 수 있다면 여러 면에서 유용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매년 정기적으로 실시되는 어떤 시험이 있다고 하자. 그런데 이 시험은 시험문제가 사전에 유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 매년 새로운 문항들을 출제하여 사용한다. 따라서 서로 다른 연도에 이 시험에 응시하는 사람들은 결과적으로 다른 문항들로 구성된 검사를 받게 된다. 이 때 검사 제작자는 당연히 두 검사가 평형검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지만, 완벽한 평형검사를 제작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따라서 서로 다른 연도에 시험에 응시한 피험자들의 점수를 공정하게 비교하기 위해서는 어떤 식으로든 두 검사점수를 동등화해줄 필요가 있다.

검사동등화(test equating)란

이처럼 동일한 특성을 측정하는 둘 이상의 검사가 있을 때 각 검사들의 검사결과를 상호 비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각 검사들 간의 동등점수(equivalent scores)를 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검사동등화는 곧 동등점수가 무엇인가를 규정하고, 이에 따라 주어진 검사들 사이의 동등점수를 구하는 과정이다. 동등점수에 관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정의는 다음과 같다.




≪ … 중 략 … ≫




Ⅱ. 언어검사와 그림자음검사

1. 검사개요

1) 목적

이 검사는 아동이 그림을 보면서 그것이 무엇인지를 자연스럽게 발음하는 동안 그 아동의 자음을 조음하는 능력을 평가하도록 고안되었다.

2) 내용

이 검사에서 사용한 21개의 그림카드는 글자를 모르는 아동들의 자발적인 조음 샘플을 유도해 내기 위한 것으로, 아동들이 주변 환경에서 흔히 접할 수 있으며 다양한 어음을 포함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영태, 그림자음검사를 이용한 취학적 아동의 자음정확도연구,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1996
강진경 외 1명, 취학전 단순언어장애아동의 음운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12007
김효선, 구개파열 영유아의 초기 언어발달 특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2001
김지은, 구개파열 아동의 언어치료, 아이코리아 치료교육연구원, 2002
김효선, 구개파열 영유아의 초기 언어발달 특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2001
박준현, 그림자음검사를 통한 정신지체아동의 조음발달 경향, 대구대학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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