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도구와 PLS검사(취학전 아동의수용-표현 언어검사), 검사도구와 TOLD-P검사(초기언어발달검사), 검사도구와 기능적 언어행동검사, 검사도구와 사회성숙도검사, 검사도구와 상징놀이검사, 추체세포순응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검사도구와 PLS검사(취학전 아동의수용-표현 언어검사)
1. 검사목적
2. 검사특징
3. 검사시 준비물
4. 검사시 고려점
5. 채점방법
6. 내용별 검사방법
Ⅱ. 검사도구와 TOLD-P검사(초기언어발달검사)
1. 검사개요
1) 목적
2) 내용
2. 검사방법
1) 검사대상
2) 검사실시
Ⅲ. 검사도구와 기능적 언어행동검사
1. 검사개요
1) 대상
2) 검사목적
3) 구성
2. 검사내용 및 방법
1) 의사소통적 기능/ 의도
2) 대화를 이끄는 능력
3. 검사시 유의 사항
4. 검사의 제한점
Ⅳ. 검사도구와 사회성숙도검사
1. 검사의 목적
2. 검사의 대상
3. 검사의 구성
1) 자조(SH-self help)
2) 이동(L-locomotion)
3) 작업(O-occupation)
4) 의사소통(C-communication)
5) 자기관리(SD-self direction)
6) 사회화(S-socialization)
4. 검사의 실시방법 및 유의점
5. 검사결과의 채점
6. 검사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Ⅴ. 검사도구와 상징놀이검사
1. 정의
2. 의의
3. 구성 요소
1) 역할의 가작화
2) 사물의 가작화
3) 행위 대상의 변화
4. 상징놀이의 발달기관과 언어발달의 관계 비교
1) 전 상징적 행동(Presymbolic scheme, 11-13개월)
2) 자동적 상징행동(Autosymbolic scheme, 13-16개월)
3) 단순상징행동(Single scheme, 16-20개월)
4) 조합적 상징행동(Limerar combinational scheme, 18-24개월)
5) 체계적 상징행동
5. 상징놀이를 통한 언어지도
1) 구성
2) 훈련방법
3) 의의
Ⅵ. 검사도구와 추체세포순응검사
1. 검사도구의 구성
2. 검사 대상
3. 준비물
4. 검사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검사도구와 PLS검사(취학전 아동의수용-표현 언어검사)
1. 검사목적
언어발달의 초기 단계를 체계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고안되어, 1-7세 취학전 아동의 표현 및 수용 언어의 발달 정도를 측정할 수 있다.
2. 검사특징
① 언어 능력의 성숙 및 발달적 측면을 토대로 개발
② 하나의 수준에서 4개의 항목이 있고 나이는 1½개월로 나눔.
③ 청각적 이해력(수용언어)검사와 언어 표현력(표현언어)검사로 나누어 실시.
④ 장점-시행에 관한 명확한 지시가 들어 있어 실시하기 쉽다.
-초기 언어를 측정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항목 각각은 나이에 따라 정해져 있다.
≪ … 중 략 … ≫
Ⅱ. 검사도구와 TOLD-P검사(초기언어발달검사)
1. 검사개요
1) 목적
이 검사는 표현 언어 능력, 청각적 이해력, 구어력, 어휘력, 문장력 등 4~8세 아동들의 기초적인 언어발달을 평가하기 위하여 고안된 진단 도구이다.
2) 내용
이 검사는 검사 절차와 기록이 용이하여 언어치료사, 심리사, 상담가, 교사 등 많은 전문가들에게 사용되어 오고 있다. 이 검사는 그림을 통한 어휘, 구어를 통한 어휘, 문법 이해, 문장 모방, 문장 완성 등 5개의 주요 하위 검사들과 2개의 보충 검사들로 이루어져 있다. 보충 검사들은 아동에 대해 검사자가 좀더 많은 정보를 알고자 할 때 실시하는 것으로, 아동의 음소 변별력과 조음 능력을 검사할 수 있다. 검사의 문항은 아래로 갈수록 난이도가 높아지며, 검사 결과로 언어발달 연령 및 언어지수를 산출할 수 있어서, 또래 아동에 비해서 어느 정도의 수준을 나타내는지 평가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강진경 외 1명(2007), 취학전 단순언어장애아동의 음운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 김효선(2001), 구개파열 영유아의 초기 언어발달 특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 문병상(2011), 미래지향적 목표의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한국교육평가학회
○ 이상복 외 4명(2010), 기능적 언어재활 및 문제행동 중재 콘텐츠 개발 및 적용실태 연구, 대구대학교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 형구암 외 2명(2011), 발달장애아동의 심리사회발달을 위한 사회성숙도 검사의 효과검증, 한국발육발달학회
○ 한경진(2009), 영유아의 상징놀이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