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습 금오신화의 사상배경과 창작배경, 김시습 금오신화의 특징과 여성상,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용궁부연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김시습 금오신화의 개념과 작가, 김시습 금오신화의 배경과 특징, 김시습 금오신화 분류,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최유부벽정기,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김시습 금오신화와 용궁부연록
- 김시습 금오신화 개념,배경, 김시습 금오신화 사상, 김시습 금오신화 한계,작품분석,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만복사저포기,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남염부주지, 김시습 금오신화와 용궁부연록
- 김시습 금오신화 정의와 특징, 김시습 금오신화 연원과 사상, 김시습 금오신화 의의,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이생규장전,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만복사저포기, 김시습 금오신화와 용궁부연록
- 김시습 금오신화 작가,여성상, 김시습 금오신화 작품배경,작품종류,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용궁부연록
- 김시습 금오신화의 의미와 분류, 김시습 금오신화의 특징과 작가, 김시습 금오신화의 여성상,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최유부벽정기
- 목차
-
Ⅰ. 개요
Ⅱ. 김시습 금오신화의 사상배경
1. 우리나라를 배경
2. 소재와 주제의 특이한 관계
3. 결말의 처리방식
4. 표현방식
5. 시의 대량 삽입
Ⅲ. 김시습 금오신화의 창작배경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특징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여성상
Ⅵ.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Ⅶ.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1. 이생과 최녀
2. 이생 학교 가는 길
3. 이별
Ⅷ.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Ⅸ.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Ⅹ. 김시습 금오신화와 용궁부연록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금오신화가 학계에 소개되기는 1927년 최남선이 ≪계명 19호≫에 대총본을 실음으로 해서이다. 애초에 금오신화는 작가 김시습이 세조 찬위에 세상을 등지고 중이 되어 방랑하다가 금오산에 은거 중인 때에 창작된 것으로 보이는데, 오늘날 국내에는 유일하게 신독제수택본전기집에 <만복사저포기>와 <이생규장전> 2편만이 사본으로 전할 뿐 그밖에 자취를 찾을 수 없으므로 임진왜란 때 일본에 유출된 것으로 보이고 있다. 따라서 김안로의 용천담적기에 나오는 기록대로 장석실 함으로써 방각되지는 않았던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다 학계에 공개되면서 문학사에 있어 큰 발견이 이루어진 것이다.
금오신화라는 작품이 하루아침에 태어났을 리 없듯이, 금오신화에 대한 문학사적 의의나 가치도 하루아침에 태어나지 않는다. 이 작품집이 이토록 한국 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점하게 된 것은 선학들의 꾸준한 연구 성과와 탁견에 힘입은 것이며, 동시에 그것은 후세의 학자들이 발전하는데 채찍질이 되기도 하며, 방해물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기존의 견해를 살펴보는 것은 발전적인 면에서 대단히 중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존의 견해들을 일별하고자 한다.
우선 조동일은 금오신화에 대해 다음과 같이 논하고 있다.
자아와 세계의 상호 우위에 입각한 대결을 소설의 기본 특징이라고 보며 소설의 개념을 다시 규정하면 금오신화가 최초의 소설임을 근거 있게 확인할 수 있다. …중략… 그런데 금오신화는 중요한 대목마다 시가 삽입되고 시로써 심리묘사를 대신하는 등 서정적인 수법에 적지 않게 의존했으며, 논설처럼 전개되는 교술적인 대목도 배제하지 못했다. 그뿐만 아니라, 현실을 현실 자체로서 다룰 수 없었던 한계도 지닌다. 자아와 세계가 서로 용납할 수 없는 관계를 가지고 긴박한 대결을 한다는 것을 일원론적 주기론자다운 각성까지 힘입어 일단 선명한 작품 구조로 제시할 수 있었으면서도, 그때까지의 문학적 관습을 받아들여 절충을 하지 않을 수 없었던 탓이다. 아직 소설 시대는 이르지 않았는데, 고독한 예외자의 선구적인 작품만 먼저 나왔다는 사정도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책을 지어 석실에 감추어 두고 후대에 자기를 알아줄 사람을 기다리겠다고 했다는 말이 우연한 것이 아니다.
- 참고문헌
-
1. 김용기(2007), 만복사저포기의 서술기법과 인물 성격의 형상화 방식 연구, 우리문학회
2. 김민정(2011), 사성제를 통해 본 이생규장전, 경희대학교
3. 안민정(2011), 한국 전기소설의 환상성 연구 : 금오신화의 경우, 선문대학교
4. 임치균(2011), 용궁부연록의 환상 체험 연구, 청계사학회
5. 장영희(2011), 남염부주지에 그려진 이상세계 : 유학자 박생을 중심으로, 한국어문학연구학회
6. 전성운(2008), 문체적 측면에서 본 금오신화의 지향과 의미, 민족어문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