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도구와 PLS검사(취학전 아동의수용-표현 언어검사), 검사도구와 TOLD-P검사(초기언어발달검사), 검사도구와 기능적 언어행동검사, 검사도구와 사회성숙도검사, 검사도구와 상징놀이검사, 추체세포순응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검사도구와 PLS검사(취학전 아동의수용-표현 언어검사)
1. 검사목적
2. 검사특징
3. 검사시 준비물
4. 검사시 고려점
5. 채점방법
6. 내용별 검사방법

Ⅱ. 검사도구와 TOLD-P검사(초기언어발달검사)
1. 검사개요
1) 목적
2) 내용
2. 검사방법
1) 검사대상
2) 검사실시

Ⅲ. 검사도구와 기능적 언어행동검사
1. 검사개요
1) 대상
2) 검사목적
3) 구성
2. 검사내용 및 방법
1) 의사소통적 기능/ 의도
2) 대화를 이끄는 능력
3. 검사시 유의 사항
4. 검사의 제한점

Ⅳ. 검사도구와 사회성숙도검사
1. 검사의 목적
2. 검사의 대상
3. 검사의 구성
1) 자조(SH-self help)
2) 이동(L-locomotion)
3) 작업(O-occupation)
4) 의사소통(C-communication)
5) 자기관리(SD-self direction)
6) 사회화(S-socialization)
4. 검사의 실시방법 및 유의점
5. 검사결과의 채점
6. 검사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Ⅴ. 검사도구와 상징놀이검사
1. 정의
2. 의의
3. 구성 요소
1) 역할의 가작화
2) 사물의 가작화
3) 행위 대상의 변화
4. 상징놀이의 발달기관과 언어발달의 관계 비교
1) 전 상징적 행동(Presymbolic scheme, 11-13개월)
2) 자동적 상징행동(Autosymbolic scheme, 13-16개월)
3) 단순상징행동(Single scheme, 16-20개월)
4) 조합적 상징행동(Limerar combinational scheme, 18-24개월)
5) 체계적 상징행동
5. 상징놀이를 통한 언어지도
1) 구성
2) 훈련방법
3) 의의

Ⅵ. 검사도구와 추체세포순응검사
1. 검사도구의 구성
2. 검사 대상
3. 준비물
4. 검사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검사도구와 PLS검사(취학전 아동의수용-표현 언어검사)

1. 검사목적

언어발달의 초기 단계를 체계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고안되어, 1-7세 취학전 아동의 표현 및 수용 언어의 발달 정도를 측정할 수 있다.

2. 검사특징

① 언어 능력의 성숙 및 발달적 측면을 토대로 개발
② 하나의 수준에서 4개의 항목이 있고 나이는 1½개월로 나눔.
③ 청각적 이해력(수용언어)검사와 언어 표현력(표현언어)검사로 나누어 실시.
④ 장점-시행에 관한 명확한 지시가 들어 있어 실시하기 쉽다.
-초기 언어를 측정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항목 각각은 나이에 따라 정해져 있다.




≪ … 중 략 … ≫




Ⅱ. 검사도구와 TOLD-P검사(초기언어발달검사)

1. 검사개요

1) 목적

이 검사는 표현 언어 능력, 청각적 이해력, 구어력, 어휘력, 문장력 등 4~8세 아동들의 기초적인 언어발달을 평가하기 위하여 고안된 진단 도구이다.

2) 내용

이 검사는 검사 절차와 기록이 용이하여 언어치료사, 심리사, 상담가, 교사 등 많은 전문가들에게 사용되어 오고 있다. 이 검사는 그림을 통한 어휘, 구어를 통한 어휘, 문법 이해, 문장 모방, 문장 완성 등 5개의 주요 하위 검사들과 2개의 보충 검사들로 이루어져 있다. 보충 검사들은 아동에 대해 검사자가 좀더 많은 정보를 알고자 할 때 실시하는 것으로, 아동의 음소 변별력과 조음 능력을 검사할 수 있다. 검사의 문항은 아래로 갈수록 난이도가 높아지며, 검사 결과로 언어발달 연령 및 언어지수를 산출할 수 있어서, 또래 아동에 비해서 어느 정도의 수준을 나타내는지 평가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강진경 외 1명(2007), 취학전 단순언어장애아동의 음운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 김효선(2001), 구개파열 영유아의 초기 언어발달 특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 문병상(2011), 미래지향적 목표의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한국교육평가학회
○ 이상복 외 4명(2010), 기능적 언어재활 및 문제행동 중재 콘텐츠 개발 및 적용실태 연구, 대구대학교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 형구암 외 2명(2011), 발달장애아동의 심리사회발달을 위한 사회성숙도 검사의 효과검증, 한국발육발달학회
○ 한경진(2009), 영유아의 상징놀이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총정리
  • 행동을 말한다.√ 바빈스킨 반사 : 아이의 발바닥을 간지럽게 하면 발바닥을 발등위쪽으로 부채처럼 펴는 행동을 말한다.3. 학령 전기 (2-4세) 전조작기 /남근기/ 주도성 대 죄의식√ 특징 - 매우 활동적인 것이 특징. 끊임없이 움직이고 말한다.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의존성을 의식하지 못하는 자기 중심적 존재에서 자의식을 가진 인간으로 성장하게 된다.√ 사회 심리적 발달○충동의 통제 : 타인의 특정한 요구에 순응할 수 있고 상황에 맞추어 행동

  • [의료사회사업론] ‘자폐증’에 대하여
  • 행동을 보이는 아동이 1만명당 15명 내지 20명으로 통계적으로 집계되며, 남아가 여아에 비해 3배정도 발생률이 높다. 2. 자폐증과 발달장애발달장애(Developmental Disabilities)는 일반적으로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이 지연 또는 지체되는 것을 말하는데 정신장애나 신체장애의 결함에 기인하며, 22세 이전에 나타나고 무한으로 지속될 수 있는 것을 말하며, 자기보호(self-care), 수용언어와 표현 언어, 학습, 이동능력(mobility), 자기지향(self-direction), 독립적 생활

  • [언어발달] 언어발달 언어치료
  • 표현 어휘수가 200∼300개 이하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 아이의 언어가 만 2세 이후 6개월 동안 문장 길이, 문장의 복잡성, 정확성에 있어서 발전이 없다. - 연령 수준에 맞게 자신을 표현하지 못한다.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지 못할 때, 사건을 세부적으로 이야기하지 못할 때, 대상에 대해 정확한 단어를 사용하지 못할 때 등이다. Ⅲ. 언어발달장애 평가 도구1. 음운 평가 ① 그림 자음 검사(김영태.1994)생활 연령 만 3세 이상의 아동을 대상으로 평가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발달과 학습과의 관계를 밝힌 고전적인 예이다. 간접적 질문클라이언트가 압력이나 질문 공세를 덜 느끼고, 그들이 원한다면 대답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대답하는 방법에 있어 더 융통성을 가지는 질문법이다. 예를 들면, 사회사업가가 클라이언트에게 “하루 종일 일하고 저녁 내내 아이들을 돌보아야 하니 힘드시겠네요”라고 말하는 표현이다.갈등모순이 되거나 서로 양립할 수 없는 동기ㆍ태도ㆍ가치ㆍ목적 등이 동시에 유발되어 있는 상태. 갈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행동적 측면을 변화시키고 어떤 개인ㆍ사회적 자원을 동원하여 내담자를 효과적으로 도울 것인가?에 대해서는 많은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다. 평가(assessment)는 검사나 진단을 포함하지만 상담자가 내담자를 가장 잘 도와주기 위해서 어떤 목표를 가지고 내담자의 언제, 어떤 부분을 수용ㆍ공감ㆍ이해하고, 어떤 부분을 자원으로 활용하며 어떤 부분을 직면ㆍ도전하고 언제, 어떤 전략을 사용할 것인가?, 내담자와 상담을 계 속해야 하나?, 내담자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