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 언어발달 언어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8 / 2019.12.24
  • 5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순언어장애 -p.1

Ⅱ. 상담 시 유의할 사항 -p.2

Ⅲ. 언어발달장애 평가 도구 -p.2~5

Ⅳ. 정상 언어발달 -p.6~34

Ⅴ. 관련서적과 인터넷 사이트 -p.34

Ⅵ. 부록 -p.34~54
본문내용
단순언어장애는 다른 발달상의 심각한 어려움은 없으나 언어표현 및 언어이해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말한다. Leonard의 기준에 의하면, 단순언어장애 아동들은 우선 표준화된 언어검사에서 표준편차 -1.25 이하의 수행력을 보이고 또래와의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가지기 쉽다. 또한 비언어성지능(IQ)이 85 이상으로 정상범주에 있어야 하고, 청력이 정상이어야 하며, 진단시 심각한 중이염이 없어야 한다. 또한 간질, 뇌성마비, 뇌손상 등의 신경적 이상이 없어야 하며, 구강구조가 정상이고 말 운동능력이 정상범위 안에 있어야 한다. 그리고,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심각한 이상이나 장애가 없어야 한다.
단순언어장애는 언어 특성에 따라 여러 하위그룹으로 나눌 수 있다. 언어표현과 언어이해에서 모두 어려움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으며, 이와는 달리 언어이해 능력은 정상범주에 있으나 언어표현 능력이 문제가 되는 경우(표현언어발달지체, Slow Expressive Language Delay)가 있다. 단순언어장애 아동들은 조음상의 문제를 동반하기도 한다.
단순언어장애 아동들은 다음과 같은 언어발달상의 특성을 지닌다. 만 2세 가까이가 되어서야 첫 낱말이 출현하거나 만 3세가 지나서 낱말을 조합하기 시작하고, 다른 사람의 말을 빨리 이해하지 못하며, 사용하는 낱말의 수를 늘려나가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기본적인 통사범주들을 사용하지만 정상아동에 비해 통사적 실수의 빈도가 잦고 그 유형도 다른 경우가 있다. 기본적인 대화차례는 지킬 수 있으나 대화에서 주제운용능력이 제한되고, 이야기하는 능력이 떨어진다. 단순언어장애 아동은 전반적 학습능력이나 읽기 능력, 나아가 사회성에서도 제한된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발달] 정서장애 언어치료
  • 발달 검사 .부록정서장애아의 교육1) 과잉행동 중재 2) 공격행동 중재.3) 사회 및 의사소통 기술 교육행동치료 행동 수정 용어 정의. 1.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는 기법 2. 문제행동 중재 기법. 3. 언어와 관련된 문제 행동. 1. 정의⑴ 미국의 「전장애아동교육법」※중증 정서장애(seriously emotional distu

  • 언어치료 예비언어치료사 언어치료 언어치료 언어발달 언어치료경험담 언어치료
  • 언어 치료사로서 갖추어야 할 점들을 조금씩 알려주었다. 여기서 나는 단순한 장애아동들을 위한 치료와 봉사가 아닌 사랑과 배려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물론 한 학기 밖에 안 지났지만, 앞으로 3년하고도 1학기가 남았지만, 나는 그 동안 남을 위한 배려와 사랑을 이곳에서 천천히 배우고 싶다. - 내 경험담‘언어발달’ 이라는 수업에서 교수님은 과제를 내주었다. 아동들을 관찰하고 거기에 대한 관찰일지를 써오는 것이었다. 물론 조로 이

  • 정신지체아동의 언어발달
  • 언어발달1) 다운증후군2) 윌리엄스증후군3. 교수중재1) 경도 정신지체아동을 위한 중재2) 중도 정신지체아동을 위한 중재3) 언어치료적 중재 제공 중 부딪히는 문제점4) 교수 계획목적접근방식III. 결론I. 서론정신지체는 18세 이전에 지적기능과 적응행동의 결함을 가지고 나타나는 장애이다. 대부분의 정신지체 아동들은 언어 발달이 많이 지체되고, 기억력과 주의력에 결함이 있으며, 사회적인 발달 및 문제 해결에도 어려움을 보이고, 일상생

  • 언어의이해 C형,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 2019학년도 ( 2 )학기 과제물(온라인제출용)교과목명 : 언어의이해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o 과제유형 : (C형)o 과 제 명 :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서론본론1, 개념정의2. 언어발달지체아동의 특징1) 언어발달과정2) 언어발달지체아동의 언어발달3, 언어치료의 이해4, 언어장애와 여타 장애와의 관련성5, 언어치료사의 정의와 자격6, 언어치료 방법가. 시대적 변화1) 교수

  • 의사소통발달 지도
  • 의사소통발달 지도1. 언어, 의사소통, 그리고 말의 정의의사소통, 언어, 말이라는 용어들은 서로 관련되어 있지만 각각은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의사소통, 언어, 그리고 말의 정의와 각각의 쓰임에 대해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첫째로 의사소통은 인간이 타인들과 끊임없이 상호작용 하는데 쓰이는 가장 기본적인 수단으로 정의되며,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의사소통은 의도적인 것과 비의도적인 것이 모두 포함되며 언어적인 의사소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