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시조][사설시조 역사][사설시조 형식][사설시조 특징][사설시조 표현][사설시조 작품]사설시조의 역사, 사설시조의 형식, 사설시조의 특징, 사설시조의 표현, 사설시조의 작품 분석(사설시조, 사설시조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사설시조의 역사

Ⅲ. 사설시조의 형식

Ⅳ. 사설시조의 특징

Ⅴ. 사설시조의 표현
1. 애욕세계를 표현
2. 사설시조적인여인상
3. 노골적인 성희장면
4. 의성어를 사용한 독특한 익살

Ⅵ. 사설시조의 작품
1. 이정신
2. 작자미상1
3. 작자미상2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시조는 평시조·엇시조·사설시조 세 가지로, 또는 평시조·사설시조 두 가지로 나눈다. 평시조의 형식에서 조금만 벗어나 둘째 줄이 4구에서 6구로 벗어나면 엇시조라 하는 것이 관례이다. 변형의 정도가 심해서 2행 이상이 6구로, 어느 1행이 8구로 늘어난 것부터 사설시조라 한다. 즉, 사설시조는 서민의식의 성장과 실학사상등장, 성리학체제가 파괴되면서 문학적으로 산문화경향의 조류에 힘입어 삶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일정한 틀에 묶여있던 3행시의 형태를 깨뜨리게 되었다.
사설시조가 수세기 동안 내려온 평시조의 전통을 살리면서 새로운 것을 모색 했으므로 시조문학사에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시설시조의 특징을 몇 가지로 나누어 보면 형태면에서 평시조의 3행시 형태를 그대로 가지면서 중장을 길게 하여 작가가 표현하고 싶은 것을 비교적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두 번째 특징은 작품의 소재가 다양화되면서 평시조가 가졌던 한정돼 주제에서 벗어나 삶의 고통, 사랑과 이별, 정치풍자 등을 내용의 다채로운 주제를 다룬다. 세 번째 특징은 작가층이 엄청나게 확대되었다는 점이다. 대부분이 失名氏로 되는 사설시조는 작가가 양반사대부라는 설이 있으나 표현기법어휘의 사용 등을 분석할 때 일반적으로 작가는 중인 이하 서민층으로 이해된다.
시설시조의 발생과 작가층에 관한 논점에서 최초의 논의는 문학과 사회의 대응관계로부터 연역하려는 입장을 취하였다. 임·병양란 후 양반사회 몰락으로 시조향유층이 중인으로 옮겨지면서 사설시조가 발생한다는 주장이 있으며, 최두한은 17세기말부터 중·서리층에서 전문적인 歌客이 출현하여 상층문예인 시조의 향유에 참여해서 시조발전에 새 전기를 찾아냈다고 한다. 이능우는 사설시조를 귀족계층의 시가형식인 시조와 병행하여 서민층 속에서 上代에서부터 내려왔다고 단정한다. 이태극, 김동욱 등은 선조대의 정철 <장진주사>, 권호문을 사설작가로 꼽고 발생시기를 선조 이전으로 소급시킨다.
이상에서는 사설시조의 창작에 양반지배층의 참여가 있었지만 주류는 평민가객들이라는 데는 異論이 없다.
참고문헌
◈ 김규태, 사설시조의 역사적 전개와 작자층 연구, 계명대학교, 1997
◈ 고정희, 사설시조의 희극적 특징 고찰, 한국문학회, 2003
◈ 박상영, 사설시조에 드러난 희비극성의 양상과 그 미학적 의미, 한국언어문학회, 2011
◈ 이혜민, 사설시조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 성신여자대학교, 2008
◈ 장성진, 사설시조의 감각 표현, 경북대학교 국어교육연구회, 1983
◈ 홍성란, 사설시조의 형식과 미적 특성, 성균관대학교성균어문학회,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화기와 20년대 근대 시가
  • 특징은 반봉건 근대의식의 문학적 표현이다.근대시가의 기원은 고전시가 중 사설시조와 가사작품에서 찾아볼 수 있다. 먼저 사설시조를 근대시가의 기원으로 보는 이유는 네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 번째는 형식면에서의 자유시형과 자유율의 지향이다. 두 번째는 작품에서 사용하는 언어에 욕설, 음담패설 등이 등장하며 작품을 창작하는 데 있어서 언어의 사용이 보다 자유로워졌다는 것이다. 세 번째는 이념적인 측면에서 시대에 대한 비판이나,

  • 사설시조의 감상과 담당층 문제
  • 작품을 통한 사설시조의 감상과 특징, 담당층 문제에 대해 조사하고 정리해 보았는데 개념과 발생시기논란에 대해서는 간략히 이러한 연구들이 있어왔다는 정도만 언급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으며, 사설시조의 감상과 특징, 담당층 문제에 비중을 두고 심도 있는 이해를 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사설시조의 개념과 발생시조는 평시조, 엇시조, 사설시조 세 가지로, 또는 평시조와 사설시조 두 가지로 나누어 진다. 평시조의 형식에서 조금 벗어나 둘

  • 고전문학 교육론 시조 가까이 느끼기 스스로 만들어 보는 시조 활동
  • 역사성․사회성 등의 특성은 현대 문학과는 분명히 다른, 더욱 강조되거나 도드라지는 의의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고 그에 따른 수업의 관점이나 방법 역시 달라져야 하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고전 문학 작품들은 그 내용이나 문학 작품으로서의 맛, 나아가 현재성과 실제적 공감은 많이 잃어버리고 있는 것 같다. 많은 고전 문학 작품들은 현재 문학과 같이 작가의 실제적․구체적 삶 속에서 만들어졌고, 표현 형식이나 구성 역시 그

  • 만횡청류(蔓橫淸類) 분석과 교육방안
  • ‘만횡청류(蔓橫淸類)’ 분석과 교육방안-차례-I. 들어가며II. 만횡청류의 의미와 등장배경III. ‘만횡청류’의 내용과 형식ⅰ. 만횡청류의 내용상 특징ⅱ. 만횡청류의 형식상 특징Ⅳ. 만횡청류의 문학사적 의의Ⅴ. 「만횡청류」의 교육적 의의와 교육 실태1. 교육적 의의2. 교육 실태Ⅵ. 「만횡청류」 교수 ․ 학습 방법1. 협동학습의 개념2. 협동학습 – JIGSAWⅡ모형3. 협동학습의 의의4. 협동학습을 통한 사설시조 교수․학습 방법 - JIGSAWⅡ모형

  • 조선후기문학
  • 작품들이 작자미상→ 주변적인 자료들과 작품 자체의 분석을 통하여 추론참고) 평시조(단형시조)는 문헌상 작자 표시가 비교적 충실하게 되어 있음Ⅰ. 사설시조의 작자층 최초의 논의(사회대응론적 접근)- 임병란 후, 양반사회 붕괴 + 중인층의 문화적 상승- 시조의 향유층이 양반관료로부터 중인 창곡가들로 이동- 17세기 말 전문적인 평민 중서층 가객(歌客)들이 출현→ 귀족시조로서의 평시조 형식은 파괴되고 적나라한 인간성을 표현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